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트렌드&라이프

[리빙 Talk] 2024 팬톤 컬러! 피치 퍼즈를 인테리어에 활용하는 팁

 

세계적인 색채 전문 기업 팬톤(PANTONE) 2024년 올해의 색을 발표했습니다. 올해의 색(Color of The Year)이란, 글로벌 기업 팬톤컬러연구소의 연구진들이 모여 전 세계 사회적·경제적 여건을 깊이 있게 분석하여 해마다 12월이 되면 다음 해에 유행할 컬러를 예측합니다. 이렇게 선정된 올해의 색은 미술, 영화, 패션, 건축 & 인테리어, 마케팅, 뷰티, 디자인, 라이프 스타일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어 세계 트렌드를 이끄는데요. 올해의 컬러는 무엇일까요?

 

2024 팬톤 컬러 : 피치 퍼즈

 

팬톤이 공식 발표한 2024 팬톤 컬러는 바로 '피치 퍼즈(Peach Fuzz)'입니다. '피치 퍼즈'의 사전적 의미는 Peach(복숭아)+Fuzz(사람의 솜털)를 의미합니다. 봄을 알리는 파스텔 계열의 색으로 따뜻함을 품는다라는 의미를 담아 팬톤이 2024년의 컬러로 공식 발표했습니다. ‘Sense of Caring(배려심)’, ‘Coziness(아늑함)’, ‘Acts of Kindness(친절한 행동)’  3가지 의미를 담고 있는 피치 퍼즈 컬러는 포근한 촉감과 감각을 깨우고 온화한 연민을 자아냅니다. 서로의 몸과 마음을 친절하고 풍요롭게 포용한다는 의미가 아닐까 싶은데요. 영근 복숭아를 한입 베어 물면 입안에서 달콤함이 퍼지듯이 피치 퍼즈를 바라보고 있으면 평화로움과 잔잔한 행복이 느껴집니다.

 

피치 퍼즈 컬러에 맞춰 인테리어 준비하기

 

새해 맞이! 2024 팬톤 컬러와 함께 변화를 주고 싶은 분들 많으시죠? 이번 트렌드 컬러인 피치 퍼즈에 맞춰 색다른 분위기를 낼 수 있는 인테리어 팁 몇 가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인테리어의 기본 구성요소는 크게 바닥, 벽, 천장, 창호, 가구, 조명으로 나뉩니다. 해마다 바뀌는 올해의 색을 모두 공간에 적용할 수 없지만 디자인 트렌드에 맞는 오브제의 홈 스타일링 연출만으로도 집안의 분위기를 화사하게 바꿀 수 있답니다. 그럼, 올해의 컬러에 맞춰 인테리어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① 벽지와 페인트로 포인트 벽 연출하기
밋밋한 벽면의 색을 바꾸고 싶다면 벽지나 페인트를 활용해 원하는 범위에서 포인트 벽으로 연출할 수 있습니다. 화이트, 베이지, 회색 계열의 벽면에 피치 퍼즈를 사용해 인테리어에 포인트를 더하세요. 부담스럽지 않은 침대 헤드 패널이나 코지 코너의 작은 벽면에도 활용하면 더욱 아늑하고 포근한 공간 연출이 가능합니다. 각이 지거나 둥근 굴곡이 있는 복잡한 벽면이라면 원하는 색을 자유롭게 조색하여 페인트를 활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개성 있는 벽면을 원한다면 다양한 문양의 벽지를 활용해 보시는 것이 어떨까요?
 
② 필름을 활용한 가구 리폼
부드러운 색감의 피치 퍼즈와 내추럴한 오렌지 색상의 소품들로 주방을 장식해 보세요. 햇살 가득 식욕을 돋우는 멋진 주방이 탄생합니다. 따스한 식탁보와 냅킨 위에 예쁜 커트러리로 포인트를 주면 더욱 좋겠죠? 싱크대뿐만 아니라 오래된 붙박이 가구의 도어를 깔끔하게 리폼하고 싶다면, 골드나 화이트 계열의 심플한 손잡이를 함께 달아주세요. 고급스러우면서도 사랑스러운 가구 연출이 가능합니다.
 
③ 커튼을 활용한 홈 스타일링
집안을 둘러보면 다양한 패브릭 소재를 찾을 수 있습니다. 커튼, 소파 커버, 카펫, 러그, 이불, 쿠션, 식탁보 등이 있죠. 그중 커튼은 홈 스타일링의 전체 분위기를 좌우하는 중요한 소재입니다. 커튼의 주 기능은 사생활 보호, 자외선과 바람 차단, 인테리어 효과 등이 있습니다. 기능만큼 원단의 종류도 다양한데요. 여성스러움이 느껴지는 가볍고 신선한 피치 퍼즈에는 시폰이나 레이스와같이 얇은 소재의 커튼이 잘 어울립니다. 촉감이 부드럽고 은은한 광이 돌아 고급스럽답니다. 암막 커튼이나 무거운 원단이 필요하다면 실크나 벨벳을 활용하여 두 가지 색으로 연출합니다. 속 커튼은 밝은색인 피치 퍼즈로의 얇은 소재를, 겉 커튼은 비슷한 채도의 차분한 색상과 두께감이 있는 원단을 함께 매치시켜 연출해 보세요. 적당한 무게감과 함께 중후한 멋을 낼 수 있습니다.
 
④ 햇살 가득한 거실에 소파와 러그 배치하기
현관문을 열면 가장 먼저 보이는 곳이 거실이죠. 거실 중앙에는 대부분 크고 무거운 소파가 자리 잡고 있습니다. 피치 퍼즈 컬러는 문을 열자마자 화사한 느낌을 받게 해줄 수 있는데요. 전체 소파를 피치 퍼즈 컬러로 놓기 어렵다면, 1인용 소파를 배치하여 포인트를 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단조롭고 긴 소파 위에 피치 퍼즈 컬러 쿠션을 한두 개 놓는 것도 생동감 넘치게 해주죠.

 

 

피치 퍼즈와 어울리는 컬러는?

 

피치 퍼즈 색상 계열의 인테리어 소품을 사용하는 것도 좋지만, 피치 퍼즈와 어울리는 컬러를 적절하게 배치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색채 조합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공간의 분위기가 확 달라지기 때문이죠.
 
2024 팬톤 컬러인 피치 퍼즈를 인테리어에 활용할 예정이라면, 먼저 70% 베이스가 되는 컬러 톤을 채도가 높지 않은 차분한 색상으로 선정해 주세요. (민트나 블루 계열도 따뜻한 피치 계열과 잘 어울린답니다.) 그리고 20%는 색상의 명도와 채도를 잘 조절하여 포인트 컬러를 배치합니다. 베이스 컬러보다 좀 더 진한 컬러도 무난합니다. 마지막으로 10%의 소품을 활용하여 개인의 취향에 따라 좋아하는 컬러를 매치시켜 보세요. 나만의 유니크한 공간이 재탄생됩니다. 벽면의 색을 바꾸지 않고 다양한 형태와 컬러의 도형을 벽면에 연출해 보세요. 액자나 선반 없이도 하나의 작품처럼 세련된 공간이 완성됩니다.

 

오브제를 활용한 인테리어 꿀팁

 

2024 팬톤 컬러 피치 퍼즈 말고도 전반적인 집안의 콘셉트를 바꾸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소품만 잘 활용하면, 크게 돈 들이지 않고 집안의 분위기를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화사함을 안겨주는 감각적인 공간은 어떤 오브제들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① 조명
단조롭고 심심했던 매입등 대신 감각적인 디자인의 펜던트를 달아보세요. 곡선미가 강조된 둥근 조명은 빛을 안정감 있고 자연스럽게 밝혀줍니다. 전기 라인이 없는 천장이라면 바닥에 부드러운 스탠드를 놓아 은은한 빛으로 공간을 연출합니다. 확산 조명보다는 눈부심이 적은 간접조명 효과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차분한 조도는 공간을 아늑하게 만들고 편안함을 느끼게 한답니다.
 
② 액자
소파 뒤 넓은 벽면에 포인트가 되는 페인팅 액자를 걸어보세요. 꽃 그림이나 잔잔한 그린 계열의 풍경화도 좋고 현대미술 작품처럼 세련된 그림도 좋습니다. 큰 액자를 한 점 걸어두거나 다양한 크기의 액자를 잘 정리해서 배치하세요. 벽면의 컬러를 바꾸지 않아도 화사한 거실이 갤러리처럼 변화된답니다. 벽면과 그림의 색상, 액자 프레임을 고려하여 둔탁하고 두꺼운 프레임보다는 가볍고 얇은 프레임을 선택합니다.
 
③ 소품
깨끗한 백색의 도자기나 유리로 만든 꽃병을 활용해 보세요. 식탁이나 협탁 위, 햇빛이 드는 창문 근처에 꽃 한 송이를 무심히 꽂아 놓아도 입체감 있는 인테리어가 됩니다. 그릇이나 접시, 커피잔, 작은 파우치, 거울, 탁장 시계 등 집안에 묵혀 두었던 소품들을 균형 있게 활용한다면 자신만의 스타일리시한 공간을 풍성하게 완성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2024 팬톤 컬러를 활용해 집 꾸미는 방법과 인테리어 관련 다양한 팁을 알려드렸는데요. 겨우내 묵혀 두었던 대청소와 함께 피치 퍼즈로 신년 인테리어를 시작해 보세요. 따스하고 포근한 피치 퍼즈 컬러처럼 행복한 이야기가 가득한 한 해가 되길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