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트렌드&라이프

[자동차 Talk] 허위 매물 NO! 중고차 구매 요령 파악하기

 

국내 중고차 시장은 다른 자동차 애프터마켓 중 가장 후진적이고 낙후된 분야 중 하나입니다. 다른 분야 대비 사기 범죄가 비일비재하게 일어나는 부분이 중고차 사기라고 합니다. 한국소비자원에 신고된 중고차 피해는 매년 줄지 않고 있으며, 피해 금액도 매우 큽니다. 사기 수법으론 중고차 허위 미끼 매물은 물론 위장 당사자 거래, 성능 점검 미고지 및 품질보증 미이행 등 다양한 수법이 등장하고 있는데요. 이렇게 사회적 후유증을 낳고 있지만, 중고차 사기를 막는 방법은 현재로선 구매자가 더욱 조심하고 주의할 수밖에 없죠. 그럼 허위 매물을 피하고 현명하게 중고차 구매하는 요령은 무엇일까요?

국내 중고차 시장 현황

 

우리나라는 그동안 OECD 국가 중 유일하게 대기업이 중고차 분야에 진출하지 못한 국가였습니다. 작년부터 국내 제작사의 중고차 분야 진출이 진행되면서 다양한 기대감도 커지고 있습니다. 대기업이 중고차 분야에 진출하지 못했던 이유는 중소기업적합업종 지정과 생계업 지정으로, 중소기업과 개인 종사자를 보호하는 명목 때문이었죠. 하지만 이에 따른 충분한 개선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허울뿐인 명목이라는 말이 많습니다.
 
국내 중고차 시장은 연간 거래 대수 약 380만 대 시장이지만 실질적인 개인 거래는 약 260만 대 수준입니다. 신차 대비 1.5배 정도이며 선진국에 비해선 작은 시장이죠. 이는 반대로 성장 가능성이 크다는 뜻인데요. 앞서 얘기한 중소기업, 개인종사자 보호만 신경 쓰는 것이 아닌 더 큰 시장을 열어 둔다면, 확실히 지금보다 중고차 구매 시장 규모를 약 2배 정도는 성장 시킬 수 있습니다. 규모도 현재의 약 30조원 시장에서 50조원 시장으로 성장할 수 있다는 거죠.

중고차 시장의 가장 큰 문제점

앞서 말씀드린 내용은 국가 입장에서 바라본 중고차 현황이고요. 개개인의 문제로 봤을 땐 중고차 구매 시 허위 매물을 피하는 방법을 잘 알아야 하죠. 중고차 시장이 선진국 대비 작고, 아직까지 후진적인 부분이 남아있는 이유는 허위 매물로 인한 사기 피해가 많기 때문입니다. 이 부분부터 제대로 바로 잡아야 많은 사람이 안전하게 중고차를 구매할 수 있고, 시장도 활발해질 수 있는 거죠.
 
그럼 어떤 부분이 바뀌어야 할까요? 현재로서 가장 개선해야 할 문제는 중고차 투명성과 선진형 시스템 안착입니다. , 문제 발생 시 소비자 보호를 위한 보상과 환불 등의 정립이 개선되어야 합니다.

중고차 구매 요령 살펴보기

 

중고차 구입은 큰 비용이 수반되는 만큼 미리부터 선제적으로 각종 정보를 입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물론 제도적법적 시스템인 선진형 거래 시스템 안착이 기본이지만구매하는 소비자 또한 기본적인 상식을 갖고 구매하는 것도 중요합니다하지만 가장 중요한 건 거래하는 기업이 투명하고 신뢰감 높은 '믿고 사는 거래 시스템'을 갖추는 것이겠죠그럼 아래에서 중고차 구매 요령을 자세히 살펴볼까요?
 
① 자동차 정보 모으기
먼저 중고차를 구입하는 당사자의 경우주변에서 각종 정보를 우선적으로 입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최근엔 각종 유튜브 및 SNS 등의 정보가 있고 각종 자료도 온라인 상으로 확인할 수 있는 만큼 제대로 된 객관적 정보를 모아야 합니다구입하고자 하는 차종에 대한 각종 평균 가격을 알아야 하고요연식이나 주행거리와 색깔옵션 등 다양한 상태를 확인해야 하죠중고차 가격에 가장 문제되는 침수차나 사고차에 대한 정보도 확인해야 합니다주변에서 중고차 구입 경험이 많고 자동차에 대한 전문가들의 도움을 받는다면 더욱 좋겠죠.
 
 사고 차량 확인하기
다음으로 해당 중고차에 대한 사고 이력 등 보험 정보 이력을 확인해야 합니다보험개발원에서 운영하는 카 히스토리즉 보험사고 이력 정보를 건당 수천 원 정도 내면 보험 처리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물론 이 정보에는 설사 보험처리가 되어도 구체적으로 세세한 사고 정보 없이 대략적으로 통계만 있는 만큼 자세히 확인해야 하죠간혹 사고 이력에서 도어본넷프론트 패널 등 간단하게 교체한 부분을 사고차라고 명시하지 않는 경우도 있는데요구매 후 이 부분에 대해 딜러와 소비자 간의 논쟁이 많이 일어나고 있는 만큼 중고차 구매 시 꼭 세세하게 알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격 책정하기
연식 대비 가격이 너무 저렴한 차량이나 주행거리 등 여러 평가요소에 비하여 너무 저렴한 차량은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실제 중고차 시세는 항상 적정 가격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으며절대로 ‘싸고 좋은 차는 존재하지 않답니다그럼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는 항상 '싸고 좋은 차'를 찾으려고 하는데요이런 생각으로 중고차에 접근하는 것부터 고치셔야 합니다.

반드시 피해야 하는 중고차가 있다면?

 

중고차 구매 요령 중 또 하나는 절대 구매하면 안 되는 차량도 구분할 수 있어야 하는데요구입하는 중고차 중 가장 피해야 하는 차량은 바로 사고 차량침수 차량접합 차량입니다최근엔 예전과 달리 주행거리 조작은 많이 없어졌습니다정비 이력검사 이력보험 이력 등 주행거리를 기록한 중간 과정이 많고 디지털 방식으로 바뀌면서 조작 자체도 쉽지 않기 때문이지요.
 
 사고 차량
가장 심각한 부분은 앞서 언급한 사고 차량입니다사고 차는 프레임이 휠 정도로 충돌이나 추돌이 심각한 차량입니다정확히 말하자면자동차의 틀이라 할 수 있는 프레임이 밀린 차종 또는 용접한 부위에 손을 댄 경우입니다가벼운 접촉사고에도 지붕이나 리어펜더사이드 실 부분 등이 밀릴 수 있는데요이 부분을 수리하기 위해 용접기를 사용해 철제를 자르거나 덧된 것이죠이를 용접한 부위라고 칭할 수 있겠습니다용접한 부위는 감가상각에 영향을 줘 중고차 가격에 큰 영향을 주는 항목입니다그러므로 꼭 피해야 하고요.
 
 침수 차량
다음으로 피해야 할 차량은 침수 차입니다연간 발생하는 침수 차는 장마나 태풍 등으로 매년 전국적으로 수천 대에서 수만 대 이상 발생하는데요문제는 국토교통부가 노력하여 많은 개선이 이루어졌지만 전체 종합보험 가입자 중 약 30%는 자차 보험에 가입되지 않아침수가 되었을 경우 정식 정비를 받을 수 없습니다결국 장마나 태풍이 지나가고 약 3개월 정도가 지나게 되면 시장에 유입되어 중고차 시장으로 위장하여 진입할 수 있는 거죠이러한 경우는 앞서 언급한 보험사고 이력 정보를 확인하여 최소한의 시작점을 찾아야 합니다보험사고 이력 정보는 느슨한 그물망이고 보험처리가 안된 경우는 아예 나타나지 않는 만큼 너무 이것만 믿으면 안 되지만아예 확인을 안 해보는 것보단 해보는 게 좋죠.
 
침수의 정도도 낮은 정도의 침수는 정비하여 활용할 수 있지만 시트에 앉아서 탑승객 허리 높이 이상으로 물이 올라온 경우는 완전 침수로 여겨 폐차해야 하는데요침수 차 여부를 알기 위해선 시거잭 밑부분이나 엔진 하부트렁크 하부램프 내부 확인과 안전띠를 끝까지 당겨보는 방법도어의 고무패킹을 뜯어보는 방법 등 있습니다.
 
 접합 차량
접합 차는 문제가 있는 차량 두대 중 멀쩡한 앞뒤를 잘라서 붙여서 파는 차량을 말합니다지금은 국내에서 사라진 차종이지만 수출 중고차 중 해당 국가에서는 아직도 성횡하는데요제작사 차원에서 안전하게 각종 검사 등을 하면서 접합차를 제작하면 문제가 없지만자동차 애프터마켓 차원에서 적당히 용접을 하고 도장 등으로 무장하여 판매하였을 경우 도로 상에서 큰 접촉사고가 나면 차량이 반쪽으로 나눠지면서 탑승객 모두가 사망하는 사례가 종종 나타납니다안전에 정말 취약한 만큼 중고차 시장에 존재하면 안되는 차종이라 할 수 있죠.

중고차 구매 시 꼭 알아야 할 부분

 

중고차 구매 시 중고차는 중고차라는 점을 꼭 상기시켜야 합니다중고차를 구입하면서 신차급으로 요구하는 부분은 무리가 있는 만큼 한 걸음 뒤에서 바라보는 시각이 중요하죠현재 시행되고 있는 품질보증제는 성능상태점검기록부 발행과 함께 한달, 2,000Km 의무 법적 보증을 정부에서 해주고 있으나점검 항목 하나하나가 너무 무리하게 진행하여 신차급으로 구축되다보니 소비자와 딜러 사이에 큰 괴리가 발생하고 있습니다이러한 부분은 전문가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선진식인 부분만 진행해야 합니다.
 
 사용 기간 및 주행거리 확인하기
가장 좋은 중고차는 사용 기간이 2~3년 이내이며주행거리가 적은 차량입니다법적인 무상 서비스 기간도 남아있어서 정비도 가능하고 길도 잘 들여져 신차같은 감각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이죠특히 국산차보다 수입차는 연식 변경에 따라 감가상각이 커서수입차의 중고차 구입이 훨씬 이득이지요.
 
② 중고차 정식 매매점에서 구매하기
중고차 구입은 꼭 중고차 매매점에서 구매해야 합니다중고차가 매입된 정식 매매점에서 구입해야 법정 품질보증도 받을 수 있으며나중 문제가 발생할 경우 소비자 보호도 가능합니다특히 구입할 때 자동차를 잘 아는 사람과 대동하면 좋고요. 성능·상태 점검기록부 사본에 거래하는 딜러 이름과 날인 그리고 해당 업소명 등 이상이 없는지 확실히 확인해야 합니다. 엔진룸도 열어보고 가능하다면 짧은 거리라도 운전해 보는 것도 좋죠이렇게 구매할 제품을 세세히 따져보는 것도 중고차 구매 요령 중 하나겠네요.
 
중고차를 구입한 사람은 앞으로도 중고차만 구입한다고 합니다신차 구입으로 인한 비용 부담을 줄여차량을 여러 대 가질 수 있는 장점이 있기 때문이지요실제로 신차 4~5대 구매하는 비용으로 중고차 10대를 구매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중고차 허위 매물 사기가 많긴 하지만알려드린 주의사항 및 알아야할 부분을 잘 따진다면금전적으로 신차 대신 중고차를 구매하는 게 큰 이득일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