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트렌드&라이프

[라이프 Talk] 운전자 필독! 자동차 정기 검사 주기는?

 

운전자와 보행자 모두의 안전을 위해 자동차 관리는 필수입니다. 그래서 자동차 정기 검사는 법적으로 규정돼 있죠. 기간 내에 자동차 검사를 받지 않으면, 과태료를 부과해야 하는데요. 그렇다면, 자동차 정기 검사 주기와 반드시 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자동차 검사해야 하는 이유

 

자동차 정기 검사를 해야 하는 이유는 우리의 안전뿐만 아니라, 환경을 보호하기 위함도 있습니다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2022년 자동차 검사 건수를 토대로 통계를 예측했는데요. 정기 검사만 제대로 시행하면, 연간 교통사고 약 4만 건이 예방되고요. 일산화탄소 1만 톤이 저감돼 환경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또, 2022년 자동차 검사 결과를 토대로 분석해 보니, 4.6대당 1대가 부적합 판정을 받았습니다이 중 많은 차량이 제동력 감소 증상을 보였는데요제동력 감소는 눈비로 인해 노면이 젖은 상태에서 제동 시 감속이 저하되는 현상이며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어 정말 위험하죠이렇게 자동차 검사를 통해 미리 사고 예방을 할 수 있으니꼭 주기에 맞춰 검사를 진행하길 바랍니다.

 

자동차 검사 기준 및 방법

 

자동차 정기 검사는 안전도배출가스소음을 기준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안전도는 자동차의 구조 및 장치가 자동차 관리법에 적합한지 확인하는 건데요시동 장치윤활유 누출 여부 확인페달 유격이 적정한지타이어에 이상 없는지 등 주행 시 문제 되는 부분이 없는지 등 자동차를 전반적으로 살펴봅니다. (*「자동차관리법 시행규칙」 별표15에 준하여 검사)
 
배출가스는 자동차 운행 중에 발생하는 매연의 배출 허용 기준을 확인하는 겁니다이를 위해 배출가스 관련 부품 및 배출가스(CO, HC, 공기과잉률매연)의 상태가 적합한지 검사합니다환경을 보호하고자 배출가스가 허용 기준에 맞게 배출되는지 파악하는 것이지요(*「대기환경보전법 시행규칙」 별표21, 22에 준하여 검사)
 
소음 검사는 경음기 및 배기 소음방지 장치의 상태, 경적 및 배기 소음을 체크합니다보행자다른 운전자들에게 불편을 주지 않기 위해 자동차 소음을 검사하고 있는데요국제표준화기구 가속 주행 소음에 맞춰 우리나라도 경적 소음배기 소음을 일정 데시벨 이하로 정했습니다자동차 제조 일자에 따라 데시벨 기준도 다르므로 정확한 검사가 필요합니다(*「소음·진동관리법 시행규칙」 별표13, 15에 준하여 검사)

 

승용차 VS 승합차, 검사 주기

 

자동차라고 해서 검사 주기가 모두 같은 것은 아닙니다승용차와 승합차 그리고 사업용 등 차량과 용도에 따라 검사 주기가 달라지는데요.
 
먼저 승용차 비사업용은 2년에 한 번씩 받아야 하고승용차 사업용은 1년 주기로 검사해야 합니다승합차는 경·소형일 경우 1~2·대형이라면 6개월~1년 주기로 자동차 정기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연식에 따라 검사 기간이 줄어들 수 있으므로본인의 차종과 사용 기간 등을 정확히 파악하여 정기 검사 받으시길 바랍니다.

 

 

앞서 말씀드렸듯 자동차 정기 검사는 안전과 환경을 위해 꼭 필요한 부분이지요그래서 자동차 검사 주기를 잘 지키셔야 합니다기간이 종료될 때까지 검사를 받지 않으면정기 검사 기간 만료일로부터 30일 이내 4만 원의 과태료가 부과됩니다이후에도 지속해서 검사를 안 받는다면, 3일 초과마다 2만 원씩 가산되고요최고 60만 원까지 부과할 수 있습니다. 60만 원이 별거 아닌 것 같아 계속 미루고 버틸 경우, 1천만 원 이하의 벌금 혹은 1년 이하의 징역을 받을 수 있으니 꼭 자동차 정기 검사 주기에 맞춰 검사해야 합니다!

 

검사 전 준비 사항은?

 

자동차 정기 검사 전 꼭 준비해야 하는 체크리스트가 있다면 어떤 걸까요먼저 본인의 차량이 검사 기간인지 확인해 주세요유효기간 만료일을 기준으로 한 달 이내에 검사를 진행해야 합니다차량 도난사고 등 부득이한 이유로 검사를 받을 수 없다면유효기간 연장이 가능하답니다.
 
검사 차량임이 확인됐다면검사소를 예약해야 하는데요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운영하는 공단 검사소는 전면 예약제로 운영되니, 방문 전 꼭 온라인에서 예약을 해주세요만약 직접 예약하고 찾아가는 것이 번거롭다면 보험사에서 제공하는 검사 대행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이땐 추가 요금이 발생하는 점 유의해 주세요!
 
검사 시 구비해야 할 서류가 있는지 궁금해하시는 분들도 계실 것 같아요:) 자동차 정기 검사를 위해선 자동차 등록증, 의무 보험 가입 증명서가 필요하지만두 서류 모두 전산상 확인되면 제출하지 않아도 검사가 가능하답니다.

 

 

모두의 안전과 환경을 위해 꼭 필요한 자동차 정기 검사! 차종, 연식에 따라 검사 유효기간이 달라지니 이 부분 잘 확인하시고요. 귀찮다고 미루다가 큰 낭패를 볼 수 있으니 꼭 기간 내에 검사받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