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트렌드&라이프

[라이프 Talk] 웜톤? 쿨톤? 퍼스널 컬러 자가 진단 테스트

 

몇 년 전부터 유행했던 퍼스널 컬러 진단! 이젠 유행을 넘어 퍼스널 컬러도 MBTI처럼 개인을 어필하는 하나의 자기소개가 되어버렸죠:D 퍼스널 컬러는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신체 고유 색상인 눈동자 색, 피부색, 머리카락 색을 자신과 어울리는 사계절 색과 비교하여 분석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메이크업, 패션 등 본인과 잘 어울리는 컬러 매칭으로 보다 더 미()를 추구할 수 있죠. 그럼 집에서 간편하게 퍼스널 컬러는 알아보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프로미와 함께 알아보도록 해요:)

 

퍼스널 컬러란?

 

퍼스널 컬러는 색채학 이론으로 접근합니다. 사람이 갖고 있는 본연의 컬러와 잘 어울리는 사계절 컬러는 찾아, 장점을 극대화시켜 주는 효과가 있답니다. 퍼스널 컬러는 크게 웜톤과 쿨톤으로 나뉩니다. 웜톤은 노란기가 섞여 있는 따뜻한 색을 말하고요. 쿨톤은 파란기가 섞여 있는 시원한 색을 얘기합니다. 즉, 개인의 피부, 눈동자, 머리카락 색깔 등이 노란빛을 띤다면 웜톤이고, 푸른빛을 띤다면 쿨톤이라는 거죠. 여기서 웜톤과 쿨톤을 봄, 가을 웜톤/여름, 겨울 쿨톤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웜톤
봄 웜톤에겐 오렌지·옐로·피치 계열의 따뜻한 색과 밝은 명도 컬러가, 가을 웜톤에겐 카키·브라운·골드 계열의 색이 어울립니다.
 
쿨톤
여름 쿨톤은 청회색·베이비핑크(파스텔톤의 분홍) 등 명도는 높고 채도는 낮은 색이 적합하고요. 겨울 쿨톤은 밝은 색과 어두운 색의 대비가 강한 배색과 선명한 원색이 대체로 어울린답니다.

 

 

퍼스널 컬러 자가 진단 방법

1) 옷 컬러로 알아보기

 

 

가장 쉽게 구분하는 방법으로평소 잘 입는 옷과 평소 잘 입지 않는 옷의 컬러를 비교해 보세요노란빛 계열의 옷과 파란빛 계열의 옷을 입어 보고이때 내 얼굴이 더 노랗게 붕 떠 보인다면 이는 본인과 맞지 않은 컬러랍니다무채색 계열로도 충분히 비교할 수 있는데요빨강주황 등 컬러가 있는 의류보다 채도가 아예 없는 흰색, 회색, 검정이 더 잘 어울린다면 쿨톤이고요채도가 없는 컬러의 옷을 입었을 때 얼굴에 생기가 돌지 않는 느낌이고 노랗게 보인다면 웜톤인 거죠:-)

 

2) 핏줄로 확인하기

 

 

지금 바로 손목 핏줄을 보세요! 파란색과 초록색 중 핏줄에 좀 더 파란빛을 띤다면, 쿨톤이고요.  초록빛을 띤다면 웜톤이라 할 수 있습니다쿨톤은 피부가 블루핑크 베이스를 기본으로 갖고 있기 때문에 혈관 색도 대체로 푸르고 밝은 빛을 띱니다반대로 웜톤은 노란빛이 많으므로 초록색이 강하게 보이는 거죠.

 

3) 셀카 찍어보기

 

 

요즘 스마트폰 기능 중 얼굴만 똑! 복사할 수 있는 기능을 활용해 보세요. 먼저 셀카를 찍습니다. 이때 중요한 건 평소 셀카를 찍는 것처럼 45도 각도는 NO! 정면을 응시하여 사진을 찍은 후 얼굴만 복사하여 배경 컬러를 바꿔 비교하는 겁니다. 배경 컬러는 파스텔 옐로우(봄 웜톤), 스카이 블루(여름 쿨톤), 브라운(가을 웜톤), 핫핑크(겨울 쿨톤)로 바꿔 보고요이 중 피부 톤이 밝아 보이는 컬러가 있다면, 그것이 본인의 퍼스널 컬러와 가깝습니다.

 

 

퍼스널 컬러에 따른 스타일링 TIP

1) 메이크업

 

 

웜톤 : 피치코랄오렌지레드
웜톤은 피부가 노란기를 띠고, 헤어 컬러는 브라운 빛이 돕니다. 그러니, 메이크업 시 베이스는 핑크 계열보다 상앗빛으로 사용하는 게 좋고요. 피치, 코랄, 오렌지레드와 같은 주황색 계열을 활용한다면, 귀엽고 어려 보이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답니다. 쨍한 오렌지 컬러도 잘 어울리지만, 이러한 컬러가 너무 부담스럽다면, 살색에 가까운 오렌지 컬러를 살짝 얹히는 것도 싱그러움을 한 층 높여주죠:)
 
쿨톤 : 핑크연보라그레이
쿨톤은 피부가 붉은 편이며, 차가운 느낌이 더 강하기 때문에 무채색과 같이 명도가 낮은 컬러가 어울리는데요. 메이크업할 때 베이스는 핑크 계열로 선택해 주시고요. 라일락이나 핑크빛 도는 컬러를 주력으로 활용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브라운 계열보단 회색빛이 더 잘 어울리기 때문에 아이섀도를 사용한다면, 갈색보단 회갈색 컬러를 사용하는 게 더 세련돼 보이는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거예요.

 

2) 헤어

 

 

웜톤 : 브라운 계열 컬러
피부가 노란기가 있기 때문에 혈색이 잘 돌지 않는 느낌을 주는데요. 그래서 화사한 컬러보단 짙은 계열의 컬러가 잘 어울리고, 고급스러운 느낌까지 더해주죠. 때문에 브라운 계열이 잘 어울린답니다. 같은 웜톤 계열이지만, 오렌지 브라운, 밀크 브라운은 살짝 밝고 가벼운 컬러인데요. 이 컬러는 고급스러운 느낌보단 귀여운 느낌을 더 주기 때문에 본인이 원하고 어울리는 컬러에 따라 스타일링하는 게 좋겠습니다.
 
쿨톤 : 블랙애쉬 계열 컬러
웜톤과 반대로 쿨톤은 혈색이 돌아 붉은기가 있으며, 눈동자와 본연의 머리색이 검은색에 가까워 보다 차가운 느낌을 주는데요. 그래서 따뜻한 느낌보단 차가운 회색 컬러가 섞인 애쉬 컬러가 잘 어울립니다. 아예 눈동자 색깔이 검은색이기 때문에 아예 블랙으로 완전 다운시켜 주면 피부가 더 환해 보이고, 세련된 느낌을 줄 수 있답니다.

 

3) 액세서리

 

 

의류는 물론 액세서리 컬러도 퍼스널 컬러에 맞게 착용하는 게 본인을 더욱 돋보이게 할 수 있는데요.
 
웜톤 : 골드브론즈 추천
노랑, 주황, 브라운의 따뜻한 컬러를 머금고 있는 웜톤은 액세서리도 따뜻한 느낌의 컬러를 선택하는 게 좋습니다. 주로 골드, 브론즈 계열의 컬러가 잘 어울리고요. 이러한 컬러의 액세서리를 착용했을 때 더욱 화사하고 밝은 느낌을 선사해 주죠. 옷 컬러도 마찬가지예요!  따뜻한 계열에 속하는 베이지, 브라운 톤이 잘 어울린답니다.
 
쿨톤 : 실버, 화이트 추천
차가운 색조를 갖고 있는 쿨톤은 실버, 그레이, 화이트 골드의 컬러가 어울립니다. 하얗고 투명한 느낌을 가졌기 때문에 쿨톤 피부와 찰떡이지요:-) 쿨톤은 무채색 계열, 파란색처럼 푸른 계통의 의류가 정말 잘 어울리는데요. 여기에 실버 액세서리를 함께 해주면, 쿨하고 세련된 느낌의 완벽한 스타일링이 완성될 거예요.

 


 

 

하지만 맹신은 금물! 퍼스널 컬러는 참고사항일 뿐, MBTI로 인간상을 단정하듯 본인의 컬러를 단정지어선 안 됩니다. 프로미와 함께 퍼스널 컬러 자가 진단하는 방법을 배우긴 했지만, 더 정확한 확인을 위해선 전문가와 상담하시길 추천할게요: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