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사랑이야기/트렌드&라이프

최신 영화 ‘겨울왕국’ ‘수상한 그녀’로 알아보는 컬러의 의미

최신 영화 ‘겨울왕국’ ‘수상한 그녀’로 알아보는 컬러의 의미

최신 영화 ‘겨울왕국’ ‘수상한 그녀’로 알아보는 컬러의 의미

 

 

 

 

영화 속의 컬러는 영화의 전체적인 이미지와 분위기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를 테면 영화의 중요한 장면을 부각시킨다거나 인물의 성격, 감정을 자연스럽게 나타낼 수 있는 것이 컬러의 역할이라는 것입니다. 덕분에 관객들은 영화 속 캐릭터에 완벽히 몰입할 수 있게 되고, 영화가 전달하는 메시지가 무엇인지 알 수 있기도 합니다. 최신 영화 <겨울왕국>과 <수상한 그녀>로 알아보는 컬러의 의미를 살펴보겠습니다.

 

 

 


영화 속 컬러의 상징성이란?
모든 영화에는 나타내고자 하는 뚜렷한 색깔(컬러)이 있으며, 다양하게 사용됩니다!

영화 속 컬러의 상징성은 아래 표를 참고하세요!

 

따뜻한 색

차가운 색

뜨거운 색

단색

노랑, 초록

파랑, 회색, 검정

빨강

흑백

○ 부드럽고 밝은 분위기 연출

 

○ 명랑, 활동성, 기쁨, , 따뜻, 행복, 희망, 산뜻함, 회상

○ 어둡거나 메마른 감정 상태의 분위기 연출

 

○소외, 권력, , 결핍, 죽음

○ 열정적인 분위기 연출

 

○ 섹슈얼리티, 분노, 열정, 분노

○ 복고적 분위기 연출

 

○ 단조로움, 감춰진 감정, 통일감

 

 

애니메이션 영화 '겨울왕국' 포스터

 


<겨울왕국> 영화로 알아보는 블루 컬러의 의미
최근 애니메이션 영화 <겨울왕국>은 지난 2월 17일까지 누적 관객수 903만1770명을 기록, 역대 외화 흥행 순위 2위를 차지했습니다. 날마다 흥행 기록을 갈아치우고 있는 디즈니 애니메이션 영화 <겨울왕국>의 성공비결은 무엇일까요? 대표적으로 탄탄한 스토리, 중독성 있는 OST, 섹시한 캐릭터 설정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 중에서도 <겨울왕국> 영화의 분위기를 잘 나타낸 아름다운 영상미도 흥행요소 중 하나입니다. 그렇다면 아름다운 영상미를 잘 나타낼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에 영화의 제목과 분위기를 잘 살린 블루 톤의 컬러가 한몫 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애니메이션 영화 '겨울왕국' 스틸컷

 


<겨울왕국> 영화 속에서 쓰인 블루 톤의 컬러는 영화의 배경과 캐릭터 성격을 분명하게 나타냅니다. 캐릭터 성격면에서 블루 톤의 컬러는 엘사의 메마른 감정상태, 즉 외롭고 쓸쓸한, 소외된 느낌을 잘 살렸습니다. 아렌델 왕국의 첫 번째 공주인 엘사는 태어났을 때부터 눈과 얼음을 만드는 초능력을 지녔지만 어릴 적 동생 안나와 놀다가 실수로 안나를 다치게 합니다. 때문에 엘사는 큰 트라우마를 지니고 스스로 마음의 문을 닫게 되지요. 외로움을 친구 삼은 결과, 엘사는 이성적이고 차분한 성격을 갖게 됩니다. 성인이 된 이후 대관식에 참여한 엘사는 왕국을 책임지는 리더로서 카리스마와 성숙함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이때 엘사가 입은 블루 톤의 드레스 역시 캐릭터 성격을 잘 나타내는 요소입니다. 한편, 얼음 왕국을 만들 때의 엘사 모습에서는 자신이 가진 신비로운 힘을 마음껏 표출해 낼 수 있는 권력과 힘, 독립적인 여성상의 극치를 보여주기도 합니다.
   

 

 

 

애니메이션 영화 '겨울왕국' 스틸컷


그 외 블루 톤의 컬러인 포스터와 <겨울왕국> 영화 내내 보여주었던 ‘눈’에 블루 톤의 컬러를 입혀 보는 이로 하여금 실제 눈을 보는 것과 같은 착각이 들 정도로 더욱 추운 겨울을 연상시키기도 했습니다.

 

 

영화 '수상한 그녀' 포스터

 


<수상한 그녀> 영화로 알아보는 옐로, 그린 컬러의 의미
<수상한 그녀> 영화는 개봉 첫날 관객 14만 명을 동원해 화제가 되었습니다. 대략적인 영화의 줄거리는 영정 사진을 찍으러 ‘청춘 사진관’에 간 욕쟁이 칠순 할매 오말순(나문희)이 스무살 처녀(심은경)의 몸으로 돌아가 생기는 해프닝을 그렸습니다. <수상한 그녀>는 웃음으로 무장한 가슴 따뜻한 영화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때문에 <수상한 그녀> 영화에서는 부드러움과 휴머니티의 분위기를 잘 나타내는 밝고, 따뜻한 컬러를 영화에 많이 반영했습니다.

   

 

영화 '수상한 그녀' 스틸컷

(사진:CJ 엔터테인먼트 인터레스팅)

 


<수상한 그녀> 극중 캐릭터의 성격을 살펴보면 주인공인 오두리는 괴팍하지만 매우 사랑스럽습니다. 청춘 사진관에서 나와 유년시절로 돌아간 오두리는 당황스러워하지만 마치 내 생애 따뜻한 봄날이 온 것 마냥 과거로 돌아간 기쁨을 마음껏 만끽하며, 꿈에 대한 희망까지 품습니다. 극중 캐릭터의 명랑함과 활동성을 나타내기 위해 영화에서는 배경과 의상에 옐로 컬러와 그린 컬러를 적절히 매치 시켰습니다.

 

이 외에도 영화에서 색이 어떤 의미나 상징을 위해 사용되는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이렇게 영화에서 보여주는 컬러로 하여금 관객들은 무의식적으로 상징성을 인지하게 되고, 영화를 자연스럽게 해석하기도 하며, 영화의 분위기에 몰입하여 감명을 받기도 합니다. 앞으로는 영화가 나타내고자 하는 것을 컬러로 찾아보는 것이 어떨까요? 또 다른 흥미를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