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트렌드&라이프

[삼일절] 삼일절 한눈으로 파악하기!



삼일절 한눈으로 파악하기

3월의 첫 시작이자 공휴일인 삼일절!

여러분은 삼일절 하면 가장 먼저 어떤 것이 떠오르나요?

행복한:D는 우리나라 국기를 들고 ‘대한독립만세’를 외쳤던 애국지사가 생각나는가 하면, 5대 국경일 중 하나인 만큼 기미독립운동을 기념하기 위해 각 집집마다 국기를 게양한 모습도 떠오릅니다. 날이 날인만큼 동부화재 블로그 행복약속 365에서는 삼일절의 의미와 역사속 인물, 그 외 삼일절 문화는 어떤 것이 있는지 정리해보기로 했습니다! 함께 알아볼까요? Let’s GO!




올해로 제95주년을 맞이한 삼일절

2014년 3월 1일, 올해로 제95주년을 맞이한 삼일절은 대한독립운동의 정신을 계승하여 민족의 단결과 애국심을 함양받기 위해 제정한 기념일입니다. 한민족이 일본의 식민 통치에 항거하고, 독립 선언서를 발표해 독립 의사를 세계 만방에 알린 결정적인 계기가 되었으므로, 삼일절은 해방 이후 지금까지 가장 중요한 국가 기념일로 평가 받고 있습니다.

 

KBS 2TV '우리 동네 예체능' 캡처화면


삼일절을 대처하는 우리들의 자세 ‘태극기 게양’

삼일절이면 각계각층의 인사들이 모여 다양한 기념식을 거행하고, 조국을 위해 싸우다 순국한 선열의 유족 및 애국운동가들로 구성된 광복회 회원들은 탑골공원에 모여 그 날의 뜻을 되새기는 의식을 거행합니다. 그리고 전국의 고궁 및 공원에서는 사람들을 무료로 입장할 수 있도록 하고, 일반 가정에서는 태극기를 게양하며 삼일절의 의의를 기리기도 하죠! 얼마 전 KBS 2TV ‘우리 동네 예체능’(이하 예체능)에서는 한 러시아 남성이 태극기를 거꾸로 들고 있자 방송인 줄리엔강이 ‘NO!’라며 태극기 위치를 바로 잡아주는 모습이 포착되었습니다. 덕분에 ‘줄리엔강 태극기’는 인터넷 검색어 순위를 매우 뜨겁게 달굴 수 있었죠! 여러분은 삼일절 태극기 게양에 절대 실수 없으시길 바랍니다!



Tip. 태극기 게양법

국경일 및 기념일에 태극기를 달 때는 깃봉과 깃면의 사이를 떼지 않고 달아야 합니다.



삼일절하면 떠오르는 이름, 유관순 그리고 민족대표 33인

삼일절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독립운동가는 다름아닌 검정치마에 하얀 저고리를 입은 유관순 열사입니다. 1919년 3.1운동이 일어나자 아오내 장터에서 ‘대한독립만세’를 외치며 만세시위를 벌이던 유관순 열사는 안성을 시작으로하여 목천, 연기, 청주, 진천 등의 마을 곳곳을 돌아다녔고, 다른 사람에게 시위운동에 참여할 것을 설득했습니다. 


 

유관순(doopedia.co.kr)


이후 수천 명의 군중이 모인 가운데 조인원의 선도로 시위가 시작되자 시위대 선두에서 유관순 열사 또한 독립만세시위를 벌였습니다. 하지만 시위 주동자로 잡혀 징역을 선고 받게 됩니다. 유관순 열사는 여기서 그치지 않았습니다. 서대문형무소 복역 중에도 당당히 대한독립만세를 외쳤습니다. 이 때문에 유관순 열사는 더욱 혹독한 고문과 형벌을 당했고, 결국 1920년 젊은 나이에 순국하고 말았습니다. 삼일절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인물이 유관순 열사인 것은 아마도 꽃다운 나이에 우리나라를 위해 제 한몸 바쳤기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아마 그녀는 앞으로도 우리의 가슴속에서 영원히 기억될 것입니다.

 

삼일절 하면 또 떠오르는 인물로 민족대표 33인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일제에서 정치적 권리와 자유를 누리지 못하게 하자 우리 민족은 더욱 거세게 저항하기로 결심하는데요, 지식인과 학생, 노동자, 농민, 상공인 등 각계각층의 민중들을 모아 독립선언서에 서명, 곧 3.1운동을 펼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들의 목소리가 한데 더해져 비로소 우리는 ‘대한독립만세’를 외칠 수 있었고, 오늘날 자유를 누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들의 이름 또한 잊지 말아야 할 것 입니다.


<민족대표 33인 이름>

손병희, 길선주, 이필주, 백용성, 김완규, 김병조, 김창준, 권동진, 권병덕, 나용환, 나인협, 양전백, 양한묵, 유여대, 이갑성, 이명룡, 이승훈, 이종훈, 이종일, 임예환, 박준승, 박희도, 박동완, 신흥식, 신석구, 오세창, 오화영, 정춘수, 최성모, 최린, 한용운, 홍병기, 홍기조


삼일절 문화행사 엿보기

제95주년 삼일절을 기념하기 위해 독립기념관에서는 다양한 문화행사를 개최한다고 합니다. 즐거운 주말, 삼일절을 위해 마련된 문화행사에 참여하고, 삼일절을 더욱 뜻깊게 보내시는 것은 어떨까요?

  

제95주년 3.1절 기념 ‘독립기념관 3.1운동 문화행사’

일시 : 2014년 3월 1일(토) ~ 2일(일) 10:00 ~ 17:00

장소 : 독립기념관 겨레의 집, 겨레의 큰마당

내용 : 3.1 만세운동 재현, 3.1 운동 정신계승 걷기대회, 체험행사, 포토존 운영(체험행사 모두 무료)

홈페이지 : http://www.i815.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