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참좋은 가족여행

경기도캠핑장 추천 Ⅱ - 한탄강오토캠핑장

 

 



안녕하세요 행복한 :D입니다. 오늘은 단순한 여행을 넘어 색다른 체험을 원하는 캠핑족들을 위해 가을 정취를 마음껏 만끽할 수 있는 오토캠핑지를 소개해드릴까 하는데요.

 

지난번에 소개해드린 자라섬 오토캠핑장에 이어 국내 3대 오토 캠핑장으로 손꼽히는 경기도 한탄강 오토캠핑이 바로 오늘 소개해드릴 곳입니다. 2008년에 개장한 한탄강 오토캠핑장은 국내에 조성된 캠핑장의 모범이 되는 곳인데요수도권에서 1시간 30분이면 닿을 수 있는 거리에 있으며 한탄강의 아름다운 자연을 느낄 수 있어 캠핑을 즐기기에 더없이 좋은 곳이라고 할 수 있답니다. 그럼 지금부터 경기도 캠핑장으로 유명한 한탄강 오토캠핑장으로 함께 떠나볼까요?

 



[경기도캠핑장 추천] 한탄강 오토캠핑장

 

 

 

<이미지 출처: 한탄강 관광지 홈페이지>

 

구석기 유적지로 유명한 경기도 연천군 전곡리 선사유적지 인근에 자리한 한탄강 오토캠핑장은 지난 2008년 완공된 곳으로, 경기 북부 주민뿐 아니라 캠핑을 즐기는 이들의 성지 같은 곳인데요. 오랜 역사를 자랑하거나 울창한 숲을 지니진 않았지만 널찍한 캠핑 공간과 다양한 즐길 거리를 갖추어 성수기에는 한 달 전부터 서두르지 않으면 예약이 어려울 정도로 인기가 많답니다.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홈페이지>

 

임진강과 함께 남북을 관통하는 강인 한탄강은 강원도 북쪽 평강을 발원지로 경기도 연천을 거쳐 임진강으로 흘러 드는 강이에요. 본래 큰 여울이라는 뜻을 지닌 '한여울'이라는 순수한 우리말로 불렸던 곳으로, 27만 년 전 화산폭발로 형성된 현무암 용암지대를 지나는데요.

수직 절벽과 협곡이 절경을 이루며 하류인 전곡리 부근에서 동그란 곡선을 그리며 넓은 퇴적지 모래사장을 형성합니다.

 

한때 한국전쟁의 격전지이기도 했던 한탄강 전곡리 부근은 아름다운 경관과 모래톱으로 이름이 나며 2008년에 현대식 오토캠핑장을 품은 한탄강 관광지로 다시 태어났다고 해요.

 

 

 

 

 

<이미지 출처: 한탄강 관광지 홈페이지>

 


한탄강 오토캠핑장의 특징은 캠핑장 편의 시설이 5성급이라는 닉네임이 붙을 정도로 완벽하다는 것인데요. 인라인 스케이트, 다인승 자전거, 오리 배 등 놀거리가 많고 전곡리 선사유적지, 한탄강 교통랜드가 근처에 있어 캠핑과 놀이, 체험학습을 한꺼번에 해결할 수 있는 곳이랍니다.

 

 

 

 

[경기도 캠핑장 추천] 한탄강 오토캠핑장 시설 및 이용안내

 

 

 

 


<이미지 출처한국관광공사 홈페이지>

 



한탄강 오토캠핑장은 수도권과 가까운 곳에 있어 주말에는 사계절 내내 캠핑 마니아들의 방문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경원선 한탄강역에서 도보로 5분 거리에 있어 교통편도 편리한 편입니다.

 

88개의 캠핑 사이트가 있는 오토캠핑장은 연천군 시설관리공단에서 운영하는데, 사이트도 널찍한 편이며 관리도 잘 되고 있답니다. 텐트 바로 옆에 주차 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인데요. 샤워장과 공동 취사장, 매점 등 편의시설을 갖추어 쾌적한 캠핑을 즐길 수 있어요.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홈페이지>




캠핑장은 오토 캠핑 사이트와 카라반 사이트 둘로 나뉘는데요 .오토 캠핑 사이트는 주차장과 텐트로 구성돼 있으며 텐트 사이트는 8x8m의 크기로 텐트와 타프를 결합해 설치해도 충분한 공간입니다. 만약 공간이 부족하다면 주차장도 캠핑 공간으로 이용할 수 있고, 차량은 캠핑장 밖에 배치할 수 있어요. , 캠핑장 전체적으로 그늘이 적은 편이라 타프는 꼭 필요하다는 것 참고하세요.

 

 


 

 

 

<이미지 출처: 한탄강 관광지 홈페이지>



 

물론~! 텐트가 없거나 장비가 없다고 한탄강 오토캠핑장을 이용하지 못하는 것은 아니랍니다. 강변에 늘어선 25대의 카라반은 침실과 주방시설, 화장실을 갖춘 캠핑 트레일러로 야외테이블에서 바비큐 파티를 하며 캠핑 분위기를 만끽할 수 있 있어요. 캐라반은 3~4인 용과 5~6인 용이 있는데 인원이 많거나 연세가 많은 어르신 있는 경우에는 카라반 6인승보다 캐빈하우스를 이용하시기를 추천해 드려요.

 
캐빈하우스는 테라스와 다락방이 있는 통나무 집이라 펜션을 축소해 놓은 느낌인데요. 웬만한 펜션보다 시설이 잘 갖춰져 있어 편리하고 도미토리 형식의 2층 침대와 천장이 낮은 다락방은 아이들에게 특히 인기가 좋답니다.

 


한탄강 오토캠핑장은 활용할 수 있는 시설이 많다는 것도 장점인데요. 낚시나 뱃놀이, 래프팅 등 물과 연관된 다양한 활동들을 즐길 수 있고 자전거 대여소가 있어 강변 자전거 투어도 가능하답니다. 또한, 시원한 그늘 속을 걸으며 힐링 할 수 있도록 산책로도 마련되어 있어 가족 단위의 방문객에게 특히 추천하고 싶은 곳이에요.

 


 


 한탄강 오토캠핑장 시설 이용시간

 오후 14:00~ 다음날 11:00

 

 

 한탄강 오토캠핑장 이용요금


 

자동차 야영장 평일 10,000원 주말 20,000원 성수기 20,000
카라반 소형 평일 40,000원 주말 60,000원 성수기 80,000
카라반 중형 평일 60,000원 주말 80,000원 성수기 100,000
캐빈 하우스 대형 평일 80,000원 주말 120,000원 성수기 150,000

 

 

 

 

 

 

 

주소 경기도 연천군 전곡읍 전곡리 640 /031-833-0030

홈페이지 http://hantan.co.kr

 

 


한탄강 오토캠핑장 주변 관광 명소 

 


 

연천 전곡리 유적지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홈페이지>

 

 

연천 전곡리 유적지는 1978년 겨울 한탄강 유적지에 놀러 왔던 미군 병사에 의해 아슐리안계 구석기 유물이 발견되면서 세계적으로 주목 받게 된 곳입니다.

 

 

국내에서 가장 많은 수의 아슐리안형 주먹도끼가 출토되는 곳으로 유명하기도 하지만 유적의 보존 상태가 좋아 구석기 문화를 이해할 수 있는 중요한 자료들이 잘 남겨져 있는 곳인데요. 이런 이유로 1979년 국가 지정 문화재로 등록된 이후 체계적인 보존관리가 이루어져 11차례에 걸친 학술 발굴조사가 실시 되었고 관람객이 편안하고 즐겁게 유적을 감상할 수 있도록 유적관과 토층 전시관을 마련해 놓았답니다.

 

 

유적지 곳곳에 다양한 조형물을 설치해 구석기 시대 사람들의 생활상을 현장감 있게 볼 수 있는 커다란 공원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아이들과 함께 교육과 체험, 공원 산책을 함께 즐기고 싶은 분들께 꼭 가보시길 추천해 드리고 싶네요.

 

 

 

 


재인폭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홈페이지>

 


연천의 가장 대표적인 명소 중 하나인 재인폭포는 한탄강의 지형이 빚은 절경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연천을 굽이쳐 돌아가는 한탄강은 약 27만 년 전 분출된 용암이 식으면서 생긴 지형으로 곳곳마다 그림 같은 풍경을 볼 수 있답니다.

 

그 중 재인폭포는 검은 현무암 주상절리 아래로 떨어지는 물줄기가 아름답기로 유명해 제주도 천지연 폭포와 비견되곤 하는데 이름과 관련된 전설로 유명하다고 해요. 어느 날 재인의 부인을 탐낸 마을 원님이 재인을 없애기 위해 폭포 위에서 줄을 타라는 명령을 내렸는데요. 원님이 줄을 끊어 버리는 바람에 폭포 아래로 떨어져 숨을 거두게 되고, 원님의 수청을 들게 된 재인의 부인은 원님의 코를 물어 버리고 자결했다고 해요.

 

 

이후 사람들이 이 마을을 '코를 문 마을'이라고 부르다가 '코문리'에서 지금의 '고문리'로 바뀌었고 재인의 한이 서린 이 폭포를 재인 폭포라고 불렀다고 합니다.

 

특히 스카이 워크 형태로 된 전망대에서 바라보는 재인폭포의 광경이 일품인데요. 투명한 유리바닥 위에 서서 발 아래 펼쳐진 풍광을 감상할 수 있으며 신비로우면서도 아찔하게 느껴지는 협곡을 조망하기에도 좋은 곳이랍니다.

 

 

 

 

 

연천 아우라지 베개용암

 

 

 

 

<이미지 출처: 연천군 문화관광 홈페이지>

 

 

한탄강 8경에 속한 아우라지 베개용암은 천연기념물 제542호로 지정된 곳으로, 신생대에 형성된 현무암질의 특별한 볼거리가 있는 곳이에요.

 

 베개용암은 용암이 차가운 물과 만나 빠르게 식을 때 그 표면이 둥근 베개 모양으로 굳어져 생긴 것을 말하는데요. 신생대 중기 무렵 북한의 평강 오리산에서 분출한 현무암질 용암이 한탄강 계곡을 따라 남서 방향으로 흘러내리다 이곳 아우라지에서 영평천의 차가운 물과 만나게 되자 용암의 표면이 급격하게 식으면서 베개용암이 만들어졌다고 해요.

 

 베개용암은 대개 깊은 바다에서 용암이 분출할 때 생성되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이곳 아우라지의 베개용암은 바다와 아무런 연관이 없는 내륙지역의 강가에서 발견된 희귀한 자료랍니다. 계곡과 함께 어우러진 절경이 뛰어나 한탄강 일대의 생태 관광코스로 추천하고 싶은 곳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