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참좋은 가족여행

향기로운 송이축제, 양양 송이축제

 

 

 

안녕하세요. 행복한:D에요. 오늘은 청정 자연 속 풍성한 가을 먹거리와 다양한 체험이 있는 가을 먹거리축제 소식을 가져왔어요. '숲 속의 다이아몬드','황금버섯'이라고 불리는 가을철 별미 송이버섯의 은은한 향기와 맛을 직접 느껴볼 수 있는 가을 별천지 '양양 송이축제'인데요.

 

최적의 자연환경을 지닌 태백산맥에서 채취되는 양양 송이는 살이 두텁고 향기가 풍부한 것으로 유명하다고 해요, 양양 송이축제는 어떤 즐길 거리와 볼거리가 있는지 지금부터 함께 살펴볼게요.

 

 

양양송이축제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송이버섯은 주로 가을 추석 무렵에 소나무 숲 땅 위에서 나는 식용버섯으로 소나무 아래서 자라기 때문에 송이버섯이라는 이름이 붙었는데요. 또한, 그윽한 솔 향과 함께 맛이 좋아 '황금 버섯','숲 속의 다이아몬드','신비에 싸인 영물' 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대부분의 버섯이 죽은 나무에서 발아하여 기생하는데 비해 송이는 살아있는 20~60년산 소나무에만 자생하는데요사람의 마음을 안정시키고 염증을 치료하며 종양의 성장을 억제하고 성인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해요.


이렇듯 맛도 좋고 건강에도 좋은 송이~! 그 중에서도 양양의 송이가 특별한 이유는 태백산맥의 남대천, 설악산의 산림욕을 즐기며 화강암 토질에서 자라 살이 두텁고 향기가 더 그윽하기 때문이라고 해요. 또한, 양양의 송이는 다른 지역의 송이보다 수분함량이 훨씬 낮아 살이 단단하여 장기보관이 가능한 우수한 품질로 인정받고 있답니다.

 

송이의 고장 양양에서는 이런 특성을 이용해 양양 송이를 주제로 1997년부터 매년 송이 수확철인 이맘때쯤 축제를 개최해 오고 있는데요. 3년 연속 문화체육부 최우수 축제로 선정되는 등 해마다 많은 관광객이 모여 들며 양양의 대표적인 지역축제로 자리매김 하고 있답니다. 벌써 18회를 맞은 2015년 양양 송이축제는 오는 10 1일부터 10 4일까지 4일간 펼쳐질 예정이라고 해요.


 


 

18회 양양송이 축제

 

 


기간: 2015.10.01 ~ 2015.10.04
위치: 강원 양양군 남대천 둔치 및 양양시장, 송이밸리 자연휴양림
주소(주행사장): 강원도 양양군 양양읍 남문리 226-2
문의처: 양양송이축제위원회 033-670-2723, 2724
홈페이지: http://song-i.yangyang.go.kr

 

 

 


양양송이축제 프로그램

 

 

 

<이미지 출처: 양양송이축제 공식홈페이지>

 


이번18회 양양송이 축제는 '송이 愛 반하고 향기에 취하 Go'라는 주제로 진행되는데요. 남대천 둔치 및 송이밸리 등지에서 송이 맛 체험, 송이 보물찾기, 표고버섯 따기, 송이 요리 맛보기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직접 송이버섯의 생태를 관찰할 수 있다고 해요.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그 중에서도 송이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기 위해 외국인들에게 제공되는 '외국인 송이 채취 현장 체험' 프로그램은 송이버섯의 그윽한 향과 우수성을 널리 알릴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그리고 먹거리 축제인 만큼 송이밥 등 다양한 버섯요리를 맛볼 수 있고 양양의 전통음식인 송천떡도 맛볼 수 있는 자리도 마련되는 등 풍성한 먹거리로 가득할 것 같네요. 그 외에도 민속놀이와 탁 장사대회, 국악공연, 거리 퍼포먼스, 송이 홍보단 퍼레이드, 전통 민예품 만들기 시연 등 40여 가지 행사가 진행될 예정이라고 해요.

 

 

송이 축제의 개막행사는 '산신제'를 치르며 시작된다고 하는데요. 농사의 풍년과 군민의 안녕, 사고 없는 양양 송이 축제를 기원하는 전통행사인데요. 매년 축제의 시작을 알리는 제례 행사인 만큼, 복을 기원하는 우리나라 전통문화를 =간접적으로 체험하는 동시에 아이들에게도 좋은 문화 체험 현장 학습의 장이 될듯합니다. 그 외에도 길놀이와 민속놀이 등 다양한 문화 행사 및 서비스가 제공될 예정이라고 하니 단풍이 아름답게 물드는 설악의 가을과 함께 송이의 그윽한 향기와 맛에 취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양양 송이 축제 근처 가 볼 만한 곳


하조대

 

 

 

<이미지 출처: 양양군청 관광포털 홈페이지>

 

 

 

양양의 8경 중 5경에 꼽히는 하조대는 온갖 기암괴석과 바위섬들로 이루어져 있는 암석 해안입니다. 조선 시대의 개국공신인 하륜과 조준이 은거하여 혁명을 도모한 곳으로 두 사람의 성을 따서 '하조대'라는 명칭이 생겼다고 전해지는데요. 해송으로 둘러싸인 바위 위에 정자가 있는데 이곳에 올라 내려다보는 바다 풍경이 특히 절경이라고 해요.


특히 하조대의 일출은 해안에 우뚝 솟은 기암절벽과 노송이 어우러져 있는 곳에 해가 뜬다는 것만으로 감격할 만한 풍경이라고 해요. 또한, 이곳은 대하드라마 대조영과 태조왕건의 촬영지로도 유명한데요. 하조대에서 맞는 일출은 특히 아름답고 장엄하다고 해요.

 

 


오색주전골

 

 

 

 

<이미지 출처: 양양군청 관광포털 홈페이지>

 

 

설악산 국립공원 남쪽에 있는 오색약수터에서 3km 지점에 이르면 용소폭포, 12폭 폭로로 갈라지는 삼거리가 있는데, 이곳에서 12개폭포까지의 계곡이 주전골이이라고 해요. 옛날 외지고 골이 깊은 곳에서 위폐를 만들었다 하여 주전골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주위에 선녀탕, 독주암, 12개폭포와 용소폭포가 있어 운치를 더해주는데요. 산길이 평탄한 편이라 남녀노소 모두가 등산을 즐기기 좋답니다.

 

한편 다섯 가지 색깔의 꽃이 피는 나무가 있었다는 오색석사에서 유래하는 오색약수는 탄산과 함께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맛 또한 다섯 가지를 느낄 수 있다고 해요.

 


양양5일장

 

 

 

<이미지 출처: 양양군청 관광포털 홈페이지>

 


마지막으로 소개해드릴 양양 5일장은 영동 북부지역의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재래시장으로 100여 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대표적인 시골장 중 한 곳이에요. 매달 4일,9일, 14일, 19일, 24일, 29일  없는 것 빼고 다 있다는 양양장이 서는 날이면 전국 각지에서 관광객이 몰려든다고 해요.

 

또한, 단순히 물건을 사고 파는 장터 외에도  1919년 여성독립운동가 조화벽으로부터 촉발된 양양 만세 시위도 바로 이 곳 양양 장터에서부터 촉발된 양양 만세 시위가 바로 이곳 장터에서부터 시작됐기 때문이랍니다. 아이들과 함께 전통문화 체험도 하고 다양한 볼거리로 가득한 양양 5일장~ 양양 여행을 한다면 꼭 추천하고
싶은 곳이에요.

 

오늘은 가을철 먹거리인 송이 버섯의 향과 맛을 즐길 수 있는 축제, ‘양양 송이 축제와 주변 관광 명소까지 알아 봤는데요. 나들이하기 좋은 가을, 가족과 함께 즐거운 추억 만드시길 바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