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참좋은 가족건강

시력은 돌아온다! 시력향상을 위한 눈 마사지







스마트폰, 컴퓨터 모니터, 텔레비전, 책 등 하루종일 쉴새 없이 무엇인가를 보고 움직이는 눈! 혹시 여러분들의 눈이 혹사당하고 있다는 생각을 해 보신적 있으신가요? 행복한:D같은 경우도 컴퓨터를 쓰는 일이 많다보니 안구건조증 때문에 고생할 때가 많은데요. 


눈은 한번 나빠지면 회복이 쉽지 않기 때문에 평소에 잘 관리 해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해요. 특히 요즘처럼 아침, 저녁의 기온차가 심해진 환절기에는 눈과 눈가가 쉽게 지치기 쉬워 눈 건강에 이상 신호가 나타나기 쉬운데요. 그래서 오늘은 눈의 피로를 쉽게 풀어주고 시력이 떨어지는 것을 예방해주는 눈 마사지 방법과 지압법을 알려드릴게요:)




마음의 거울, 신체 건강의 척도 '눈'








잠자는 시간을 제외하고 하루 종일 쉴 새 없이 움직이는 눈은 우리 신체에서 가장 중요한 기관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어요. 하지만 95%이상의 정보를 눈을 통해 얻고 있는 것처럼 피로와 스트레스에 가장 크게 노출 되어 있는 것 또한 눈 인데요. '눈은 마음의 거울이요. 신체 건강의 척도'라고 말하듯 우리의 눈에는 오장육부의 혈관과  정기가 집중되어 있어 광채나 생김새만으로도 그 사람의 건강상태를 알 수 있다고 알려져 왔어요. 


특히 눈의 흰자가 깨끗하면 눈이 훨씬 크고 맑아보이며 맑고 깨끗한 눈은 사람을 총명해 보이게 만들며 신뢰감을 주어 좋은 첫인상을 만드는데요. 반면 눈이 흐릿하고 충혈되어 있다면 피곤해 보이고 답답해 보이기 때문에 첫 만남에서 좋은 인상을 심기 어렵답니다. 그렇다면 맑고 초롱초롱한 눈을 만들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행복한 :D가 알려드리는 다음의 눈마사지 방법과 지압법을 따라해 보세요~




맑은 눈을 만드는 눈 마사지 TIP






눈 주위의 혈관을 자극하면 혈관 속의 노폐물을 제거해주고 영양분 공급에 도움이 돼 백내장이나 녹내장같은 질환 예방에 효과적이며 꾸준히 마사지할 경우 눈의 피로가 쌓이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눈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STEP 1. 눈썹의 안쪽 끝 바로 아래에 움푹 들어간 곳을 엄지손각으로 눌러 주세요.


STEP 2. 눈을 감고 눈꺼풀 위로 손바닥을 대고 살짝 눌러주며 부드럽게 마사지 하세요.


STEP 3. 찬물로 눈을 축여주거나 맑고 깨끗한 냉수에 얼굴을 담궈 눈을 식혀 주세요.


STEP 4. 귀와 눈 사이에 움푹 들어간 태양혈을 꾹꾹 눌러주세요. 이때 처음에는 약하게 누르다가 조금씩 강도를 더 세게 해서 꾹 눌러 줍니다.


STEP 5. 눈을 감고 눈알을 상하좌우로 원을 그리듯 빙글 빙글 돌려주세요. 이런 운동을 매일 반복하면 혈액순환이 잘 되어 눈의 근육을 풀어주고 눈의 피로를 풀어 더 건강한 눈을 만들 수 있어요.




눈 피로 해소에 좋은 지압법







-눈 주위 눌러주기


피로가 많이 쌓여 눈이 침침해진다거나 자주 충혈 된다면 눈 주위를 가볍게 눌러주는 것만으로도 도움이 되는데요. 두 눈 밑의 뼈 중에서 움푹 들어간 곳과 눈 주위의 뼈대를 꼭꼭 눌러 주세요.



-정명혈 누르기


양쪽 눈과 코 사이에 작게 파인 정명혈을 엄지로 눌러주는 것 또한 피로회복에 좋은 지압법 중의 하나인데요. 이 때 지압과 함께 안구 운동을 하면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답니다. 상하좌우 안구를 회전하면서 윙크 하기 등으로 눈의 피로를 풀어주세요. 







-태양혈 누르기


눈과 귀 사이에 움푹 들어간 관자놀이 부분인 태양혈을 눌러주면 근시,원시,난시 등 굴절이상이 있는 경우 조절력을 높여줘 시력이 떨어지는 것을 예방하며 눈의 피로를 푸는데 좋답니다.



-눈동자 위 눌러주기


눈을 감은 뒤 손가락을 펴서 눈동자 위를 가볍게 눌러주세요.






-양손의 열기로 눈 피로 풀어주기


손바닥을 20~30회 비벼 따뜻한 열이 느껴지면 손바닥 아랫부분으로 눈썹 위, 눈꼬리 옆과 아래를 순서대로 지긋이 눌러주세요. 이는 동의보감에도 나와 있는 방법으로, 손바닥의 두툼한 부분의 온기로 눈을 가볍게 눌러주면 눈의 긴장과 피로가 쉽고 빠르게 풀린답니다.




눈을 건강하게 하는 생활습관




 




먼저 장시간 컴퓨터 사용으로 피로해진 눈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평소 눈과 컴퓨터 모니터의 간격을 50~60cm로 유지하고 눈보다 낮은 위치에 모니터를 설치하는 것이 좋아요. 또한, 컴퓨터를 사용할 때는 50분간 사용하고 10분 휴식하는 것을 지킨다면 눈을 비롯한 모든 신체의 피로도를 떨어뜨리는 효과가 있다고 해요. 이때 먼 산이나 하늘, 창밖 등을 바라보거나 주변 경혈을 마사지하면서 쉬는 것도 피로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답니다. 


책을 볼 때는 되도록 책 받침대를 사용해서 눈과 책 사이의 간격을 30~35cm 정도로 유지하고 눞거나 엎드리는 자세를 피하고 책상에서 올바른 자세를 유지해 주세요. 그리고 당근, 결명자, 블루베리, 케일, 치즈, 연어,토마토, 꽃게 등에는 눈 건강에 좋은 비타민 A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니 평소 이와 같은 음식들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도 중요해요.




오늘은 눈 건강에 도움이 되는 눈마사지와 지압법, 눈 건강에 좋은 생활습관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어떠셨나요? 눈의 피로는 시력저하까지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피로를 풀어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하는데요. 오늘 알려드린 눈마사지와 지압법을 통해 눈 건강에 대한 자신감을 되찾기 바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