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참좋은 가족건강

건강하게 살찌는 방법!

 

 


하늘은 높고 말은 살찐다는 계절, 가을!, 그래서인지 요즘에 '다이어트 해야겠다'고 말하는 분들을 흔히 볼 수 있는데요.그만큼 마른 체형을 선호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의외로 말라도 너무 말라서 고민인 분들도 있답니다.

 

특히 마른 남성분들은 삐쩍 마르기만 한 몸이 아니라 말랐지만 '탄탄한', 근육질의 몸을 만들고 싶어할 텐데요. 살을 찌우기 위해 소화도 되지 않는 기름진 음식들을 무작정 많이 먹지는 않았나요? 하지만 이런 경우 늘어나라는 체중은 늘지 않고 오히려 내장 지방만 늘거나 마른 비만, 복부 비만을 유발하거나 오히려 입맛을 더 떨어트릴 수 있답니다.

 

그럼, 건강하게 살찌는 방법은 없을까요? 건강한 몸짱이 되고 싶은 분들~! 지금부터 행복한: D와 함께 그 비법이 무엇인지 살펴보도록 해요:)

 


 

건강하게 살찌는방법 1. 하루 세끼 양질의 식사하기

 


 

 

 


건강하게 살 찌우기 위해서 노력해야 하는 첫 번째는 식습관을 개선하는 것이에요. 마른 사람은 자기 자신이 많이 먹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대체로 입이 짧은 경우가 많답니다.

 

영양을 골고루 섭취할 수 있는 밥 대신 간식거리로 적당하게 식사를 때우는 분도 있을 텐데요. 하루 세끼 양질의 식사로 몸에 충분하게 영양을 공급해 주면 자연스럽게 체중이 증가합니다.

 

우선 단백질과 탄수화물, 지방이 골고루 함유된 식사를 하되, 양질의 단백질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중요해요. 간혹 살을 억지로 찌우기 위해 저녁 늦게 많이 먹고 잠을 자는 경우도 있는데, 이는 위장에 좋지 않을뿐더러 신장에도 부담을 줄 수 있어 좋지 않은 방법이에요.

 

동의보감에서는 살찌고 건강하게 해 주는 약으로 건지황, 토란, 참깨, 보리, 순무씨, 부추와 염교, 사람 젖 등을 추천하였으며, 몸이 허하거나 혈기가 부족해서 마른 것을 보하기 위해서는 마, 하수오, 오가피, , 붕어, 우유, 양고기, 누런 암탉 등을 먹는 것이 좋다고 했는데요. 위의 식품들을 살펴봐도 단백질과 탄수화물을 골고루 섭취해야 하는 것을 알 수 있답니다.

 

 또한, 저염식 보다는 향신료 등 양념을 적절하게 사용해서 입맛을 돋우는 것도 도움이 된답니다. 그리고 식사 사이에는 고구마나 감자, 바나나 등으로 간식을 챙겨 먹는 것도 좋아요.

 

 

 


건강하게 살찌는방법 2. 무산소 운동 중심으로 운동하기

 



 




먹어도 살이 안 찌는 분들은 식습관을 개선하는 것 외에도 운동으로 체질을 개선하는 것이 좋아요. 보통 운동을 하면 살이 더 안 찌는 것이 아니냐는 오해를 하기 쉬운데요. 일단, 운동을 하게 되면 몸이 영양소를 더 많이 흡수하고 저장해서 같은 양을 먹어도 소화흡수가 더 잘 된답니다.

 

특히 건강하게 살찌우기 위한 첫 단계에는 체지방과 함께 근육량을 같이 늘려주는 것이 좋아요. 따라서 조깅 같은 유산소 운동보다는 근육량을 늘리고 근력을 키우는 효과가 있는 무산소 운동 중심으로 운동해야 해요.

 

보통 본인 몸무게의 30~40% 중량에 해당하는 무게의 아령이나 벤치프레스를 하루 5세트 정도씩 3개월 이상 꾸준히 해야 합니다. 이 때 운동 시간이 1시간 이상 넘어가면 근육이 분해되기 대문에 1시간 이내로 마치는 것이 좋으며, 단기간에 갑자기 살을 찌우려는 계획보다는 한 달에 최대 1kg 정도로 천천히 늘려가는 것이 좋아요.

 

또한, 운동 초보자라면 처음부터 운동 강도를 높일 경우 자칫 부상당할 우려가 있기 때문에 자신이 할 수 있는 선에서 운동하는 것이 좋으며, 전문가로부터 바른 자세를 교정 받으며 제대로 하는 것이 좋답니다.

 

 

 

 

건강하게 살찌는방법 3. 충분히 쉬고 충분히 자기

 

 

 

 

 

 

마른 분들의 공통점을 보면 생활리듬이 불규칙하거나 과도한 흡연 및 음주 등 잘못된 습관을 갖고 있는 분들이 많은데요. 성격이 예민한 분들이라면 평소 스트레스가 쌓이지 않도록 취미 생활 등을 갖거나 충분한 휴식을 통해 마음을 편하게 하는 것이 좋아요.

 

또한, 12시 이전에 잠을 자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한데요. 10~새벽 2시에 활발하게 분비 되는 성장 호르몬은 체내의 잉여 에너지를 지방으로 바꿔 축적하고, 근육량을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고 하니 규칙적인 수면시간을 지켜 건강한 생활패턴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세요.

 

간혹 정말 건강에 이상이 있어서 살이 안 찌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때는 건강 검진을 통해 원인이 되는 질환이 무엇인지 알고 치료해야 해요.

 

대체로 위염이나 위궤양 같은 위장질환이나, 과민성대장증후군으로 장에서 흡수가 잘 안 된다거나 갑상선기능항진 증이나 결핵, 류머티스 질환도 저체중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하니 이와 같은 질환이 의심되는 분들께서는 꼭 검진을 받아 보세요.

 

 


오늘은 마른 몸 때문에 고민인 분들을 위해 건강하게 살찌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행복한:D가 소개해 드린 방법들을 잘 기억하고  꾸준히 노력한다면 건강한 몸을 만들 수 있을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