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트렌드&라이프

[사회초년생 재테크] 행복한:D가 조언하는 사회초년생 재테크 노하우!

 

 

 

[사회초년생 재테크] 행복한:D가 조언하는 사회초년생 재테크 노하우!

어릴 적 동화에서 보던 피터팬처럼 항상 젊음을 유지한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그러나 정작 현실은 그렇지 않다는 사실! 시간은 점점 흘러 20대에서 50대로 접어들기 마련이고, 그 사이에 한 가정을 꾸리기도 하고, 직장에서 일을 하다 그만 두는 은퇴 시기까지 이르기도 합니다. 의료기술의 발달과 성장에 따라 생활 수준이 향상되면서 우리 나라 평균 수명이 증가하고, 이 때문에 장수국가로 거듭나기도 했습니다. 100세 시대가 도래한 만큼 젊었을 때부터 은퇴 후의 삶에 관심을 가져야 할 때인데요, 오늘은 행복한:D가 은퇴 후 안정적인 삶을 살기 위한 사회초년생의 재테크 노하우를 알려드릴까 합니다. 물론 개인마다 재테크 방법에 차이가 있겠지만요! 좋은 정보가 되길 바랍니다.

 


[사회초년생 재테크 노하우1] 재무 목표부터 세워라
은퇴 후 행복한 삶을 누리기 위해서 사회초년생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바로 ‘재무 목표’를 설정하는 것입니다. 직장생활을 하고 첫 월급을 받게 되는 순간 사회초년생은 갖고 싶은 것도, 하고 싶은 것도 많아 무감각하게 돈을 쓰게 됩니다. 그런데 이 시기에 재테크 설계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5년 후 또는 10년 후가 달라진답니다. 따라서 사회초년생 재테크 노하우 그 첫 번째로, 재무 목표를 세우고 돈을 모으겠다는 목적 의식을 가지시길 바랍니다.

 

Tip. 행복한:D의 재무 목표 세우기

 

 행복한:D

 주요 관심사 

 재무 목표

 20대(사회초년생)

대학 졸업, 회사 취직, 결혼 

결혼자금 마련, 전세자금 마련 

 30대

 결혼생활, 출산, 육아 교육 

주택 구입, 육아 비용, 은퇴 자금

 40대

 자녀 교육, 재산 형성 

 자녀 교육비, 자녀 결혼자금, 은퇴 자금

 50대

 자녀 결혼, 은퇴/노후 

 노후생활 준비, 상속/증여 준비

 60대

 노후생활 시작

 노후생활 즐기기

 

 


[사회초년생 재테크 노하우2] 목적에 맞는 저축하기로!
노후 대비를 위한 재테크를 시작할 때는 단기, 중기, 장기 목적을 두고 저축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회초년생의 경우 앞서 언급했듯이 가장 큰 관심사는 결혼이나 자동차구매, 주택구매일 것입니다. 이를테면 결혼이나 자동차구매는 단기 또는 중기 저축에 목표를 두어야 하고, 주택구입의 경우 장기로 목표를 설정하고 저축해야 합니다. 이때 재무설계는 단기, 중기, 장기 각각 6:3:1 정도로 구성하는 것이 좋으며, 목적에 맞는 저축을 하되 통장을 만들 때는 금리가 더 높은 제2금융권 혹은 CMA를 고려해보는 것이 도움됩니다. 그 외 사회초년생이 간과하기 쉬운 것이 바로 노후자금입니다. 노후자금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보통 연금에 가입하는데, 개인연금의 경우 복리로 이율이 붙고, 소득공제 혜택까지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때문에 사회초년생의 경우 굳이 큰 금액이 아니더라도 적은 금액으로 하루 빨리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Tip. 행복한:D의 저축법
1. 급여 통장을 개설할 때는 급여이체로 인한 수수로 면제 등의 혜택이 있기 때문에 급여 이체로 인한 혜택은 무엇이 있는지 꼼꼼히 따져 보고 선택합니다.
2. 주거래은행의 우수 고객이 되면 수수료 절감 또는 금리 면에서 유리하므로 공과금이나 적금, 카드 결제 등은 월급통장에서 자동이체 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보험사의 저축상품의 경우 10년 이상 가입시 비과세 혜택을 얻을 수 있을 뿐 아니라 시중 은행보다 이율이 높은 장점이 있습니다. 때문에 10년 이상의 장기저축을 목표로 하는 경우에는 보험사의 저축상품을 고려하는 것도 좋습니다.

 

 


[사회초년생 재테크 노하우3] ‘선저축-후소비’ 생활 패턴 지키기
대부분 금융 전문가들은 월급의 50% 이상을 저축하라고 권합니다. 하지만 타지에서 생활하는 사람의 경우 월세나 전기세, 휴대폰 요금, 최소한의 생활비 등을 빼고 나면 50% 이상 저축하기에 많은 부담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자신의 재무상태에 따라 일정 금액 이상은 선저축하고 나머지 남는 금액으로 소비 생활을 해야 합니다. 그 외 직장인 대부분이 신용카드와 체크카드를 만드는데, 무차별적으로 카드를 만드는 것보다 자신의 생활 패턴과 취향에 맞는 카드를 고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요즘 카드 종류가 매우 다양하고 카드에 따라 할인 혜택도 다르기 때문입니다. 이왕이면 신용카드보다 체크카드 쓰는 것을 추천합니다.

 

 

[사회초년생 재테크 노하우4] 보험 가입하기
20대(사회초년생)를 표현하는 대표적인 문구가 있다면 ‘젊음’이 아닐까 싶습니다. 때문에 20대는 건강에 관한 큰 걱정이 없어 보험에 대한 필요성을 잘 느끼지 못하는데요, 언제 어느 때 아플지 모르기 때문에 최소한의 안전장치로 보험에 들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보험은 많으면 많을수록 좋겠지만, 과도한 보험가입은 오히려 건전한 재무상태를 망칠 수 있기 때문에 꼼꼼히 상품을 살펴보고 필요한만큼 가입하는 것이 재테크 노하우입니다.

 

Tip. 행복한:D의 보험 가입 노하우
1. 보험은 하루라도 젊을 때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질병과 관련된 보험의 경우 나이가 많을수록 보험료가 비싸지기 때문입니다.
2. 보험가입 시에는 보장되는 질병은 어떤 것이 있는지, 또한 가입된 보험 상품 중에서 동일한 보장을 받는 부분은 없는지 중복 가입 여부도 파악해야 합니다.
3. 저축성 보험인지 보장성보힘인지, 보험료 납입기간, 만기일, 만기환급금의 유무를 꼼꼼히 파악한 뒤 보험에 가입해야 합니다.

 

‘시작이 반’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제 막 사회에 발을 내딛는 분이라면 더욱 더 재테크에 관심 가져보시길 바랍니다. 행복한 노후 대비는 본인 스스로가 준비해야 하니까요!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