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사랑이야기/트렌드&라이프

[커피찌꺼기 활용법] 생활 속 쓰임이 다양한 커피찌꺼기!

[커피찌꺼기 활용법] 생활 속 쓰임이 다양한 커피찌꺼기!

 

 

[커피찌꺼기 활용] 생활 속 커피찌꺼기 활용법

2000년대 들어섰을 때부터였을까요? 우리 생활 속에서 커피는 대중적인 음료로 자리잡기 시작했습니다. 아침이나 점심식사 후, 졸릴 때, 친구와 수다 떨 때 등 우리는 늘 곁에 커피를 두고 습관처럼 마시곤 합니다. 이 때문에 우리나라는 세계적인 커피 소비 강국이 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심지어 한국의 커피 시장 규모는 무려 4조 원을 넘어섰을 정도입니다. 매년 커피 수입량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인데요, 커피 원두의 수입량이 늘어나면 늘어날수록 그에 따른 커피찌꺼기 양이 어마어마하게 늘어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일반 생활폐기물로 버려져 매립되는 커피찌꺼기는 분해되는 과정에서 메탄가스가 발생하고, 이 메탄가스는 지구온난화에 더 많은 영향을 끼친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행복한:D가 버려지는 커피찌꺼기를 생활 속에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소개하려고 합니다. 생활 속 커피찌꺼기 활용법! 다같이 실천해보세요!

 

 


[커피찌꺼기 활용법1] 냄새제거, 방향제 효과
커피찌꺼기 활용법 그 첫 번째로, 냄새제거 또는 방향제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커피 찌꺼기를 작은 용기에 담아 냉동실, 냉장실, 옷장, 신발장, 화장실, 거실 등 집안 곳곳에 배치해 두면 냄새제거 또는 방향제 효과를 톡톡히 누릴 수 있습니다.

 

Tip. 사용용도에 따라 다른 커피찌꺼기 활용법
1. 냉장고에 커피찌꺼기 넣을 때

냉장고에 커피찌꺼기를 넣을 때는 구멍이 뚫려있는 플라스틱 용기에 넣어 줘야 냄새 제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2. 신발장에 커피찌꺼기 사용할 때

신발장에 커피찌꺼기를 사용할 때는 봉투나 용기에 담은 커피찌꺼기를 그대로 넣어 사용하거나, 신발에 직접 넣는 것이 좋습니다.


3. 재떨이에 커피찌꺼기 둘 때

재떨이에 커피찌꺼기를 둘 때는 원두찌꺼기 가루를 담아두면 담배를 끌 때 냄새가 나지 않는 것은 물론 집안의 담배 냄새까지 빨아들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4. 커피찌꺼기를 방향제로 사용할 때

커피찌꺼기를 방향제로 이용할 때는 주기적으로 바꿔 사용해야 은은한 커피 향을 느낄 수 있으며, 무엇보다 커피찌꺼기를 제대로 말려 사용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곰팡이가 생겨 악취를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커피찌꺼기 활용법2] 기름때 제거
커피찌꺼기 활용법 두 번째는 바로 기름때 제거입니다. 기름기가 잔뜩 묻어있는 냄비 또는 프라이팬을 그대로 물에 담그고 세제로 헹구면 기름이 둥둥 뜨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때문에 수세미로 몇 번이나 문지르고 씻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이때 기름기 가득한 냄비나 프라이팬에 마른 커피찌꺼기를 뿌리고 물기 없이 스펀지나 키친타월로 부드럽게 문질러 보세요! 이후 더운물로 헹구면 기름때가 말끔하게 제거된답니다. 참고로 기름기 있는 그릇뿐 아니라 녹슨 우산, 유리, 플라스틱, 싱크대 등에도 프라이팬과 동일한 방법으로 커피찌꺼기를 활용하면 기름기 제거, 탈취효과를 동시에 볼 수 있습니다.

 


[커피찌꺼기 활용법3] 화분 배양토(화분 거름)로 사용
커피찌꺼기 활용법 세 번째, 커피찌꺼기는 단백질과 무기질이 매우 풍부합니다. 때문에 식물이 자라는데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는데요, 이 때문에 화분 배양토(화분 거름)로도 사용 가능합니다. 화분 가득 커피찌꺼기를 깔아두면 벌레가 생기는 것을 방지할 뿐 아니라 식물에 충분한 영양분도 공급할 수 있습니다.

 


[커피찌꺼기 활용법4] 각질제거
커피찌꺼기 활용법 네 번째, 환절기에는 손과 발이 건조해 피부 각질이 쉽게 일어납니다. 이때 뜨거운 물에 커피찌꺼기를 풀어주고 손이나 발을 담가 마사지 해 보세요! 각질제거 효과를 톡톡히 볼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커피찌꺼기를 입욕제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목욕할 때 커피찌꺼기 2~3스푼 정도 거름망에 넣고 욕조에 담갔다가 꺼낸 후 입욕을 하면 원두커피에 있는 기름 층이 우리의 피부를 매끄럽고 윤기 나게 해줍니다.

 


[커피찌꺼기 활용법5] 피부 팩
커피찌꺼기 활용법 다섯 번째, 마찬가지로 환절기에는 특히 피부관리에 소홀하지 말아야합니다. 수분공급, 미백, 유분기 제거 효과를 누리고 싶다면 커피찌꺼기를 피부 팩으로도 활용해 보세요! 커피찌꺼기를 얼굴에 펴서 바르고 그 위에 거즈를 덮은 뒤 5분 정도, 일주일에 약 2회 반복하여 팩을 하면 그야말로 나만의 웰빙팩이 됩니다.

 
이외에도 커피찌꺼기는 고기 구이용 숯으로 제조할 수 있고, 기능성 옷 제작에도 요긴하게 쓰입니다. 이렇게 커피찌꺼기는 우리 생활 속에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는 커피찌꺼기를 버리지 마시고 유용하게 이용해 보시는 것이 어떨까요? 생활 속 작은 아이디어 하나가 나만의 절약 아이템이 될 수도 있으니까요!

  • 안윤지 2014.03.20 21:20 ADDR 수정/삭제 답글

    이 포스팅 보고 단골카페가서 커피찌꺼기 얻어왔어요. 베란다에 냄새 빼려고 그릇에 풀어두었는데 은은한 흙+커피향에 기분이 좋아지더군요~또 프라이팬 닦을때도 좋구요~여러모로 활용하기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