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참좋은 가족건강

금연 후 신체변화 연말이면 이렇게 변할 수 있어요.

 

 

 

어느덧 올 한해도 저물어 가고 연말이 다가오는데요. 연초에 세웠던 결심과 목표는 잘 지키고 계신가요? 매년 새해가 될 때마다 많은 분들의 목표 1순위가 바로 금연인데요. 만약 올해도 성공하지 못하셨다면, 내년 새해까지 기다릴 것이 아니라 지금 다시 금연에 도전해 보는 것은 어떠세요?

 

좀 더 건강한 2016년을 위한 길! 행복한: D가 여러분의 금연에 도움이 될만한 정보를 공유하려고 해요. 이번만큼은 꼭 금연하고 싶다면 지금부터 알려드리는 정보! 꼼꼼히 살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금연에 매번 실패하는 이유

 

 

 

 

 



담배를 끊기 어려운 가장 큰 이유는 바로 니코틴 입니다. 니코틴이 체내에 흡수될 경우 뇌의 수용체를 자극하고 뇌는 도파민을 생성하게 되죠. 도파민은 쾌락과 행복감에 관련된 감정을 느끼게 해주는 신경전달물질인데요. 시간이 지날 수록 뇌에 도파민 물질의 농도가 낮아져 니코틴을 찾는 금단증상이 일어나고 결국 다시 담배를 피우게 되는 것이랍니다.

 

금단증상은 개인마다 차이가 있지만 금연 후 약 1주일 정도 내에 최고조에 이르게 됩니다. 금단현상은 수주 동안 계속 될 수도 있으며 경우에 따라 그보다 훨씬 더 오랫동안 지속될 수도 있는데요. 금단 증상을 극복하지 못한다면 니코틴 의존증이 더 심해질 수도 있어요.

 

 

하지만 언제까지 니코틴의 뒤에 숨어있기만 할 수는 없는 노릇! 담배에는 4,000여종의 독성물질이 포함되어 있으니 건강을 위해서 꼭 금연해야 해요. 담배를 피우는 것은 좀약, 자동차 밧데리, 라이터 연료, 살충제, 발암물질, 연탄 가스 등이 온 몸으로 퍼져 나가는 것과 같은 영향을 미친다고 하니 지금이라도 꼭 끊어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다시 도전하는 금연, 어떻게 해야할까요?

 

 

 


1. 금연 계획 하기

 

먼저 금연을 하려는 이유와 동기에 대해 곰곰이 생각해 보고 금연의 의지를 담아 목표를 글로 적어 보세요. 다소 거창하다고 느끼실 수 있지만 의지와 자신감을 높이는데 도움이 될 거에요.


2. 금연 시작일 정하기

 

금연을 다짐했다면 언제부터 시작할지 선택하세요. 새해나 특정 기념일을 선택 하는 것이 좋습니다. , 평일보다는 주말이나 휴일에 시작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어요. 금연을 시작하기 전에 스트레스를 받을 만한 상황이나 심리적인 부담을 주는 일은 미리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주위에 금연 선언하기

 

금연을 시작한 후로는 가까운 친구나 가족에게 금연 사실을 알리고 도움을 청하는 것이 좋습니다그 동안 여러 번 금연에 실패했다 하더라도 당당하게 다시 금연을 시작했다고 알리는 것이 의지를 굳건히 하는데 도움이 된답니다. 또한, 중독성이 심한 경우라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금연에 성공할 수 있습니다.

 

 

 

 

 

 

 


4. 가지고 있는 담배 없애기

 

 

금연을 하기로 했다면 단호하게 결심을 행동으로 보이는 것이 좋아요. 그 동안 담배를 피웠던 공간이 있다면 그 흔적도 깨끗이 없애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담배 대신 은단, 견과류 등 간식을 먹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는데요. 의지만으로 도움이 안 된다면 니코틴 패치나 니코틴 껌과 같은 약물의 도움을 받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하지만 금연은 자신의 의지력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5. 흡연 욕구 참고 다스리기

 

이 과정이 가장 힘들 수도 있습니다. 담배를 피우고 싶다는 욕구가 강하게 나타나도 시간이 지나면 금단현상은 점차 나아질 수 있어요. 몸에 땀이 흠뻑 나게 만드는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도 좋습니다. 유산소 운동은 많은 산소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흡연 자체가 거부감이 들게 될 수 있어요.

 

 

 

금연 후 나타나는 신체변화

 

 

금연 후에 오는 금단과 금단 회복증상을 정확히 인지하면 금연의 성공률을 높일 수 있으니 잘 알아두세요~!

 


- 금연 후 나타나는 금단증상

 

 

 

 

갑자기 금연을 하게 되면 혈액순환 속도가 느려져 뇌로 전달되는 혈액이 충분치 않아 두통이 올 수 있습니다. 이럴 땐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하거나 가벼운 운동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커피는 되도록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간혹 짜증이나 우울증 때문에 금연을 포기하는 분도 많은데요. 금세 사라질 수 있는 증상이니 긍정적으로 받아들이시는 것이 좋아요. 신경이 예민해질 경우 휴식을 취하고 산책이나 운동을 통해 마음을 안정하도록 하고 심호흡을 하며 근육을 이완시켜 주세요.

 

 

평소 흡연량이 많았던 분은 금연을 할 경우 졸음이 오거나 집중력이 감소될 수 있는데요. 이러한 금단현상이 계속될 때는 휴식을 취하고 잠깐 일을 중단하고 잠을 청하도록 하세요.

 

이 외에도 소화장애나 불면, 피로감등을 호소하는 분들도 있는데요. 채소와 과일을 많이 드시고 긴장을 풀고 명상을 하거나 잠자리에 들기 전 따뜻한 물로 샤워하고 잔다면 금단 증상 해소에 도움이 될 거에요.

 

 


-금연 후 나타나는 긍정적인 신체변화

 

 

 




금연 후 가장 먼저 찾아오는 변화는 혈중 일산화 탄소와 산소량이 정상적으로 회복되고 맥박과 혈압이 정상으로 돌아오는 것입니다. 또한 손과 발의 체온이 정상적으로 돌아오며 심장발작의 위험이 줄어들게 되죠.

 

 

48시간 정도가 지나면 미각과 후각이 좋아졌음을 느끼게 됩니다. 손상된 신경이 재생되기 때문이랍니다. 72시간 정도가 지난 후에는 폐활량이 증가해 호흡이 편안해 지는 것을 느끼게 되고 약 3개월정도가 지난 후에는 폐 기능이 30%정도 개선되고 혈액순환이 좋아졌다는 것을 느끼게 될 거에요.

 

 

금연 후 1개월에서 9개월 후에는 신체 에너지가 증가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폐 자체의 능력이 강해지고 약 5년 정도가 지난 후에는 폐암에 의한 사망률이 약 50% 정도 감소하게 된다고 해요. 그리고 끝으로 약 10년이 지난 후에는 폐암에 의한 사망률이 비흡연자와 유사하게 감소하게 되고 구강암, 후두암, 췌장암, 방광암 등 각종 암의 발생률이 감소하게 된답니다.

 

 

금연 후 신체 변화! 잘 기억해 두었다가 의지가 약해질 때마다 나와 가족을 위해 다시금 의지를 다짐해 보세요. 연말에 술자리와 회식자리가 많다고 미루지 말고 조금이라도 일찍 금연을 시작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음주와 흡연은 함께 할 경우 건강에 더 해롭다는 거 잘 아시죠?


술을 마실 때 담배가 참기 힘든 분이시라면 술자리를 피하는 것이 금연에 도움이 될 수 있답니다. 이번에는 금연에 꼭 성공하시길 행복한:D가 열심히 응원할게요~:)파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