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트렌드&라이프

실패없는 창업을 위한 창업 교육 -2편- 소자본 창업전략과 창업지원 프로그램을 알아보자




지속적인 저성장 경제 속에서 요즘 여성창업이나 주부 창업, 2의 인생을 준비하는 4~60대의 소자본 창업에 대한 관심이 늘고 있는 추세라고 해요

 

하지만 관련 지식도 전무하고 매장준비조차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는데 '과연 소자본만으로도 성공할 수 있을까? '하는 불안감이 생기는 분들도 있을 텐데요. 오늘은 그런 분들을 위해  소자본 창업의 전략적인 노하우와 각종 창업 지원 제도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려 해요. 막막하기만 했던 창업! 성공을 하고 싶은 분들이라면 좀 더 주목해 주세요:)




소자본 창업의 성공 전략



먼저 소자본 창업이란, 점포 비를 포함해 1억 원 미만이 투자된 창업을 말 해요. 소자본 창업은 상가 권리금이 적어 창업 비용이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1인 운영으로 종업원을 둘 필요가 없어 추가 인건비에 대한 유연성이 생기게 됩니다. 또한, 운영에 따라 투자 대비 수익이 달라질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하지만 그에 반해 지역적으로 B급 상권에 위치해 있고, 협소한 공간과 작은 매장으로 전문성을 알리기 어렵 다는 점과 매출에 한계가 있다는 점은 단점으로 꼽히기도 한답니다.

 

그렇다면 소자본 창업 시 유의해야 할 점고 성공을 위한 전략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 볼게요.

 



1. 구체적인 목표를 세우세요





 

창업 관련 전문 기관 등에서 하는 창업 교육을 들으며 창업에 대해 현실적으로 접근해 이 업종이 나에게 맞는지 등을 객관적으로 평가해야 합니다. 그리고 구체적인 목표부터 세워야 해요. 신문이나 잡지, 인터넷 등을 이용해 요즘 창업 트렌드와 성공, 실패사례 등 다양한 창업 정보를 꼼꼼하게 찾아보세요.



2. 외관 인테리어도 신경을 써야 해요

 

10평 이하의 소형 점포는 유동인구를 주 타겟층으로 하기 때문에 몇 초 만에 고객의 눈길을 사로 잡아야 해요. 따라서 차별화된 외관 인테리어는 안정적인 운영 매출의 기본이랍니다.



3. 전문성으로 승부해야 해요.

 

 

작지만 강한 점포로서 사업영역을 좁히고 전문점 형태로 운영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고객의 얼굴을 기억하고 일대일 맞춤서비스를 제공하는 친절 마케팅을 펼치는 것이 중요해요.


 

4. 효율적인 동선 확보가 중요해요.





혼자서 매장을 운영하는 만큼, 혼자 주문 받고, 음식, 서비스 등을 제공하려면 공간 이동을 최소화해야 해요.



5. 입지가 중요해요


 

입지 분석이 성공의 80%이상을 좌우하는 만큼 주 타겟이 되는 고객층을 명확히 하여 유동인구나 상권의 특징을 살피고 그 지역과 상품의 궁합이 잘 맞는지 파악해야 해요

 

특히 소자본 창업의 특성상 접근이 불편하고 협소한 공간과 작은 매장으로 운영되는데이를 보완하려면 좋은 상권에 위치한 2층이나 지하에서도 할 수 있는 업종을 선택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6. 아이템을 선정할 땐 성숙기로 접어든 업종이 안전해요

 

소자본 창업이라고 해서 무조건 저가 아이템을 선택해서는 안 돼요. 업종 특성이나 시장 트렌드를 파악하여 신중하게 접근하는 것이 좋답니다. 또한, 너무 튀거나 앞서나가서도 안 된다는 것을 명심하세요. 어느 정도 성공사례가 검증된, 도입기를 지나 성장기로 진입하는 업종이 수익성이나 안정성 면에서 투자가치가 높답니다.


 

7. 초기 투자비를 최대한 낮춰야 해요





무리한 투자로 단기간에 승부를 하겠다는 생각은 위험합니다. 특히 초보 창업자라면 1억원을 넘는 것을 최대한 자제 해야 해요초기 점포에 저투자를 함으로서 원금회수, 수익성 제고 등에 신경 쓰는 것이 좋답니다.

 



어려울 수록 정보력이 생명이다! 창업 지원 제도, 어떤 것들이 있을까?





- 창업 지원자금

 

 

* 청년 전용 창업 자금

 

청년전용창업자금은 우수한 사업성을 보유한 청년층의 창업 촉진을 목적으로 창업자금과 함께 창업 교육과 전문 컨설팅을 패키지로 지원하는 사업인데요

 

대표자가 39세 이하로 예비 창업자나 창업 후 3년이 되지 않은 청년 기업 대상으로 최대 1억원까지 (신용대출, 2.5%고정금리) 중소기업 진흥공단에서 직접 대출하는 정책 자금이에요.

 

지원 분야는 산업부품 제조에서부터 드론 및 모형항공기 제작, 교육용 기자재, 식음료, 화장품, 앱·소프트웨어 개발 등 다양한 시장 수요에 맞는 맞춤형 사업아이템을 포함합니다. 신청은 중소기업진흥공단 홈페이지 ( http://www.sbc.or.kr )회원가입 후 온라인 자가진단 및 상담을 통해 접수할 수 있어요.

 

 

*소공인 특화 자금

 

소공인 특화자금은 담보력과 재무구조가 취약해 시중 은행에서 자금 조달이 어려운 소공인들을 위한 전용 자금으로, 기계·금속가공, 봉제, 수제화 등 숙련기술을 기반으로 한 제조업을 영위하는 상시근로자 10인 미만의 소공인을 대상으로 하는 자금이에요.

 

업체당 5억원(운전자금은 1억원) 한도로 연 2.47% 금리로 지원하는데요. 대출을 희망하는 소공인은 소성공인시장진흥공단 지역센터를 방문하면 돼요. 자세한 사항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1588-5302로 문의하면 됩니다.

 

 

-교육지원사업

 

 

*소상공인사관학교

 

 

소상공인사관학교는 신 사업 분야의 준비된 소상공인 양성을 위해 지난해 처음 도입된 창업 프로그램인데요. 기존의 창업지원제도와 달리 창업 기본 교육, 전문 경영교육과 업종별 분반교육의 체계화된 이론교육과 점포 창업에서 현장체험 교육 등을 하나의 패키지로 지원하는 프로그램이에요.

 

올해 1기 졸업생 중 72.3%가 창업에 성공했을 만큼 효율이 높은데요. 오는 6 8일 까지 4기 교육성을 모집할 예정이라고 하니 자세한 내용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교육 지원실에 문의해 보세요. (042-363-7841~2)

 

 

*소자본 해외창업지원

 

 

소자본 해외창업지원 프로그램은 과밀화된 국내 자영업 시장의 새로운 돌파구 마련과 청장년층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 신흥 개도국 및 아시아권 국가에서의 창업교육 과정을 지원하는 사업인데요.

 

해외 진출을 희망하고 창업에 열정과 의지가 있는 해외 예비 창업지원자 및 해외 체류 경험자 등을 대상으로 중국, 베트남, 미얀마, 캄보디아태국 등에서 교육을 지원합니다.

 

선발된 교육생은 국내교육 40시간을 거친 뒤 현지 체류 6주 동안 지원을 받으며 창업 활동을 하게 되는데요. 사무공간, 사업 타당성 검토시장조사, 사업파트너 매칭, 법률 및 회계자문, 현지 네트워크 등을 구축해 준답니다.  지원 대상 업종은 외식, 의류, 도소매, 인테리어 등의 업종이에요.

 

또한, 지원 기간동안 현지에서 창업활동을 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숙식을 제공하며, 왕복항공료와 교통비 등은 교육생 본인이 부담해야 합니다자세한 내용은 소상공인진흥공단 홈페이지 (www.semas.or.kr)를 통해 공고문 확인 후, 메일 또는 팩스로 접수하면 돼요.

 

 

* 청년 창업 및 가업승계아카데미

 

 

청년 창업 및 가업승계 아카데미는 새로운 도전을 준비하는 청년들에게 전통 시장 창업의 기회 제공과 성공적인 가업 승계 방안 제시를 통해 청년 상인 및 가업승계자를 육성하는 사업인데요.

 

전통시장 내 창업 희망자 및 가업승계 예정자를 대상으로 하며, 청년창업의 경우 전통시장의 이해, 상권분석, 창업자금 준비, 경영 및 마케팅 기법, 청년상인의 역할 등 이론교육 을 하며 가업 승계의 경우 청년리더십 강화를 위한 전통시장 점포운영체험, 가업승계 성공사례, 지역 성공상인 초청 등 현장학습 및 특강 교육을 하고 있어요자세한 내용은 소상공인진흥공단 홈페이지를 통해 모집 공고문을 확인 한 뒤 신청하면 됩니다

 

 

 

 

오늘은 창업을 꿈꾸는 분들을 위해 도움이 될만한 소자본창업전략 노하우와 각종 지원제도에 대해 소개해 드렸는데요. 무엇보다 나에게 맞는 사업인지또는 내가 잘 할 수 있는 사업 인지 등에 대해 충분한 검토 후에 철저히 준비하고 또 준비하신 뒤 결정하시는 것 잊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