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참좋은 가족건강

불면증 치료에 효과적인 ASMR




 안녕하세요, 공식 블로그의 행복한:D입니다.


2015년 OECD의 발표에 따르면 한국인의 평균 수면 시간은 7시간 49분으로 OECD 국가 평균 수면 시간보다 33분 짧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수면 시간이 부족할 뿐만 아니라 국내 성인 인구 12%인 400만 명이 불면증에 시달릴 정도로 수면의 질도 나쁘다고 해요.


불면증이란 잠이 들기 어렵고, 잠이 들더라도 수면을 유지하지 못하는 상태의 수면 장애를 뜻하는데요. 여러 원인에 의해 발생하게 됩니다. 불면증이 만성으로 이어질 경우 조기 사망 위험률을 58%나 높이고 다른 신경 및 신체적 질환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불면증 치료는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행복한:D와 함께 불면증의 원인과 증상 그리고 불면증 치료에 효과적인 ASMR에 대해 알아보도록 해요.




불면증 증상


불면증의 증상은 입면장애, 수면유지장애, 조기각성 등으로 나타나요. 입면장애 질환자는 잠들기까지 30분 이상이 소요되고, 수면유지장애 질환자는 하룻밤 중 5회 이상 잠을 깨거나 30분 이상 깨어 있는 상태를 유지하며 조기각성 질환자는 전체 수면 시간이 6시간 이하로 잠이 깨면 쉽게 다시 잠들지 못하는 증상을 보입니다. 이와 같은 불면증을 앓게 되면 주간에 피로를 느끼고 일상생활에 집중을 잘하지 못하게 돼요.




불면증 종류 및 원인 


대한수면연구학회에서는 불면증을 급성 불면증(Acute Insomnia)과 만성 불면증(Chronic Insomnia)으로 나누고 있습니다. 수일에서 수주 정도의 비교적 짧은 기간 동안 잠을 자지 못하는 경우인 급성 불면증(Acute Insomnia)은 주로 흥분이나 스트레스가 원인이 돼요. 만성 불면증(Chronic Insomnia)은 한 달 이상 지속되는 불면증으로 한국인 중 15~20%가 만성 불면증을 앓고 있다고 하는데요, 대부분 걱정과 생각이 많아 잠을 못 이루는 경우가 많지만 다른 질환이 원인으로 작용하기도 해요. 


만약 불면증이 한 달 이상 지속되고 이로 인해 일상 활동에 지장이 있다면 수면의학전문의의 진료를 받아야 하는데요, 불면증의 원인을 찾는 것이 치료의 핵심이기 때문에 자는 동안 코를 골거나 숨을 멈추는 경우가 있는지, 잘 때의 행동이 어떠한지 등의 정보를 수집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외 불면증의 원인을 찾기 위해 이전 병력과 이학적 검사, 수면다원검사 등이 이루어집니다.




불면증 치료_ASMR









ASMR이란 자율 감각 쾌감 작용(Autonomous sensory meridian response)의 약자로 사람의 오감을 자극해 감각 이완을 유발하는 것을 뜻합니다. 2008년 온라인 사이트 야후(Yahoo)에서 처음 등장한 신조어로 미국에서는 청각음향치료의 방법으로 이용되고 있어요.

칠판에 글을 쓰는 소리나 미용실에서 머리를 자를 때 나는 사각사각 소리 등으로 인해 편안함을 느껴본 적 있나요? 이처럼 ASMR은 소리를 이용해 몸의 이완을 이끌어 수면을 유도해요. ASMR이라는 단어를 모르더라도 ASMR 효과는 다들 경험해 보았을 거에요.  ASMR은 asmr-research.org의 설립자인 젠 알렌(Jen Allen)에 의해 정의된 후, 사람들의 관심이 증가해 유튜브(Youtube)에 영상으로 업로드 되기 시작했고, 2012년 9월에는 ASMR 앱이 출시되었어요.




ASMR은 몇 가지 행위로 인한 소리로 이루어지는데 속삭이면서 말하기, 입술을 부딪혀 소리 내기, 손톱을 사용해 물건을 두드리거나 긁기, 빗질 하기 등이 있어요. 또한 미용실, 마사지 샵, 면접 상황 등을 가정한 롤 플레이를 통해 청각 자극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영상의 시청자 혹은 청취자들이 소리로 인해 쾌감을 느끼는 것을 ‘Tingle’이라고 하는데 개인별로 자극을 느끼는 소리의 종류와 수면에 이르는 시간은 다릅니다. 


ASMR영상을 제작하는 사람들은 스스로를 ASMRtist라고 부르는데요, 유튜브에 업로드 하는 인기 ASMRtist의 경우 구독자가 260만 명에 이르는 경우가 있을 정도로 대중화 되어가고 있어요. 실제로 ASMR 영상이 불면증 치료에 도움이 되었다고 밝히는 구독자들이 많아 불면증을 앓고 있다면 영상을 찾아보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행복한:D가 불면증의 증상과 원인, 불면증 치료 방법, 그리고 ASMR을 알려 드렸는데요. 행복한:D가 알려드린 ASMR을 활용해 더운 여름 밤, 단잠 주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