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참좋은 가족여행

맛있는 여행, 서울 먹자골목_서촌 맛집, 마장동 맛집, 남대문 맛집




안녕하세요, 공식 블로그의 행복한:D입니다.

최근 방송가의 예능 프로그램들을 점령하고 있는 키워드가 있습니다. 바로 ‘음식’인데요. 일주일 내에 방영되는 먹방, 쿡방 관련 예능 프로그램만 5개가 넘을 정도로 요즘 우리나라는 ‘음식’에 열광하고 있어요. 이에 따라 요식업계의 경쟁도 점점 치열해지고 있는데요. 트렌드는 너무나 빨리 바뀌고 SNS에는 하루가 멀다 하고 새로운 ‘맛집’이 부각되고 있기 때문이죠.


이처럼 요식업계의 춘추전국시대를 방불케 하는 요즘이지만 오랜 시간 흔들리지 않고 자리를 지켜 온 전통의 강호들이 있습니다. 바로 전통 시장과 함께 성장한 ‘먹자골목’들이 그 주인공인데요. 행복한:D가최근 다시 명성을 얻고 있는 먹자골목 세 곳을 소개해 드릴게요~




세종마을 음식문화거리(체부동 먹자골목)

 




세종마을 음식문화거리는 지하철 3호선 경복궁역 2번 출구 앞에서부터 배화여자대학교 앞까지 300m 가량 이어지는 서촌의 끝자락에 위치한 골목입니다. 좁은 골목길에 약 120여개의 서촌 맛집들이 오손도손 자리잡고 있는데요.최근 삼청동과 북촌, 고궁 방문 유행과 함께 서촌 맛집 거리로 주목받기 시작했습니다.


세종마을 음식문화거리(체부동 먹자골목)의 서촌 맛집들이 가진 가장 큰 매력은 전통시장 특유의 정겨운 분위기와 한옥을 개조한 건물들에서 풍기는 개성이에요. 2014년 한옥 보존지구로 지정되면서, 건물을 새로 짓는 등의 개발이 불가능해졌고, 이로 인해 세종마을 음식문화거리(체부동 먹자골목)의 정겨운 분위기를 유지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세종마을 음식문화거리(체부동 먹자골목)의 또 다른 장점은 다양한 맛집 구성에 있는데요. 좁은 골목 양옆으로 정갈한 한식, 트렌디한 수제맥주, 바비큐에 해물요리까지 다양한 메뉴의 서촌 맛집들이자리해 있기 때문에 친구, 가족, 연인 그 누구와 함께 방문하더라도 만족스러운 요리를 맛볼 수 있습니다. 그럼 행복한:D와 함께 꼭 방문해야 할 세종마을 음식문화거리(체부동 먹자골목)의 서촌 맛집을 둘러볼까요?




서촌계단집


바다라면 7,000원, 생굴회 10,000원, 꼴뚜기 회 20,000원 등


매일 아침 노량진 수산시장을 비롯해 산지에서 직접 공급받은 신선한 해물을 회와 찜으로 내는 제철 해산물 전문점입니다. 가게 내부에 계단이 있어서 '서촌계단집'으로 이름지었다고 하는데요. 인기가 많아 30분 대기는 기본이라고 하니 식사시간을 피해서 방문하시는 것을 추천해요. 




체부동잔치집


들깨칼국수 6,500원, 김치전/감자전 7,000원, 해물파전/ 모듬전 10,000원


간식으로 먹을 수 있는 국수를 만들고자 시작한 체부동 잔칫집에서는 다양한 국수와 전을 맛볼 수 있습니다. 3000원~8000원까지의 저렴한 가격과 깔끔한 맛이 인기의 비결이라고 하는데요. 식사시간에는 자리가 꽉 차서 대기해야 할 수 있으므로 미리 예약 후 방문하시는 것이 좋아요.




마장동 먹자골목

 



마장동 먹자골목은 마장동 축산물시장 바로 옆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자연스레 마장동 축산물시장에서 공급받은 신선한 소고기를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는 마장동 맛집들이 많이 몰려있는데요. 우시장으로 시작한 마장동축산물시장 옆에 위치한만큼 소고기를 주로 취급하는 마장동 맛집들이 많습니다.


약 40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마장동 먹자골목은 질 좋은 소고기를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맛볼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요. 지리적 이점 덕분에 유통비용이 포함되지 않은 가격에 소고기를 맛볼 수 있는 것이죠. 또한 쉽게 만나볼 수 없는 소의 등골, 힘줄과 같은 특수 부위도 맛볼 수 있어요. 마장동 먹자골목의 인기 있는 맛집들을 알아볼까요?




용문집


한우암소한마리(갈비본살, 차돌배기, 안창살/치마살, 갈비살, 등심) 12,000원(100g)

스페셜암소한마리(치마살, 소갈비, 토시살, 차돌배기, 갈비살) 9,000원(100g)


마장동 먹자골목의 초입에 위치한 용문집은 저렴한 가격과 편안한 분위기가 매력적인 마장동 맛집입니다. 푸짐하게 구성된 모듬메뉴가 특히 인기인데요. 다양한 부위의 소고기를 즐길 수 있어요. 




고깃집 아들


등심/부채살/갈비살/토시살/치마살/제비추리 30,000원(200g)

안창살/살치찰 40,000원(200g)


실제로 마장동 축산물시장 내 소고기 도매업을 하는 부모님의 가게에서 고기를 공급받는 마장동 맛집입니다. 기본 반찬으로 제공되는 새송이 버섯을 고기와 함께 구워 먹으면 별미라고 하니 꼭 드셔보시길 추천해요. 




남대문 먹자골목

남대문시장은 있는 것보다 없는 것을 찾는 것이 빠르다고 할 정도로 큰규모를 자랑하는 서울의 대표 시장이에요. 큰 규모만큼이나 다양한 먹거리와 먹자골목이 자리 잡고 있어남대문 맛집을 찾는 사람들에게 먹는 즐거움을 선사하고 있죠.


먹거리의 천국이라고 불릴 정도로 많은 남대문 맛집이모여있는 남대문시장에는 갈치조림골목, 칼국수 골목, 북창동 음식거리 등 다양한 먹자골목이 있는데요. 이 중에서도 40여 년의 전통을 자랑하는 칼국수 골목과 갈치조림 골목에는 오랜 역사의 남대문 맛집들이 즐비해 있습니다. 행복한:D와 함께 남대문 맛집들이 즐비한 남대문 시장의 먹자골목을 둘러볼까요?




<사진 출처 VISITSEOUL 홈페이지>


남대문 시장 칼국수 골목


칼국수 5,000원(냉면서비스), 수제비 5,000원(냉면서비스), 보리밥 5,000원(냉면+칼국수)


4호선회현역 5번출구쪽 남대문 시장 안에 있는 칼국수 골목은 10여 개의 칼국수 가게가 옹기종기 모여있는 먹자골목이에요. 남대문 시장의 역사와 함께 해 왔다고도 할 수 있는데요. 보리밥, 칼국수 그리고 냉면이 한꺼번에 나오는 것으로 유명해요. 현재는 아케이드가 설치되어 비가 와도 문제가 없지만, 예전에는 비가 오면 손님들이 우산을 쓰고 칼국수를 먹었다고 합니다. 푸짐한 인심과 왁자지껄한 시장의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 곳으로 점심과 저녁식사 시간대에는 매우 붐비니 12시~1시, 6시~7시는 피해서 방문하시길 추천해요.





 

남대문 시장 갈치조림 골목


갈치조림 7,000원(1인분)


남대문 시장 2번 출입구쪽에 있는 갈치조림 골목은 칼칼한 맛으로 상인들의 입맛을 돋우기 위해 판매되었던 이래 10여개의 점포가 생겨나면서 형성된 먹자골목이에요. 이 골목의 원조격인 식당은 50년의 역사를 자랑하는데요. 제주, 부산, 여수 등지에서 잡은 갈치를 쌀뜨물을 이용해 조리한 갈치조림을 무한리필 되는 쌀밥과 함께 즐길 수 있어요.  오전 3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영업하기 때문에 언제 찾아가도 갈치조림을 즐길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에요. 




오늘 행복한:D는 서울의 전통 맛집 강호, 먹자골목들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정말 절로 군침이 넘어가는 매력적인 골목들이네요. 여러분도 맛있는 음식들을 따뜻한 인간미를 느끼며 맛볼 수 있는 정겨운 전통시장 내 먹자골목을 방문해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