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참좋은금융소식/금융 트렌드

취준생 연 200만원 훈련비 지원! 내일배움카드가 뭐지?



안녕하세요. DB손해보험 공식 블로그의 행복한:D입니다.

구직자에게 연간 200만 원의 훈련비를 지원하는 카드가 있다는 것! 알고 계신가요?

청년 실업률이 최대를 기록하고 있는 요즘, 여러 스펙을 쌓아 취업으로의 길을 더욱 다방면으로 늘릴 수 있게끔 도와주는 구직자 교육 정책인 내일배움카드.

내일배움카드를 통해 훈련비와 훈련장려금까지 모두 지원받을 수 있는 혜택이 있으니, 잘 알아보고 잊지 말고 신청하세요!

 


 

- 내일배움카드란?


 



구직자가 다양한 직업능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직종의 훈련비를 지원받을 수 있는 카드입니다. 훈련비의 50%-95%까지, 연 최대 200만 원의 한도로 그동안 관심이 있거나, 배워보고 싶었던 직업훈련 또는 직업교육을 부담 없이 받아볼 수 있도록 훈련비와 훈련장려금 혜택을 지원받을 수 있는 제도인데요.

 

사무자동화, 컴퓨터활용, ITQ 등 공통분야와 IT 시스템관리, 그래픽디자인, 전기설비설계, 소방안전관리, 냉동공조설치, 마케팅, 전산 세무, 회계, 중장비 운전, 제과, 제빵, 요리 등 여러 가지 직종에서 혜택을 받아볼 수 있기에 원하는 분야를 선택할 수 있는 폭이 굉장히 넓다는 장점이 있어요.

 

 


- 자격조건


 



미취업 상태인 만 15세 이상 구직신청자, 소속학교의 장으로부터 훈련의 필요성을 인정받은 고등학교 3학년 재학생, 영세 자영업자, 60시간 미만 단시간 근로자(고용보험 미가입자) 등을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즉 만 15세 이상이면서 구직을 하는 분들이나 고등학교 3학년에 재학 중이나 구직훈련을 해야 하는 친구들, 영세 자영업자나 단시간 근로자들이라면 내일배움카드를 신청할 수 있는 자격조건에 부합하게 됩니다.

 

 


- 신청방법




직업훈련 포털을 통해 가까운 고용센터를 찾아본 후,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이 가장 첫 번째 순서랍니다. 훈련 과정마다 각각 운영기관이나 개설시기, 훈련 과목이나 수준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직업훈련포털 웹사이트 (hrd.go.kr)에서 원하는 과정이나 기술, 기능 습득이 가능한 곳이 있는지 여부를 살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그 후 고용센터를 통해 훈련 상담과 내일배움카드 계좌발급을 신청하고, 상담 후 직업훈련 필요성이 인정된다면 해당 훈련과정 수강이 가능하답니다. 신청하고 계좌가 발급되는 데까지 약 4주간의 기간이 소요되는데요, 계좌와 카드를 받고 난 뒤 구직자 훈련과정을 신청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 혜택


 



신청 후 계좌발급이 완료되면, 1년에 최대 200만 원까지 훈련비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훈련과정을 모두 수료했거나 조기 취업을 통해 수료 후 6개월 이내에 동일한 직종으로 취업, 창업에 성공했다면 자비로 부담한 훈련비를 전액 환급받을 수 있기도 해요.

 

그리고 구직자 훈련에 참여하시는 분 중 1개월 별 출석률이 80% 이상에 해당한다면 매월 116천 원의 훈련 장려금을 추가로 지원받을 수 있고, 취업성공패키지 2유형 참여자는 내일배움카드를 통해 훈련비의 70~90%를 지원받을 수 있으며 1유형 참여자는 최대 300만 원까지 훈련비를 전액 지원받을 수 있다고 하니! 취업성공패키지와 함께 하시면 더욱 좋겠죠?

 

 

 

구직자는 점차 많아지고, 취업의 문은 계속 작아지는 요즘. 내일배움카드와 구직자 교육 정책을 통해 여러 가지 혜택도 받아보고, 또 취업으로 가는 문을 더욱 넓힐 수 있도록 나 자신을 더욱 갈고 닦아 보시길 바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