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트렌드&라이프

이사에도 공식이 있다? 봄맞이 이사 준비 체크리스트!

 

 

봄은 언제나 새로운 출발의 계절이죠! 그래서 많은 분이 환경의 변화를 위한 계획을 준비하는 시기이기도 한데요. 오늘은 특히 봄철 이사를 앞둔 분들을 위한 정보를 준비했습니다. 새로운 환경으로 갈 생각에 설레기도 하지만 만만치 않은 준비 과정걱정이시라구요? 오늘은 이사할 때 꼭 챙겨야 하는 체크리스트 소개해 드릴게요!  

 

 

- 이사업체 선정 방법

 

 

이사업체에도 포장이사나 청소업체 등 종류가 많죠. 그래서 이사 업체의 도움을 받아야 하는 경우, 꼼꼼히 확인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무허가 업체 같은 곳의 경우 가격은 저렴할 수 있지만, 가구나 가전제품 등에 이상이 생겼을 때는 보상을 받기 어렵기 때문에 허가인증 업체에서 진행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물건이 파손되었을 때 보상을 받을 수 있는 손해배상 보험이나 계약서상 명시가 제대로 되어 있는지 따져보아야 합니다.

 

이사청소업체를 선정할 때도 역시 손해배상 부분에 관해서 확인해야 하는데요. 청소하다가 집이 손상되었을 경우 보상을 어떻게 해주는지 알아보는 것이죠. 새로 이사하는 집을 청소업체에 맡기시기 전에 직접 청소구역의 사진을 찍어두면서 체크리스트를 만들어서 확인하는 것도 더욱 꼼꼼하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겠죠?

 

 

- 주소 변경하는 방법

 

 

이사를 하게 돼서 거주지가 바뀌는 경우 꼭 빠질 수 없는 과정인 전입신고! 전입신고라는 것은 내가 살고 있는 거주지를 서류상으로 바꾸는 것을 뜻합니다. 전입신고는 이사 당일에 하거나 가능한 빨리 하는 것이 좋은데요.

 

첫번째, 직접 관할 주민센터에 가셔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전입신고는 수수료가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필요한 서류와 신분증을 들고 가시면 쉽게 전입신고를 진행하실 수가 있는데요. 여기서 잠깐! 세대주가 직접 방문하는 것이 아닌 세대원이 주민센터를 방문해 신청하는 경우라면 미리 세대주의 신분증과 도장, 그리고 직접 방문한 본인의 신분증 추가로 꼭 챙겨주세요.

 

두번째는 인터넷을 통해 전입 신고하는 방법입니다. 인터넷 사용이 증가하고 직접 주민센터에 방문하기 어려운 경우, 전입신고를 담당하는 해당 홈페이지에서 간편하게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인터넷 전입신고 시에는 공인인증서가 꼭 필요하기 때문에 이사 전 미리 준비해 두시면 좋겠죠?

 


- 이사할 때 전입신고의 중요성과 유의할 점!

 

 

임대차 계약을 진행할 경우, 반드시 전입신고를 해야하며 그래야 주택임대차보호법에 근거하여 보증금 등을 보호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전입신고를 하지 않는 경우에는 추후에 과태료를 물어야 하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으니 반드시 잊지 말고 전입 신고 챙기시기 바랍니다!

 


- 가구 배치도 작성 꿀팁

 

 

가구 배치도는 이사 준비체크리스트의 필수적인 부분인데요! 이사 전에 가구가 들어갈 곳을 미리 구상 배치를 해놓을 경우, 쉽고 빠른 이사 진행이 가능하고 나만의 스타일로 집을 꾸밀 수 있습니다. 일단 가구 배치도를 만드실 때는 나의 습관과 생활패턴을 고려하여 가구들을 배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구의 사이즈와 가구 사용 시 필요 간격 등을 정확히 측정해서 적어 놓으면 이사할 때 가구 규격이 안 맞아 고생하는 경우는 피할 수 있겠죠? 또한 소파와 창문을 기준으로 가구를 배치하고, 침실에 들어갈 가구는 침대 사이즈를 기준으로 잡아야 여유 공간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 기억해주세요~

 

 

봄맞이 이사 철에 대비해 챙겨야 할 이사 체크리스트를 알아보았는데요. 이사 전 챙겨야 할 리스트를 만들어 새로운 공간으로의 출발을 순조롭게 시작하시고 행복을 만끽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