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참좋은금융소식/금융 트렌드

11월 3일 미국 대선을 주목해야 하는 이유 – 투자와 선거의 경제학 [글로벌 이슈]



Posted by 안영진

SK증권 리서치센터 이코노미스트


선거는 시민들이 투표로 정치에 참여한다는 의미와 함께 그 결과에 따라 정책 노선이 달라질 수 있다는 점에서 우리 생활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칩니다. 오늘은 선거가 갖는경제적 중요성에 주안을 두고 살펴보고자 하는데요. 향후 경제가 어떤 방향으로 전개될지 예상해보고, 공약 사항을 통해 투자 아이디어도 얻어보시길 바랍니다.



| 선거는 정책을, 정책은 경제와 금융시장을 좌우한다




경제학(Economics)의 시작은 18세기 정치경제학(Political-economics)에서 비롯되었는데요. 말 그대로 정치학(Politics)에서 파생된 분야였습니다. 


그 후 경제학은 시대적 흐름에 따라 시장 기능을 최우선시해 정부가 최소한으로 개입해야 함을 강조하기도 했고, 시장 기능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정부가 적극적으로 개입하는 것을 당연하게 여기기도 했습니다.


2020년 현재는 후자에 해당할 텐데요. 코로나라는 특수한 상황으로, 정부가 각종 경제 정책(재정, 통화)들이 동원되고 있습니다. 긴급 재난지원금 지급, 부동산 과열 억제를 위한 세금 부과, 출산/양육 수당 지급 등은 정부가 바람직하다고 여기는 방향으로 유도하기 위해 사용하는 정책 사례들입니다.



1) 정부가 경제에 적극적으로 개입해야 할 필요성

2) 그 정부의 개입은 정치적인 의사결정에 기반함

3) 그 정치적 의사결정은 선거로 권한을 위임 받은 대표들에 의해 이루어짐


금융시장, 특히 주식시장은 미래에 벌어질 것들을 미리 반영하곤 하는데요. 선거를 앞두고 공약되는 정책/테마들과 관련된 업종/기업의 가격 변동성이 커지는 것은 이 때문입니다. 뿐만 아니라 선거가 끝난 이후에는 공약된 정책/테마들이 실현되는 과정에서 경제 활동성과 기업 실적에 반영됩니다. 


투자자라면 이러한 메커니즘과 경제 관점에서 선거의 중요성을 이해할 필요가 있는데요. 이는 곧 좋은 투자 아이디어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 113일 미국 대선을 주목하는 이유(경제와 금융시장의 관점에서)




미국의 경제 규모는 2019년 기준 전세계의 24.8% 비중을 차지합니다. 전세계 경제와 규율에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는 국가라는 점이 11월 3일에 이목이 집중되는 첫 번째 이유입니다. 


두 번째 이유는 '대통령' 선거라는 데 있습니다. 온갖 정책 기조가 결정되는 꼭짓점에 해당하기 때문입니다. 즉, 미국의 대통령 선거가 전세계의 경제와 산업 구조, 금융시장을 직간접적으로 좌우할 수 있다는 점이 중요합니다.


현재 재선을 노리는 트럼프 대통령(공화당)과 민주당의 바이든 후보가 경쟁 중인데요. 최근 여론조사 결과들은 트럼프 대통령이 바이든 후보에 밀리는 모양새입니다. 그 격차는 코로나가 대유행한 지난 3월부터 시간이 갈수록 벌어지고 있는데요.


하지만 여론조사 방식은 1인 1표를 집계한 방식인 반면 미국의 선거 구조는 주별 선거인단 제도에 의해 한 주(State)에서 승리하는 후보가 해당 주의 선거인단을 독식하는 방식으로 변수가 생깁니다. 이 선거 제도는 트럼프 대통령에 좀 더 유리하다는 평가가 지배적이기 때문에 여론조사 결과를 실제 당락으로 간주하는 것은 무리가 있는데요. 선거 당일까지 정책 경쟁이나 스캔들과 같은 변수들을 체크해봐야 합니다.



| 11월 대선 결과에 따른 변화 가능성






1) 가장 눈에 띄는 것은 법인세 인상으로, 바이든은 트럼프 정부 들어 내린 법인세율을 다시 인상한다는 방침입니다.

2) 산업 내 독과점을 규제하기 위해 대형 플랫폼 기업들의 분할/해체를 주장합니다. 1번과 종합해보면 바이든이 당선될 경우 주식시장은 큰 부담에 노출될 소지가 높습니다.

3) 트럼프가 기후 협약을 탈퇴한 것과 대비되어 바이든은 기후 협약을 지지하는 동시에 친환경 이슈가 부각될 것입니다.

4) 트럼프의 극단적 보호주의와 비교해 바이든은 자유무역에 무게를 둡니다.

5) 바이든은 오바마 케어 부활을 예고해 약값을 규제하는 한편 건강보험에 재정지출이 많이 투입될 전망입니다.


*트럼프가 당선되면 현 정책이 그대로 연장되고, 바이든이 이기면 바뀐다는 관점에서





지금까지 경제와 투자의 관점에서 선거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살펴봤습니다. 공약적으로 비교해보면, 트럼프 대통령은 좀 더 시장 친화적, 바이든은 여러 규제와 함께 증세, 친환경, 건강보험 확대 등이 키워드라는 점 아시겠죠? 오늘 알려드린 내용으로 선거에 앞서 여러 정책적 변화를 야기할 수 있는 내용을 확인해보시고, 좋은 투자 아이디어로도 활용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