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트렌드&라이프

건조한 봄철, 가습기 구매팁 알아보기

 

 

봄과 함께 연일 건조주의보건조 특보가 내려지고 있는 요즘입니다. 건조해지는 집안 공기로 인해 가습기 구매를 고민하시는 분들도 많으실 것 같은데요. 하지만 막상 구입할 땐 가습기 종류가 많아 어떤 걸 사야 할지 막막하곤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나에게 맞는 가습기와 구매 시 체크사항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1. 나에게 맞는 가습기 종류는?

 

 

 

1. 초음파식 가습기

 

 

물탱크 밑부분에서 초음파를 일으켜 수분을 작은 입자로 쪼개 방출하는 방식인데요. 다른 가습기에 비해 가격이 비교적 저렴하고 전기요금도 적게 듭니다. 또한, 다른 방식보다 수분을 더 많이 방출하기 때문에 빠르게 습도를 맞출 수 있고, 물탱크 세척도 간편합니다.


단점은 잦은 물탱크 청소로, 초음파식은 물속의 세균이나 미세먼지를 자체적으로 제거할 수 없기 때문에 매번 살균/세척이 필요합니다. 또한, 물방울이 멀리 퍼지지 못하고, 수분에 녹아든 미네랄가루가 주변에 쌓이는 백분현상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2. 가열식 가습기

 

 

물탱크 내부의 수분을 가열해 뜨거운 수증기로 습도를 조절하는 방식으로, 가열식의 최대 장점은 깨끗한 수분을 공급한다는 점입니다. 물을 끓이는 과정에서 수분에 포함된 세균, 바이러스 등을 제거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뜨거운 수증기를 공급해 난방 효과도 있습니다.

 

단점은 세척이 힘들다는 점인데요. 물을 가열하는 과정에서 살균 효과가 있기 때문에 청소를 매번 안 해도 되지만 복잡한 구조 때문에 청소가 쉽지 않습니다. 높은 소비전력 및 고온의 수증기가 나오기 때문에 아이가 있을 시 주의해서 사용하세요.

 

3. 자연기화식

 

 

제품 내부의 젖은 회전 디스크에서 자연적으로 기화된 수증기를 방출하는 방식인데요. 세균보다 훨씬 작은 수분 입자를 내보내는 구조로, 대기 중에 세균이 방출되지 않습니다. 세척 난이도도 어렵지 않고 청소를 매번 할 필요도 없습니다. 소비전력도 적으며 가습 범위도 넓은 편입니다.

 

단점은 제작 난이도가 다른 방식의 가습기보다 높기 때문에 가격이 그만큼 비싼 편에 속합니다. 또한, 물에 녹아있는 이물질이 그대로 남아 있기 때문에 세척을 소홀히 할 시 회전 디스크의 필터에 쉰내가 스며들 수 있습니다.

 

 

| 2. 가습기 구매 시 체크사항

 

 

 

 

*물탱크

물탱크의 용량이 크면 클수록 더 많은 물을 담을 수 있고, 가습시간이 길어져 편리한데요. 사용할 공간에 맞는 사이즈의 용량으로 구입하는 것이 좋으며, 물탱크 용량이 클 시 청소도 어려워질 수 있기 때문에 물탱크 구조도 살펴보아야 합니다.

 

 

*소음

오랜 시간 동안 켜놓는 가습기인만큼 소음도 살펴봐야 하는데요. 밤중에는 소음이 더 크게 느껴져 불편을 겪을 수 있으니 확인하는 것이 좋겠죠? 가열식 가습기는 물이 보글보글 끓는 소리가 나며, 초음파식은 빗물 떨어지는 소리, 자연기화식은 물에 젖은 디스크를 팬으로 말리는 과정에서 바람소리가 납니다.

 

 

*습도조절기능

최대 모드로만 가습기를 사용하면 습한 실내공기로 인해 건강은 물론, 가구나 옷에도 악영향을 주는데요. 자동으로 적정습도를 유지해주는 가습기가 좋지만, 가격이 부담되신다면 수동으로라도 가습량을 조절할 수 있는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3. 올바른 가습기 이용법

 

 

- 끓이고 식힌 물 사용하기

새로 받은 물이라고 해도 물탱크에 저장되어 있었을 경우, 또는 수도관을 통해 오염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끓였다가 식힌 물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하루 이상 지난 물에는 바이러스나 세균, 곰팡이들이 서식해 오염되기 쉽기 때문에 남은 물이 있다면 버려야 합니다.

 

- 안전거리 두고 사용하기

가습기를 머리맡에 두고 사용하는 건 되도록 자제해주세요.

특히 잠자리에서 장시간 사용할 시 찬 공기가 호흡기 점막을 자극해 기침이나 가래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가습기는 최소 2~3m 이상 떨어지게 배치해주세요.

 

- 자주 환기해주기기

장시간 가습기 이용 시 실내 공기가 눅눅해질 수 있는데요.

곰팡이가 생기기 쉬우므로 자주 환기해주어야 합니다. 환기가 어려운 곳일 경우 선풍기를 밖으로 향하게 해서 틀어주는 것도 좋습니다.

 

지금까지 가습기 종류와 구매 시 체크사항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건조한 봄철, 나에게 맞는 가습기로 쾌적하고 건강하게 보내시길 바라겠습니다. 환기도 자주 하시는 것 잊지 마세요! 행복한 한 주 보내세요!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