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사랑이야기/트렌드&라이프

성공적인 취업을 위한 면접 1분 자기소개!

성공적인 취업을 위한 면접 1분 자기소개!



안녕하세요. DB손해보험 공식블로그의 행복한:D입니다.

지금은 상반기 공채 시즌! 많은 분이 직접 얼굴을 뵙고 자기를 어필하는 ‘면접’에 대한 부담이 많으실 텐데요. 취준생들이 가장 걱정하는 것이 바로 면접에 대한 부분인 만큼 면접 준비에 한창인 여러분을 위해 성공적인 취업을 위한 면접 자세와 1분 자기소개 방법 함께 알아볼게요.




- 면접에 임하는 자세





대부분 기업에서는 ‘1분 자기소개’라는 질문을 합니다. 1분 자기소개는 자기를 어필할 수 있는 첫인상이 되기 때문에 취준생이라면 미리 면접에 대비해서 1분 자기소개를 준비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기본이 되는 질문이기 때문에, 제대로 말하지 못할 경우 면접 준비를 하지 않았다는 부정적인 시각을 남기게 될 수도 있죠. 


체계적이고 전달력 높은 방법으로 1분 자기소개를 말하기 위해서는 나만의 색깔을 보여줌과 동시에 면접관에게 더욱 어필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봐야 합니다. 취업의 당락을 좌우할 수도 있는 만큼 철저한 준비를 해야겠죠? 밝고 긍정적인 에너지를 가득 담은 1분 자기소개 비법, 지금부터 알려드릴게요.




- 1분 자기소개


1. 자기소개도 스토리텔링이다





자기소개서를 그대로 읽은 것 같은 장황함은 실제 면접에서 지루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또한, 누구나 말할 수 있을 법한 자기소개는 강렬한 인상을 남기기 어렵습니다. 자기소개도 스토리텔링이며 1분 안에 자신을 강렬하게 인식시켜야 하므로 좋은 구조를 선택해서 문장을 만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인사와 지원 직무, 그리고 자신의 별명이나 어필하고 싶은 이미지를 이야기하여 인상을 강하게 남기고, 본인의 역량이나 대외활동 경험, 전공을 바탕으로 하여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을 만한 ‘수치화’ 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그 근거를 바탕으로 한 앞으로의 각오나 다짐, 포부 등을 어필하면 누구나 바로 인지할 수 있으면서도 강한 인상이 남는 1분 자기소개를 만들 수 있답니다.




2. 질문을 이끌어 낼 수 있도록 만든다





그냥 듣고 흘려보낼 만한 1분 자기소개, 어떻게 느껴지시나요? 인상에 남지 않았기 때문에 질문을 할 거리가 없다는 말과도 일맥상통합니다. 면접 시 기억에 남을만한 포인트 키워드를 잡아 그 키워드를 바탕으로 1분 자기소개를 하게 되면 더욱 기억에 남는다고 해요. 장점을 증명할 수 있는 에피소드를 짧게, 그러나 핵심적으로 제시하여 질문을 이끌어 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구체적인 포부를 밝힐 경우 어떤 식으로 포부를 달성할 것인지에 대한 질문을 이끌어낼 수 있겠죠? 다만, 그에 따른 답변도 반드시 미리 준비해 두셔야 한다는 것! 잊지 마세요.




3. 매너가 합격을 만든다





취업포털 사람인에서 592개의 기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55.4%의 기업에서 매너가 없는 지원자를 무조건 탈락시킨다고 응답했으며 42.2%의 기업은 감점 처리한다고 응답했습니다. 그만큼 대다수 기업에서 매너를 갖추지 못한 지원자에게 불이익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가장 기본적인 매너인 면접시간 준수, 회사에 대한 기본정보 인지, 면접에 적합한 옷차림만 갖추어도 좋은 인상을 심어줄 수 있어요. 또한, 첫 면접부터 업무보다 연봉에 대한 관심만을 표시하는 것도 좋게 비치지는 않겠죠? 기본적인 매너를 갖추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점! 꼭 기억해두시기를 바라요.




취준생들이라면 꼭 알아두어야 할 취업과 면접, 그리고 1분 자기소개 꿀팁! 나를 어필한다는 것이 쉽지는 않지만, 회사에서 왜 나를 뽑아야 하는지에 대한 근거로 사용될 수 있는 만큼 당당하고 자신감 있는 태도를 잃지 마시길 바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