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메뉴

[취미 존중] 손글씨 활용법&손글씨 교정노트 솔직 후기



안녕하세요. DB손해보험 공식블로그의 행복한:D입니다. 

최근 캘리그라피에 홀딱 빠지면서 예쁜 글씨에 대한 갈망이 커지고 있습니다. 연필로 글씨를 쓰는 일이 많지는 않지만, 다이어리를 쓸 때면 글씨체의 중요성을 새삼 느끼게 되는데요. 


글씨만 예뻐도 다이어리 전체가 예뻐 보이는 마법~! 오늘은 행복한:D와 악필을 교정하고 예쁜 글씨를 배워볼 수 있는 교정 노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손글씨 교정노트를 사다”





글씨교정에 대한 부푼 목표를 안고 서점으로 향했습니다. 서점 한편에는 한글부터 영어, 일본어, 프랑스어 등 각종 필기체와 글씨체를 연습할 수 있는 교정노트가 마련되어 있었는데요. 


종류가 많지는 않았지만 그중에서도 내용이 가장 많아 보이는 것으로 구입했습니다. 



( ▲ 2년간의 꾸준한 연습 끝에 자신만의 필체를 발견했다는 주인공 )


첫 페이지를 열고 프롤로그를 보니, 캘리그라피에 빠져 꾸준한 연습 끝에 여러 글씨체를 획득한 이야기가 나왔습니다. 단순히 악필을 교정하는 것뿐만 아니라 다양한 글씨체 습득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글씨체를 찾을 수 있다는 것이 매력적으로 다가왔습니다. 



* 교정노트 구매 Tip


노트 구매를 위해 바로 서점으로 가는 것보다, 온라인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노트를 미리 찾아보고 해당 노트가 서점에 있는지 확인 후 찾아가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화면상으로 노트를 보고 구매하는 것보다는 오프라인에서 크기나, 양, 글씨체 종류 등 실제로 사용하기에 적합한지 확인해보고 구매하시기를 추천해 드립니다:D




"생각보다 풍성한 내용구성“


노트마다 내용에는 조금씩 차이가 있겠지만, 생가보다 풍성한 내용구성에 놀랐습니다. 자신의 글씨체 파악부터, 가독성을 위한 글씨체, 행간 및 띄어쓰기, 글씨체에 따른 펜 종류 등등 글씨체 교정과 캘리그라피 연습까지 한 번에 담겨있었습니다. 




▶ 글씨체 파악이 먼저 



( ▲ 내 손글씨 들여다보기 )


먼저 자신의 손글씨를 파악하기 위한 장이 나왔습니다. 내 글씨이지만 평소에 인지하지 못하고 썼던 글씨체를 가만히 들여다보면서, 글씨체의 특징과 습관, 고칠 점 등을 스스로 인지하는 과정이었습니다. 



( ▲ 글씨체 유형에 따른 연습법 )



▶ 자음에서 문장까지 





캘리그라피는 주로 펜으로 쓰는 만큼, 글씨체마다 그에 맞는 펜을 고르는 것이 중요한데요. 책 서두에는 글씨체에 맞는 펜 종류와 펜의 특성에 대한 정보가 담겨있었습니다. 







글씨 연습은 자음부터 모음, 단어부터 문장까지 범위를 정해 일자별로 목표를 세울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 꾸준하게 글씨를 연습하기에 좋았습니다. 




"교정한 손글씨, 어디에 활용해볼까?“


이외에도 중앙에 맞춰 글씨체 쓰기까지 모두 마쳤다면, 글씨체를 활용하는 법에 대해 배우게 됩니다. 글씨 사이사이에 아기자기한 그림을 그려 넣는 방법과 종이컵이나 카드 등에 어울리는 글씨체, 선물 봉투에 글씨를 넣어 꾸미는 방법, 다이어리를 예쁘게 꾸미는 법 등 일상생활에서 굉장히 유용한 정보들이 많았습니다. 





( ▲ 사는 것보다 훨씬 낫죠? / 사진=지밀(jimil0925)님의 블로그 )


단순하게 글씨체만 교정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교정한 글씨를 일상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니 더 의욕적으로 임할 수 있었습니다. 




오늘은 행복한:D와 함께 손글씨 교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분도 간단하면서 활용도가 무척 높은 손글씨 교정, 한번 시작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행복한:D가 준비한 소식은 여기까지이며, 다음에도 즐겁고 신나는 취미생활로 찾아오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