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트렌드&라이프

미세먼지를 막는 방법, 마스크&공기청정기&공기정화식물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DB손해보험 공식블로그의 행복한:D입니다.

연일 계속되는 미세먼지! 미세먼지는 호흡기 및 심혈관계 질환의 발생과 관련이 되어 우리의 건강을 위협합니다. 그렇다면 미세먼지에 어떻게 대처하는 것이 좋을까요? 마스크 고르는 법, 공기청정기 고르는 법, 공기정화식물 등 미세먼지에 대처하는 다양한 방법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 미세먼지 마스크 고르는 법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마스크의 종류는 굉장히 다양한데요, 과연 어떤 마스크가 미세먼지를 차단에 도움이 될까요? 마스크를 자세히 살펴보면 KF 또는 N이라는 알파벳과 함께 뒤에 숫자가 쓰여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KF는 Korea Filter의 줄임말로 한국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인증한 제품이라는 의미이며, N은 미국 국립산업안전보건연구원인 NIOSH의 앞 글자를 딴 표시에요. KF는 한국 기준, N은 미국을 기준으로, 뒤에 붙은 숫자만큼 미세먼지를 걸러준다는 의미죠. 예를 들어 KF99의 경우, 한국 기준으로 99% 이상의 방진 효율이 있다는 것을 뜻합니다.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흔히 접하는 미세먼지는 2급으로 분류되는 KF80제품 정도로 충분히 막을 수 있다고 하니, 마스크를 선택할 때 참고하시면 되겠죠?




- 마스크 무료공급



<출처 : 경기도 뉴스포털>


경기도 내 31개의 시와 군은 도민의 건강을 지키자는 차원에서 ‘마스크 무료공급’을 진행합니다. 미세먼지가 치명적으로 작용할 수 있는 7세 이하의 어린이와 만 65세 이상의 어르신들에게 마스크를 지급하고,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발령 시, 도시 시내외버스 12,500대에 무상으로 이용할 수 있는 마스크를 비치했다고 해요. 이번 ‘무료 공급’때 보급된 무료 마스크는 ‘따복마스크’라는 'KF80'등급의 미세먼지 차단 마스크였답니다.




* 좋은 공기청정기 고르는 법





미세먼지가 극성을 부리다 보니, 집에 공기청정기를 들여놓는 분들이 많습니다. 시중에 나와 있는 수십 가지 공기청정기 중 좀 더 효율성이 높은 제품을 고르기 위한 팁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공기청정기 구매 시 가장 먼저 고려할 점은 정화 능력과 필터입니다. 공기 정화 능력이 떨어진다면 오염물질을 효과적으로 제거하지 못하기 때문이죠. 미세먼지를 효율적으로 제거하기 위해서는 공기청정기에 헤파필터가 장착되었는지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헤파필터는 0.3㎛ 이하 크기의 먼지 입자까지 제거할 수 있는 필터로, 초미세먼지 차단을 위해서는 H13 등급 이상을 선택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 밖에도 오존 발생량이 0.05ppm 이하인 것, 먼지를 제거하는 집진부가 있는 것, 냄새를 제거할 수 있는 기능이 있는 것, 소음이 적은 것, 청소를 쉽게 할 수 있는 구조인 것, 필요한 공간에 알맞은 용량인 것, 가성비가 좋은 것을 살펴봐야 합니다. 이 조건들을 염두에 두고 공기청정기를 고른다면, 좀 더 효율성 있는 제품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 NASA에서 선정한 공기정화식물





미국의 항공우주국인 NASA에서 우주정거장에 거주하는 우주인들의 생활환경 개선을 위해 실내 공기정화에 뛰어난 식물을 연구, 발표했다고 합니다. 공기정화, 습도조절, 쉬운 관리 등을 기준으로 선정된 공기정화식물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한번 알아볼까요?


공기정화식물 1위에 선정된 ‘아레카야자’는 실내 환경에 대한 적응력이 높고, 유해물질을 제거하는 효과가 뛰어나다고 해요. 암모니아 제거 능력이 탁월한 ‘관음죽’이 2위를 차지했고, 해충 저항력이 강한 ‘대나무야자’가 3위를 차지하며 그 뒤를 이었습니다. 


그 밖에도 우수한 공기정화식물로는 미세먼지 흡착기능이 뛰어난 ‘인도 고무나무’, 화학적 미세먼지인 트리클로로에틸렌을 제거하는데 효과적인 ‘드라세나 자넷 크레이그’, 공기 중에 부유하는 미세먼지를 제거하는데 탁월한 ‘아이비’, 실내 오염물질을 제거하는 능력이 뛰어난 ‘피닉스 야자’, 공기정화와 병충해 예방에 효과적인 ‘피쿠스 아리’, 담배 연기 제거에 효과적인 ‘보스턴 고사리’와 알코올, 아세톤 등 공기 오염물질 제거에 뛰어난 ‘스파티필룸’이 있답니다. 


미세먼지가 심한 봄철, 실내 공기정화를 위해 한 가지를 선택해 키워보는 것도 좋겠죠?




- 공기정화식물 미세먼지 제거 효과는?





앞서 소개한 공기정화식물들은 미세먼지를 제거에 효과가 있을까요? 결과부터 이야기하자면 답은 'YES'입니다. 김광진 농촌진흥청 도시농업과 연구관은 아무것도 두지 않은 방과 공기정화식물을 둔 방 하나씩을 준비해, 두 방에 미세먼지와 화학적 구성이 같은 시료를 날리는 실험을 해보았다고 해요. 일정 시간이 지난 후, 아무것도 없는 방에서는 44% 정도, 공기 정화식물이 있는 방에서는 70% 정도의 미세먼지가 가라앉음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식물에 따라 차이는 있었지만 모두 아무것도 없는 것과 비교했을 때 확실한 효과를 보였다고 해요.




* 미세먼지를 막는 이색 제품





- 노스크


입과 코를 모두 덮는 마스크는 답답할 뿐만 아니라, 아침에 애써 한 메이크업이 망가질 수 있다는 단점이 있죠. 이런 단점을 개선해 콧구멍에 직접 삽입하는 형태의 마스크인 ‘노스크’라는 제품이 출시되었답니다. ‘노스크’는 미세먼지를 96% 이상 걸러낼 수 있을 뿐 아니라 세척 후 재사용이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어요.



- 휴대용 산소 캔


하늘이 잿빛으로 물든 미세먼지가 많은 날에는 상쾌한 공기를 마시는 것이 불가능하죠. 하지만 이런 날씨에도 휴대용 산소 캔을 사용한다면 깨끗한 공기를 마음껏 흡입할 수 있답니다. 휴대용 산소 캔은 격렬한 운동을 하는 이들이 산소 공급과 피로해소를 위해 주로 사용하던 제품이었지만, 최근에 미세먼지가 심각해지자 깨끗한 공기를 원하는 사람들이 많이 찾는다고 해요.



- 미세먼지 창문 필터


미세먼지가 기승이라 환기를 하지 못해 답답한 분들이 찾는 상품이죠. 바로 미세먼지 창문 필터입니다. 미세먼지 창문 필터는 방충망에 붙이는 미세먼지 필터로 바깥바람은 들어오되, 미세먼지는 걸러주어 미세먼지가 있는 날씨에도 안심하고 환기를 할 수 있게 해 준답니다.



- 미세먼지 측정기


집에 공기청정기가 필요한지, 공기청정기의 필터를 바꿀 때가 되었는지, 집안에 환기가 필요한지를 알고 싶은 분들은 ‘미세먼지 측정기’를 사용한다고 해요. 미세먼지 측정기는 실내의 공기 상태를 수치로 보여주어 실내공기 관리에 아주 유용하답니다.




봄의 불청객 미세먼지! 건강을 위협하는 미세먼지에 대처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을 소개해봤는데요. 오늘 소개해드린 방법으로 건강한 봄날을 보낼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