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메뉴

학점 보장! 대학교 중간고사 학점관리 꿀팁



안녕하세요. DB손해보험 공식블로그의 행복한:D입니다.

벚꽃이 피기 시작한다는 것은 중간고사 기간이 다가온다는 것! 고등학교 때와 달리 대학교는 전공서적도 많고 학과별로 시험 유형도 달라 중간고사를 대비하기가 힘들어요. 그래서 벼락치기를 하는 것보다 시험 전부터 미리 준비하는 것이 좋답니다. 오늘 소개해드리는 방법으로 첫 대학교 중간고사 함께 준비해봐요!




교수의 특성을 파악하라!





대학교 중간고사 학점관리 꿀팁 첫 번째, 교수님 특성 파악하기! 강의계획서와 시험 평가 기준을 꼼꼼하게 살펴본 후, 교수님 수업 스타일과 시험 유형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교수님이 원하는 방향의 리포트와 대답을 할 수 있고 이것이 높은 점수로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순서대로 정리하는 것을 요구하는 교수님이 있는가 하면, 짧지만 명쾌한 답안을 요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학교 시험은 절대 평가로 답이 딱 나와 있는 객관식이 아니므로 방향 설정이 더욱 중요하답니다.




수업 속에서 답을 찾아라!





대학교 중간고사 학점관리 꿀팁, 두 번째는 앞서 소개해드린 방법과 연관되는 TIP입니다. 수업 속에서 답을 찾기! 교수님이 툭툭 던진 농담 안에 해답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가끔 수업 시간에 교수님이 예시로 들어주신 상황이 문제에 그대로 적용되는 경우가 종종 있으니 수업시간에 졸면 안되겠죠? 시험을 볼 때, 전공서적 안에 있는 예시를 이용해서 답을 하거나 교수님이 수업시간에 설명해 주신 내용을 토대로 답을 달면 된답니다.




전공서적 안에 답이 있다!





대학교 중간고사 학점관리 꿀팁, 세 번째는 전공서적을 참고하는 것입니다. 교수님이 시험 문제를 낼 때 가장 많이 참고하는 것은 전공서적이에요. 따라서 정해주신 시험 범위 내에 전공서적을 꼼꼼하게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공서적의 내용을 얼만큼 확인하고 분석하느냐에 따라서 중간고사의 성적이 좌우된다는 사실! 교수님께서 말씀하신 포인트를 체크하고 각 카테고리를 확인해보세요. 카테고리만 확인해도 내용의 중요도를 파악할 수 있답니다. 시험 전, 전공서적을 보고 예상 문제를 미리 만들어 답을 적어보는 것도 좋아요. 대학교는 전공에 따라서 조금씩 다르지만, 대체로 서술형 문제가 꼭 한 개씩은 나오기 때문에 미리 나올만한 문제를 적어두면 시간을 절약할 수 있어요.




시험 유형을 파악하라!





대학생이 되어 처음 보는 중간고사가 더 어렵게 느껴지는 이유는 고등학교 시험과 유형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고등학교 시험은 OMR 카드에 답안을 찍지만, 대학교의 시험은 서술형이 대부분이며 실기시험, 오픈북 등 다양한 방식으로 시험을 치르게 됩니다. 특히 문과계열이라면 시험용지를 빼곡히 채워야 하는 경우도 많은데요. 답안지를 처음 받은 새내기들은 고등학교 때와 비교할 수 없는 답안지 크기에 당황할 수 있습니다. 


시험유형은 크게 객관식, 서술형, 실기시험, 오픈북으로 나뉩니다. 서술형 시험을 볼 때는 자신의 의견 및 생각, 수업 내용을 잘 표현해야 합니다. 기승전결로 나누어 작성하는 것이 좋지만, 처음 시험을 볼 경우 쉽지 않으니 미리 연습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실기시험은 예체능 계열에서 많이 보는 유형인데요. 문과나 이과 계열에서도 실험 등 다양한 방식으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전공마다 다르지만, 오픈북 시험을 치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오픈북 시험인 줄 알고 마음을 놓고 있다 낭패를 보는 경우도 있으니 미리 시험 유형을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픈북 시험을 보기 전, 중요한 부분을 표시해 놓는 것도 하나의 팁입니다!



시험 일정을 관리하라!





대학교에서 중간고사를 잘 보기 위해서는 시험 일정 관리가 중요해요. 특정 3일, 하루에 몰아서 시험을 보는 고등학교 시절과는 다르게 첫 시험과 마지막 시험이 때에 따라서는 일주일 넘게 가까이 차이가 날 수도 있기 때문에 시간 관리 및 분배가 중요합니다. 벼락치기를 하지 않기 위해서는 미리 시험 한 달 전부터 미리 일정을 관리하는 것이 좋아요. 




대학교 시험 유형은 객관식이 아닌 주관식, 서술형 문제가 많기 때문에 그에 대비한 공부가 필요합니다. 대학교 첫 중간고사, 주관식이라는 말에 겁부터 먹지 말고 앞서 소개해드린 방법들을 잘 참고하시면 어렵지 않을 거예요. 다가오는 대학교 중간고사! 오늘 소개해드린 학점관리 꿀팁을 참고해 좋은 성적 받기를 응원할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