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트렌드&라이프

청춘을 위한 자취방 인테리어! 좁은 원룸 넓게 사용하는 법



안녕하세요. DB손해보험 공식블로그의 행복한:D입니다. 

대학생 때는 자취를, 졸업 후에는 독립 집을 떠나는 2030 청년들이 많은데요. 처음 자기만의 공간이 생기면 인테리어에 굉장히 의욕적인 모습을 보이지만, 막상 비싼 월세에 좁은 원룸에서 살게 되면 그런 의욕이 사라지게 됩니다. 하지만 원룸도 공간을 활용해 인테리어를 잘하면 넓어 보일 수 있습니다! 좁은 공간을 넓어 보이게 하는 방법 알아볼까요?




필요한 가구만 사용하자





좁은 원룸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무엇인가요? 아마 수납할 곳이 없어서 여기저기 널려 놓은 물건들과 가구에 비해 좁은 공간일 것 같은데요. 정리만 잘되어도 집은 넓어 보일 수 있어요. 공간이 좁은 만큼 꼭 필요한 가구만 들여놓아야 집이 넓어 보이고 깔끔해 보이죠.


만일 오랫동안 쓰지 않은 물건들이 있다면, 이번 기회를 통해 과감하게 버리는 것은 어떨까요? 사용하지 않고 쌓아만 놓는 화장품, '언젠가는 입겠지, 집에서라도 입을 거야'라는 마음으로 버리지 못하는 옷들! 주변 사람들에게 나누어주거나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쌓아두기만 하는 것이 좋은 것은 아니에요. 잘 버리는 것이 좋은 인테리어의 시작이랍니다.




낮은 가구와 좌식 가구를 활용하자





원룸은 천장이 낮은 경우가 많은데 이때 높은 가구가 공간을 차지하고 있으면 집이 더 좁아 보일 수 있어요. ‘여백의 미’라는 말처럼 일정 공간은 비워 놓아야 집의 구조도 보이고 답답한 느낌을 피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래 공간은 한정적이고, 필요한 가구를 들여 놓다 보면 물건이 점점 많아지는데요. 이럴 때 옆으로 공간을 비워두기 보다는 낮은 가구와 좌식 가구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천장과의 거리를 확보하면 시야가 확보되면서 상대적으로 더 넓어 보이겠죠? 가구를 배치할 때도 가능하다면 한쪽으로 정리하는 것이 좋아요. 또한, 가구와 소품의 크기를 맞추는 것이 통일성도 주고 공간도 더 넓어 보일 수 있습니다.




틈새 공간을 활용하자





틈새 공간 활용! 어떻게 해야 할지 잘 모르겠다면 아이디어 가구와 소품을 이용해보세요. 최근, 문에 부착하는 걸이형 수납장이나 작은 공간에 넣을 수 있는 얇고 높은 선반 등 틈새 공간을 활용할 수 있는 가구와 소품들이 많이 나왔습니다. 아이디어형 가구를 사용하면 비어있는 자투리 공간을 수납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어 상대적으로 더 넓게 공간을 사용할 수 있어요.


화장대의 경우, 가격이 부담되고 공간도 많이 차지한다면 스톨과 거울, 수납함만을 이용해서 벽에 거울과 수납함을 걸고 그 밑에 의자를 놓아 벽공간을 활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벽지와 가구의 색을 통일하자





벽지와 가구의 색을 통일하면, 벽지와 가구가 동화되어 가구를 배치하지 않은 것처럼 보이는 효과를 줍니다. 특히 밝은 색상을 활용하면 팽창하는 느낌이 들어 공간이 더 넓어 보입니다.


옷을 입을 때 검정색이 더 날씬해 보이는 것처럼, 어두운 색상은 상대적으로 공간을 좁게 만드니 주의하세요. 하지만 어두운 색상을 사용하면 더 넓어 보이는 공간도 존재합니다. 바로 바닥! 러그나 카펫은 어두운 색이 깊이감을 더해 공간을 넓어 보이게 만들어줍니다. 




거울을 활용하자 





거울은 착시 효과를 주어 공간이 넓어 보입니다. 전신거울처럼 큰 거울을 벽에 놓으면 거울 뒤로 공간이 더 있는 느낌을 주어 집이 더 크게 느껴집니다. 벽면에 거울을 크게 달아두는 것이 좋지만, 여의치 않다면 여러 개의 작은 거울을 이용하거나, 거울 액자를 걸어 놓아도 됩니다. 집의 취향과 공간 구조에 맞게 선택하면 된답니다.


하얀색 벽에 하얀 가구를 활용하는 것이 가구가 없는 넓은 공간 같은 느낌을 준다면 거울 인테리어는 집의 공간 자체를 확장한 듯한 효과가 있습니다. 





좁은 자취방을 넓어 보이게 하는 원룸인테리어 알아보았는데요. 좁은 공간이지만 오늘 소개해드린 내용처럼 어떻게 활용하느냐, 어떻게 꾸미느냐에 따라 전혀 다른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자취방이 좁다고 인테리어 포기 하지 마시고, 가구 배치나 집안 정리 같은 작은 부분부터 시작한다면 자취의 로망을 실현할 수 있을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