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메뉴

자전거 타기 좋은 5월, 자전거 종류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DB손해보험 공식블로그의 행복한:D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자전거 구매 전 체크사항에 알려드렸는데요. 오늘은 달리는 장소와 방식에 따라 달라지는 자전거의 종류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자전거의 종류를 잘 선택해야 더욱 편하고 안전하게 라이딩을 즐길 수 있어요. 나에게 딱 맞는 자전거, 함께 알아볼까요?




로드바이크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사이클이라고도 불리는 로드바이크는 날렵하고 가벼운 디자인으로 포장도로나 노면이 고른 곳에서 빠른 속력을 낼 수 있는 자전거입니다. 스피드를 즐기는 분들이 많이 찾는 자전거로 손잡이가 안장보다 낮은 드롭바를 사용하여 공기 저항을 최소화합니다. 숙련된 사람이라면 평지에서 50km 이상의 속력을 낼 수 있습니다. 빠른 속도를 낼 수 있지만, 초보자들이 타기에는 승차감이 좋지 않고 허리를 숙여서 타는 자세가 불편하다고 느껴질 수 있습니다.




미니벨로 자전거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미니벨로란 이름처럼 바퀴 사이즈가 20인치 이하의 작은 바퀴를 가진 자전거를 말합니다. 크기가 작고 가벼워서 운반하기 좋고 접이식 형태가 많아 보관도 쉽습니다. 미니벨로 자전거는 차체가 낮아 안정적이므로 여성분들이 타기에도 편안한데요. 작은 바퀴의 특성상 속도감은 좋지 못해서 가볍게 라이딩을 즐기고 싶은 분들께 추천합니다. 평지에서는 일반 자전거 못지않지만, 지면이 고르지 못한 곳에서의 장시간 주행은 허리와 다리 관절에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어 험난한 지형에서의 라이딩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이브리드 자전거





도심 속에서 라이딩을 즐기고 싶다면, 하이브리드 자전거를 추천합니다. 하이브리드 자전거는 산악자전거의 안정적인 조작감은 물론 속도까지 즐길 수 있어 도심 속 라이딩에 적합합니다. 크고 얇은 바퀴가 눈에 띄며, 보통 차체가 높은 편이기 때문에 자신의 신장에 맞추어 자전거를 선택해야 안전하게 탈 수 있습니다. 출퇴근용이나 주말나들이용으로 많이 찾는 자전거입니다.




산악자전거(MTB자전거)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산악자전거는 산악지대에서 즐기기 위해 타는 자전거로, 대부분 XC 하드테일 산악자전거를 많이 사용합니다. 자전거 프레임의 내구도가 강하게 되어 있어 포장도로가 아닌 험한 노면에서도 안정적으로 탈 수 있도록 만들어졌습니다. 따라서 빗길, 흙길 등 미끄러운 지형에서도 안정적으로 탈 수 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처럼 자전거 도로가 완전히 연결되어 있지 않고 인도, 차도를 번갈아 가게 되는 상황에서 유용합니다. 장거리 주행도 안정적으로 할 수 있어 자전거로 국내여행을 즐기는 분들에게 좋습니다.




픽시자전거





고정기어를 사용해 부품의 수가 많지 않고, 단순하게 제작된 픽시자전거는 가볍고 고장이 잘 나지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 픽시드기어를 사용해서 픽시라는 애칭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픽시자전거는 페달을 반대로 돌려서 얻는 저항력으로 제동을 잡는 방식이지만, 앞, 혹은 뒤에 브레이크를 장착하기도 합니다.


픽시자전거는 취향에 따라 색상과 부품을 비교적 자유롭게 선택해, 나만의 자전거를 제작할 수 있어 젊은층에게 큰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브레이크를 잡고 싶을 때 페달을 반대로 돌려서 멈춰야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초보자가 바로 타기에는 어려울 수 있으므로, 충분한 연습이 필요합니다.




자전거 타기 좋은 5월, 오늘 소개해드린 내용을 참고해서 자신의 상황과 라이딩 스타일에 맞는 자전거를 선택해 보세요. 안전을 위해 자전거는 꼭 자신의 신장과 체형에 맞는 것을 선택해야 하고, 안전용품을 필수로 착용해야 하는 것도 함께 기억해주세요. 항상 사람, 차량에 유의해 안전하고 즐거운 라이딩 하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