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메뉴

주식기초용어풀이시리즈, 골든크로스&데드크로스



안녕하세요. DB손해보험 공식블로그의 행복한:D입니다.

골든크로스 임박', '골든크로스 상승장 예상'과 같은 뉴스를 보신 적 있으신가요? 골든크로스는 주식 투자자들의 꿈이라고도 불리는데요. 오늘은 골든크로스와 데드크로스를 어떻게 해석하고 찾을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이동평균선이란?





골든크로스와 데드크로스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이동평균선에 대해 알아야 하는데요. 이동평균선은 일정 기간의 주가를 산술적으로 평균한 값인 주기 이동평균을 연결해서 만든 선입니다. 주식시장이 매일 같이 변화하고 달라지지만, 특정 기간을 연결하면 일정한 방향성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을 수치화한 것을 이동평균선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이동평균선의 종류로는 장기(120일), 중기(60일), 단기(5일, 20일)가 있습니다. 이렇게 이동평균선을 그리면 어느 순간 서로 교차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단기선이 장기선을 뚫고 오르거나, 내리는 것이죠. 이때 교차로처럼 이동평균선들이 크로스로 만나는 것을 골든크로스 또는 데드크로스라고 부릅니다. 




골든크로스란?





그렇다면 골든크로스는 무엇을 의미할까요? 앞서 소개해드린 이동평균선 중 주가나 거래량의 단기이동평균선이 중장기 이동평균선을 아래에서 위로 뚫고 올라가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런 현상이 나타날 때 주식이 오르는 추세의 시장인 강세장이 형성된다는 신호로 받아들이는 것이죠.





골든크로스 안에는 ‘단기 골든크로스’, ‘중기 골든크로스’와 ‘장기 골든크로스’로 나뉘는데 보통 단기 골든크로스는 5일이 20일 이동평균선을 돌파하는 것이며, 중기는 20일 선과 60일선을, 장기는 60일 선과 100일선을 비교합니다. 대부분 단기 골든크로스로만은 강세장으로의 전환을 확신하지 못하고 중기와 장기 골든크로스를 보고 상승추세를 예측합니다. 또한, 거래량이 많을수록 강세장으로의 전환 가능성이 높다고 예측합니다. 





데드크로스란?





데드크로스는 골든크로스와 반대로, 단기이동평균선이 중장기 이동평균선을 아래 방향으로 뚫는 현상을 말합니다. 따라서 데드크로스는 주식시장이 하락하는 약세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비교 방법은 골든크로스를 확인할 때와 동일합니다.





단기 이동평균선이 중장기 이동평균선을 아래에서 위로 뚫는지 위에서 아래로 뚫는지에 따라 골든크로스와 데드크로스로 결정됩니다. 데드크로스는 정배열 형태로 움직이던 이동평균선들이 반대의 개념인 역배열상태로 진입하기 위한 초기신호를 뜻합니다. 이때 주가가 먼저 하락하는 경우도 있고 가끔은 데드크로스 직후에 상승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오늘은 주식 시장의 미래를 예측하는 방법인 골든크로스와 데드크로스가 무엇인지, 어떻게 확인할 수 있는지를 알아보았습니다. 평소 쓰지 않는 용어들이 많아 처음 들을 때는 이해도 잘 안 되고 헷갈리지만, 알면 알수록 재미있는 주식 용어들 다음에는 더 알찬 내용으로 찾아오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