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참좋은 가족여행

워킹홀리데이 가기 좋은 나라, 영국 편




안녕하세요. DB손해보험 공식블로그의 행복한:D입니다.

신사의 나라 영국에서의 생활, 상상해본 적 있으신가요? 영국을 여행하면서 일도 하고, 영어도 배울 수 있다면 좋은 기회일 텐데요. 영국으로 워킹홀리데이를 떠날 계획이 있거나 지금 당장 워킹홀리데이를 준비하고 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영국 워홀 함께 준비해볼까요?




- 영국 워킹홀리데이





근대 민주주의, 우편제도, 지하철, 산업혁명, 연금제도 등 세계 최초가 많은 나라 영국. 영국은 창조적 재능이 풍부한 나라로 예술가, 디자이너, 발명가 등 영감과 창조로 미래를 향해 움직이는 나라인데요. 우리나라의 청년들의 영국에서 다양한 경험과 도전을 하며 글로벌 마인드를 가질 수 있도록 최대 2년까지 영국에서의 체류를 허가하고 있어요.




- 영국 워킹홀리데이 준비사항


1. 비자신청





우리나라는 청년교류를 통한 양국의 우호 관계 증진 및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해 2012년부터 영국과 청년교류제도(YMS)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YMS 신청 자격 조건


1. 만 18세~30세 대한민국 국민

2. 영국 입국 후 초기 체류를 위한 경비를 가진 자

3. 대한민국 정부가 발급한 정부후원보증서(CoS)를 소지한 자

4. 이전에 YMS 비자를 발급받은 적이 없는 자



정부후원보증서(CoS)는 발급 인원이 1,000명으로 제한되어있는데요. 정부후원보증서(CoS)란, 영국과 청년교류제도(YMS)를 맺으며 워홀 비자 발급을 위해 필수적으로 필요한 보증서입니다. 이 보증서를 발급받아야 워킹홀리데이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정부후원보증서 신청 자격은 국내 범죄 경력이 없어야 하며, 2017년도 정부후원보증서를 발급하지 않은 자, 토익 등 공인 영어 성적 증명서 기분 이상인 자(토익 기준 600점 이상), 만18세에서 만 30세의 대한민국 국민입니다. 제한 인원이 1,000 명이기 때문에 신청 인원이 초과할 경우 결격자를 제외하고, 추첨을 통해 선발하여 발급합니다. 정부후원보증서를 발급 받았다면 YMS 신청 전 결핵 검사를 지정된 병원에서 실행한 뒤 결과서를 첨부해야 비자신청이 가능합니다.


비자 정보는 예고없이 변동될 수 있으므로 비자 신청 시 해당기관(대사관 또는 이민성)에 문의하는 것이 정확합니다.




2. 초기 비용 마련





비자 준비만큼 중요한 것이 있죠. 바로 초기 정착 비용입니다. 집을 구하고, 일을 구하기 전 약 한 달에서 두 달까지는 생활할 수 있도록 초기 자금을 마련해야 합니다. 영국은 물가가 한국보다 비싸서 숙박비, 교통비, 식비 등 기본 생활비가 많이 들기 때문에 초기 비용을 넉넉히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숙소의 규모에 따라 금액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3. 언어&문화





영국은 인구의 86%가 백인인 나라로, 언어는 영어를 사용합니다. 한가지 주의할 점은 미국식 발음과는 다르게 영국식 영어 발음을 사용하기 때문에 같은 단어를 사용해도 발음이 다를 수 있다는 것이죠.


영국은 국가원수로서 현재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이 즉위하고 있고, 총리의 권한이 많은 나라이기도 합니다. 또한, 국민의 반 이상이 기독교 신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요일에 교회에 가는 모습을 흔하게 볼 수 있어요. 날씨는 서해양성 기후로 가장 더운 8월에도 15도, 12월 겨울에도 3도 정도의 온화한 기후를 유지하고 있죠. 비가 많이 오는 날이 많은 점도 참고해주세요. 

 



4. 정착 지역 선택





영국의 많은 지역 중 어떤 곳에서 정착할 것인지도 중요합니다. 많은 분이 영국하면 런던을 떠올리기 쉬운데 런던에서 생활할 예정이라면 도심지인 Westminster과 북쪽 부도심인 Camden, Islington 지역은 범죄율이 높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숙소를 구할 때는 하우스 내에 방 하나만을 렌탈하는 룸렌탈 방식과 하숙의 개념인 홈스테이, 6개월 이상 집을 통째로 계약하는 렌트하우스 개념이 있습니다. 인터넷을 통해 집을 구하는 경우 온라인 사기에 주의하고, 방을 직접 확인한 후 계약서 작성과 함께 보증금을 지불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때 영수증은 꼭 요청해서 보관하세요.




오늘은 영국 워킹홀리데이의 주의할 점과 준비 과정을 설명해드렸습니다. 만 30세 미만으로 나이 제한이 조금은 넉넉하기 때문에 직장을 다니다가 영국 워홀을 준비하는 분들도 많으니, 해외 취업과 영국 문화에 관심이 많은 분이라면 워킹홀리데이를 알아보아도 좋을 것 같습니다. 여러분의 새로운 도전을 행복한:D가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