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참좋은 가족여행

워킹홀리데이 가기 좋은 나라, 이탈리아 편



Buon giorno~ 안녕하세요! DB손해보험 공식블로그의 행복한:D입니다.

해외에서 취업활동이 가능한 워킹홀리데이! 여행과 일을 함께할 수 있어 청년들에게 인기가 많은데요. 오늘은 오랜 역사와 풍요로운 유물을 자랑하는 이탈리아의 워킹홀리데이를 알아보겠습니다. 그 유명한 피사의 사탑을 비롯해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보유 세계 1위를 자랑하는 이탈리아로 함께 떠나볼까요?




이탈리아 워킹홀리데이





이탈리아의 면적은 세계 72위지만, 국민 GDP는 세계 8위입니다. 이탈리아는 우리 나라와 마찬가지로 작은 국토 면적에 비해 경제적으로 발달한 나라입니다. 이탈리아는 지중해성 기후로 여름에는 고온건조하고 겨울에는 온화하면서 비가 내립니다. 지역에 따라서 온도 차이가 클 수도 있으니, 지역을 이동할 때 기상정보를 미리 확인하면 도움이 되겠죠?

이탈리아는 역사가 오래된 만큼 보유한 문화유산도 많은데요. 대부분 보존이 잘되어 있어 유물과 고대 문화에 관심이 많은 분에게는 더 흥미로운 나라일 것 같아요. 




이탈리아 워킹홀리데이 준비사항


- 비자신청





이탈리아 워킹홀리데이 비자는 특정 기간에 상관없이 연중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단, 연간 500명으로 제한하고 있으니 가능하면 빠르게 신청하는 게 좋습니다. 비자는 주한이탈리아대사관 홈페이지 예약 후 직접 방문해서 신청하면 되는데요.


휴가, 노동 비자를 받은 적이 없으며, 한국에 주민등록이 되어 있는 만 18세에서 30세 이하인 사람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또한, 왕복 항공권을 가지고 있거나 구입할 수 있는 돈이 있어야 하죠. 이때 이탈리아 현행법규에 규정된 금액 이상 체류비용을 보유하고 있어야 해서 이탈리아에서 아르바이트로 모든 비용을 마련할 수 없고, 반드시 그전에 체류할 수 있을 만큼의 돈을 보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보험 가입 역시 빠질 수 없는데요. 어느 나라든 관계없이 병원 치료가 가능한 의료보험에 가입되어 있어야 합니다.




- 초기 비용 마련





워킹홀리데이 초기에는 하우스쉐어를 이용하는 사람이 많은데요. 약 2~3달 정도의 월세와 학원비, 교통비, 통신비 등 4~5백만 원 정도를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탈리아에서는 체류비용을 충당하기 위해 잠깐씩 일을 하는 것은 6개월까지 허되지만, 정규직 근로는 불가능합니다.




- 이탈리아 언어





이탈리아는 이탈리아어를 사용하기 때문에 영어를 많이 쓰지 않습니다. 그래서 사전에 이탈리아어를 공부해두어야 합니다. 현지인과 편안한 대화를 나누기 힘들다면, 도시에 있는 어학연수기관을 이용해도 됩니다.


어학연수기관을 알아볼 때 재학생들과 수업을 무료로 들을 수 있는 Trial Lesson의 여부, 이탈리아 정부가 인증한 학원인지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학연수를 하면서 아르바이트로 생활비를 벌겠다고 생각하는 분들도 있는데요. 아르바이트 시간 때문에 어학연수에 집중하지 못해 두 마리 토끼를 다 놓칠 수 있으니 가능하면 어학연수 기간에는 공부에만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 이탈리아 치안





이탈리아는 심각한 범죄가 많지는 않지만, 소매치기 같은 범죄는 매우 빈번하게 발생하는 편입니다. 특히 동양인 여행객들을 대상으로 한 범죄가 꾸준히 발생하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죠. 대부분은 대도시 기차역이나, 유적지 부근에서 범죄가 자주 일어나는데 소매치기뿐만 아니라 부랑자들이 많기 때문에 늦은 시간에 외출하는 것을 삼가야 합니다.




이탈리아로 떠나보는 워킹홀리데이! 이탈리아는 도시마다 특색이 뚜렷해 마치 다른 나라에 간 듯한 느낌을 주는데요. 여러 매력을 가진 이탈리아에서 언어와 문화도 배우고, 주변의 다른 유럽 국가들까지 여행할 수 있다니 정말 좋은 기회인 것 같습니다. 여러분의 새로운 도전, 이탈리아에서 시작해보는 것 어떠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