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메뉴

워킹홀리데이 가기 좋은 나라, 홍콩 편



안녕하세요! DB손해보험 공식블로그의 행복한:D입니다.

국제금융 물류 중심지로서 아시아의 대표 글로벌 시티로 자리 잡은 홍콩! 영어뿐만 아니라 중국어도 함께 배울 수 있어서 홍콩으로 워킹홀리데이를 가는 사람이 많아지고 있는데요. 동서양의 문화가 공존하는 홍콩으로 떠나볼까요?




홍콩 워킹홀리데이





홍콩은 아편전쟁 이후 영국의 식민지배를 받아 유럽의 문화가 남아 있는 곳입니다. 1997년 독립했지만, 중국의 공산주의 체제와 민주주의가 공존하는 1국가 2체제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중국의 전통문화에 영국, 유럽의 문화가 섞여 예술 사업이 발달하게 되었습니다. 




홍콩 워킹홀리데이 준비사항


- 비자신청





홍콩 워킹홀리데이 비자는 주목적이 관광이어야 하며 여행 경비를 충당하기 위해 고용활동을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왕복 항공권과 초기 비용(20,000HKD) 이상을 소지한 자만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의료 보험에 가입되어 있어야 하며 부양해야 하는 가족이 동행하지 않는 만 18세 이상 30세 이하의 청년으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쿼터제한은 연간 천명으로 여유가 있는 편입니다. 접수는 홍콩 입경 사무처 워킹홀리데이 프로그램 사이트에서 서류를 다운받아 주한중화인민공화대사관, 주부산중화인민공화국총영사관, 주광주중화인민공화국총영사관에 본인이 직접 방문하여 방문 접수하거나 홍콩입경사무처로 우편 접수하면 됩니다. 몇 가지 주의할 점은 비자의 유효기간인 3개월 이내에 입국하지 않으면 승인이 취소되기 때문에 미리 신청하지 말고, 입국할 시기가 되어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대사관이 상당히 붐비기 때문에 두 번 오는 일이 없도록 빠진 서류가 없는지 체크하고, 당일 신청이 어려울 수 있으니 시간 여유를 가진 다음 방문하는 게 좋습니다. 



비자신청 체크리스트


 피부양자를 동반하지 아니한 만 18세 이상 30세 이하의 자

 주목적이 관광이며, 여행비용의 충당을 위한 고용활동이라는 것임을 유념

 귀국 항공권(또는 항공권을 구입하기에 충분한 자금) 및 초기 체제비용(20,000 HKD)이상 소지

 의료보험을 가입한 범죄 경력이 없는 자

 쿼터 제한 : 연 1,000명

 자 발급일로부터 3개월 내에 입국하여야 하며, 입국일로부터 12개월간 체류 가능

 취업조건 : 최대 12개월 가능 (단, 한 직장에서 6개월까지 가능)




- 초기 비용 마련





홍콩 초기 비용은 휴대전화와 생필품, 잡화 구입 비용과 3개월간의 숙소, 생활비, 어학연수 비용, 식비, 교통비, 개인 용돈, 여행비, 비상금 등의 항목을 고려해 여유 있게 가져가는 것이 좋습니다. 비싼 홍콩 물가와 일이 구해지지 않는 기간을 고려해 경비를 마련해주세요.


홍콩워킹홀리데이는 총 12개월 취업이 가능하지만, 한 직장에서 최대 6개월까지만 근무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중간에 재취업이 안 될 것을 고려해 비용을 여유 있게 가져가는 것이 좋습니다.




- 언어





앞서 소개해드린 것처럼 홍콩은 과거에 영국의 식민지배를 받아서 영어와 중국어(공동어)를 사용합니다. 영어와 중국어를 함께 배울 수 있다는 장점 덕분에 언어를 배우러 유학을 오는 분도 많습니다. 홍콩중문대학 언어원 등 주요 대학들이 운영하고 있는 언어원에서는 광동어, 만다린, 영어 등 다양한 언어를 배울 수 있는 시스템이 갖추어져 있습니다. 또한, 워킹홀리데이를 하면서 다닐 수 있도록 단기어학연수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 정착 지역 선택





홍콩에 입국하면 30일 이내에 홍콩 정부 입경사무처에서 ID 카드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아이디카드는 항상 소지하고 있어야 하며, 180일 이상 장기체류 허가를 받은 사람이라면 필수로 발급받아야 합니다. 


홍콩에서 거주지를 구할 때 숙소 유형에 따라서 임대료 차이가 많이 나는데, 아파트를 임차하거나 서비스 호텔, 게스트하우스 등에서 장기 거주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홍콩은 대중교통이 잘 발달되어 있어서 지역간 이동이 수월합니다.




워킹홀리데이를 하며 영어와 중국어 모두 배우고 싶은 분들에게 홍콩을 추천합니다. 동서양의 문화가 공존하는 홍콩, 예술과 문화가 있는 도시 홍콩에 관심있으면 알아보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