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참좋은금융소식/금융 트렌드

연 3.3% 금리 우대,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이란?



안녕하세요. DB손해보험 공식블로그의 행복한:D입니다.

국토교통부에서는 주거복지 로드맵을 통해 다양한 주택문제를 해결하고자 여러 가지 정책들을 실행하고 있습니다. 그중 7월 31일 처음 판매되는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은 청년들의 내 집 마련과 재산 형성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오늘은 청년우대청약통장 가입조건, 혜택 등을 함께 알아볼게요!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이란?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이란 사회초년생 및 청년들에게 내 집 마련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해 국토교통부에서 지원하는 금융지원정책입니다. 기존 주택청약종합저축과 비슷하지만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이 금리와, 비과세 혜택에서 조금 더 이익입니다.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가입 대상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가입 대상은 만 19세 이상 29세 이하 청년입니다. 연간 3천만 원 이하의 소득이 있고 무주택 세대주라면 누구나 지역과 관계없이 가입할 수 있습니다. 청년들의 불안정한 고용 상황을 반영하여 수입이 일정치 않은 프리랜서, 일용직 근로자, 학습지도사, 아르바이트생까지도 가입할 수 있도록 가입조건도 상당 부분 완화되었는데요.  많은 분이 혜택을 볼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또한, 병역기간도 별도로 인정됩니다. 




기존 주택청약통장 가입자도 가입할 수 있나요?


구분

 가입조건

가입대상

나이

만 19세 이상 ~ 만 29세 이하
(병역증명서에 의한 병역 이행 기간이 증명되는 경우 현재 연령에서 병역 이행 기간(최대 6년)을 빼고

계산한 연령이 만 29세 이하인 사람 포함) 

소득

 직전연도 신고소득이 있는 자로 연소득 3천만 원 이하

(1년 미만으로 직전연도 신고소득이 없는 경우 근로 소득자에 한해 급여 명세표 등으로 연소득 환산)

주택

여부

주택을 소유하지 않은 세대주 

가입

가능기간 

2018년 7월 31일 ~ 2021년  



주택청약종합저축은 1인 1계좌이기 때문에 2개의 주택청약통장을 가질 수는 없습니다. 그렇다면 기존 주택청약종합저축 가입자들은 지금 출시된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에 가입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기존 주택청약통장 가입자들은 가입요건이 충족된다면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에 전환 가입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 가입했던 주택청약종합저축의 납입일과 금액까지 모두 인정받을 수 있기 때문에 어린 나이에 주택청약통장을 만들어두었다면, 이번 기회에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으로 전환 가입하면 보다 높은 금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판매기간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가입 기간은 2018년 7월 3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입니다.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가입은행은 주택도시기금 수탁은행인 우리은행, KB국민은행, IBK기업은행, 농협, 신한은행, KEB 하나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경남은행 등 총 9곳입니다.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가입할 때 필요 서류


주민등록등본

무주택확인서

소득확인증명서

소득원천징수 영수증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가입할 때 필요한 서류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가장 먼저 주민등록등본이 필요하며 자격요건을 확인하기 위해 무주택확인서, 소득확인 증명서, 소득원천징수 영수증이 필요합니다.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혜택


구분 

1개월 초과~1년 미만 

 1년 이상~2년미만

2년 이상~10년 이내 

10년 초과 시부터 

기존 주택청약종합저축

 1.0%

 1.5%

 1.8%

 1.8%

청년우대형 청약통장

2.5% 

 3.0%

 3.3%

1.8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에서 가장 특별한 혜택은 우대금리 및 이자소득 비과세 부분입니다. 가입 기간 2년 이상이 되었을 때 납입금 5천만 원을 한도로 최대 10년까지 기존 청약저축에 비해 1.5% 우대금리를 적용한 3.3%의 이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때 500만원까지 이자소득은 비과세가 적용된다는 점이 가장 매력적입니다.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에 월 50만 원을 10년간 납부 시 최대 1천만 원 이상의 경제적 이익을 얻을 수 있는 특별한 혜택을 갖추고 있는데요. 1,500만 원까지 자유납부 후에 월  2만원에서 50만 원까지 한도를 두고 납부할 수가 있습니다.




저소득, 무주택 청년의 주거복지를 위해 혜택을 주는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가입요건을 갖추었다면 필히 가입해두시는 것이 유리할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