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사랑이야기/트렌드&라이프

사회초년생 신용등급 확인하기!

사회초년생 신용등급 확인하기!



안녕하세요. DB손해보험 공식블로그의 행복한:D입니다.

우리의 일상생활에 많은 영향을 주는 신용등급! 신용등급에 따라 우리의 삶이 더욱 편해질 수도, 불편해질 수도 있는데요. 사회초년생들은 자신의 신용등급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그래서 오늘은 사회초년생이 잘 알지 못했던 신용등급과 등급 구분 방법에 대해서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신용등급에 따라 변화하는 것들은 무엇이 있는지 함께 알아봐요~




신용등급이란? 





신용등급이란 개인의 신용을 등급으로 나누어 평가한 것을 말합니다. 국가에서 허가를 받아 만들어진 올크레딧, 사이렌24, 나이스지키미 등에서 개인신용평가가 이루어지며, 이런 회사들은 고객들의 개인 정보들을 종합적으로 수집한 뒤 점수를 산정하여 10개 등급으로 나눕니다. 가장 우수한 1등급부터 가장 낮은 10등급까지 구분되며, 1점에서 1000점까지 산정되는 등급입니다. 보통의 사회초년생들은 모두 4등급에서 6등급 사이의 평범한 수준인 신용등급을 받게 됩니다.




신용등급을 높게 받으면 좋은 점





많은 금융기관에서 신용등급을 가장 중요한 평가지표 중 하나로 삼기 때문에 신용등급은 높을 수록 좋습니다. 신용등급이 높은 사람들은 금융거래를 할 때 1금융권 은행에서 낮은 금리의 대출을 받기가 유리합니다. 이에 반해 신용등급이 낮으면 다양한 문제가 생길 수 있는데요. 취업이나 금융 거래에 제한이 생길 수 있으며 신용카드 발급도 제한됩니다. 또한, 휴대폰 요금 할부에도 제한이 생기며, 저금리의 대출도 불가할 수 있습니다.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





1. 대출금을 성실히 갚자!

대출이 있다면 신용등급이 낮아진다? 아닙니다! 몇몇 대출상품은 채무자가 성실하게 갚는다면 오히려 신용등급이 높아지기도 합니다. 사회초년생들이 신용등급을 높이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학자금 대출이나 서민금융 대출 상품에 대한 이자와 원금을 꼬박꼬박 납부하는 것입니다. 연체가 없다면 1년 이상 납부를 했을 경우, 5점에서 최고 45점까지 가산점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2. 신용카드, 체크카드 등을 적극적으로 사용하자!

주거래 은행의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를 꾸준히 일정 금액 이상 사용한다면 신용등급이 올라갈 가능성이 큽니다. 신용카드는 연체 없이 꾸준히 갚게 되면 신용능력이 우수하다고 평가되어 신용등급이 높아집니다. 체크카드는 연체 없이 꾸준하게 6개월 이상 30만 원 이상 정도 이용하면 가산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공공요금을 성실히 납부하자

전기세나 수도, 건강보험료, 국민연금과 같은 것들을 성실하게 납부를 한다면 역시 신용등급에 좋은 영향을 주게 됩니다. 정부에서 꾸준히 납부했다는 인증을 발급해주기 때문에 신용등급에도 좋은 영향을 주는데요. 사회초년생들이 이런 공공요금 납부서류를 신용평가기관에 제출하게 되면 신용등급이 향상됩니다.





4. 현금서비스를 최소화하자

돈이 급할 때 자주 찾는 방법 중 하나가 카드론 혹은 현금서비스 등인데요. 하지만 이를 너무 자주 이용하게 되면 현금에 대한 여력이 부족한 것으로 판단하고 신용등급이 낮아집니다. 사회초년생들은 일상생활에 어려움이 있어 카드론이나 현금서비스를 종종 이용할 수도 있지만, 되도록 이용하지 않는 것이 좋고 현재 서비스를 받은 금액이 있다면 미루지 말고 빠르게 갚는 것이 중요하죠. 




우리의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는 미래에 대한 안전성인데요. 신용등급은 미래를 준비하는 효과적인 방법이자 중요한 지표인 만큼, 철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사회초년생이라면 앞서 말씀 드린 방법을 통해 꾸준히 신용등급 관리를 하셔서 더욱 안전한 미래를 만들어가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