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참좋은 가족건강

요즘 핫이슈, 미세먼지 행동요령은?

 

 

요즘 기승을 부리고 있는 미세먼지! 많은 분이 고농도 미세먼지 때문에 고통을 호소하고 있는데요. 우리의 호흡기에 많은 악영향을 미치는 미세먼지의 발생 시 행동요령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미세먼지의 악영향

 

 

 

미세먼지의 위해성은 다양한 방송들과 매체를 통해서도 익히 알려져 있는데요. 우선 미세먼지는 호흡기 질환의 가장 큰 위험요인입니다. 미세먼지는 공기 중에 날아 오기 때문에 호흡기에 가장 많은 영향을 줄 수밖에 없는데요. 미세먼지가 기관지에 쌓이기 시작하면 감염성 호흡기 질환의 발병률이 증가하며 폐암 발생률도 함께 증가하게 됩니다. 또한, 미세먼지에 일정 시간 이상 노출되게 되면 기침이나 발열이 발생할 수 있으며 호흡곤란 등 위험 증세도 생길 수 있으므로 해당 증상이 있다면 꼭 병원에 방문해 진료를 받아보세요.

 


- 미세먼지 발생, 7가지 행동요령

 

 

 

우선 미세먼지가 발생했을 때 우리는 다음과 같은 7가지 행동요령으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1. 미세먼지 농도를 확인 후 외출하기.
2. 외출할 경우 반드시 인증된 마스크 착용하기.
3. 외출할 때 대로변이나 공사장 등 미세먼지 심한 곳 피하기.
4. 외출을 끝마쳤다면 반드시 몸을 씻고 양치하기.
5. 환기를 충분히 하고, 환기 후에는 공기청정기 돌려서 내부정화하기.
6. 수분의 섭취를 늘리고 비타민 충분히 먹기.
7. 다양한 앱을 통해서 실시간 정보확인 및 대기오염 유발 자제하기.

 

 

- 오늘의 미세먼지 수치는?

 

 

 

‘DUST SEE’ 앱의 경우 실시간 미세먼지 데이터를 제공해주고 있는데요. AR시스템을 통해서 공기 중에 미세먼지의 모습들을 형상화해주는 앱으로 서울시와 제일기획 그리고 희망 브리지라는 전국재해 구호협회에서 함께 공동 기획한 앱이라고 합니다. 이와 비슷한 앱으로 ‘우리 동네 대기정보’라는 앱도 있습니다. 한눈에 내가 위치하고 있는 곳의 미세먼지 농도를 살펴볼 수가 있고요. 야외활동을 해도 되는지 등 다양한 건강정보도 함께 제공합니다.

 

 

 

 

에어코리아 앱은 우리나라의 대기환경들을 측정하여 나온 수치를 가지고 다양한 오염도를 표시해주는 기능들이 있는데요. 달력 별, 시간 별로 표기를 해주기도 하며 아황산가스, 일산화탄소, 이산화질소, 미세먼지, 오존 등 인체에 해로운 다양한 물질들에 대해서 살펴볼 수 있는 앱으로 국민 행동요령 등의 정보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미세먼지라는 것은 언제나 조심하고 또 조심한다고 하더라도 눈에 보이지 않고 너무 미세하므로 대처하기가 어려운데요. 오늘 살펴보신 정보들을 이용해서 미세먼지로부터 건강한 하루를 보낼 수 있도록 노력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