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참좋은 가족건강

16시간 이상 단식?! 간헐적 단식하는 방법

 

 

최근 이슈 되고 있는 간헐적 단식! 간헐적 단식은 시간을 정해 균형 잡힌 식사를 하는 방법인데요. 오늘은 간헐적 단식의 방법과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간헐적 단식이란?

 

 

 

일정 시간 단식 상태를 유지하면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활용하는 신체변화가 일어나게 되는데요. 간헐적 단식은 이러한 공복을 어느 정도 유지하게 되면 인슐린 분비 저하 그리고 지방의 태움이 동시에 일어난다는 이론에 근거하는 단식 방법입니다. 현대인들의 고열량 고칼로리 식습관 패턴에 대한 문제점들이 지적되면서 다이어트 및 건강체질개선 분야에서 가장 많이 연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 간헐적 단식의 방법

 

 


간헐적 단식 같은 경우 다양한 방법들이 있습니다. 우선 공복을 유지하는 시간에 따라 분류가 나뉘게 되는데요. 14시간~16시간 정도를 단식하고 식사하는 시간을 하루에 8시간으로 제한하는 16/8단식은 린게인 프로토콜이라 불리는 방식으로 오후 6~7경 저녁식사 이후 아무것도 먹지 않으며 다음날 점심 식사에 음식을 섭취합니다.

 

24시간 단식 같은 경우 24 간마다 한 끼씩 음식을 섭취하는 방법으로서 1일 1식의 개념입니다. 보통 저녁만 섭취하게 되며 아침이나 점심은 물과 같은 음료나 코코넛오일 등을 통해 단식 유지를 돕게 됩니다.

 

 

 

 

5:2 단식 같은 경우 일주일 중 5일은 일반인과 똑같이 그리고 2일은 칼로리를 500~600cal로 제한하여 식사하게 됩니다. 소화기능에 휴식을 부여한다는 의미가 큰 단식 방법입니다. 다만 이러한 방법 모두 실천이 어려울 수 있으므로 영양의 균형 등을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 간헐적 단식의 효과

 

 

간헐적 단식 같은 경우 일단 체중을 줄이거나 장내 세균에도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신체의 체지방 밸런스를 유지해주기도 하며 아침형 간헐적 단식 같은 경우 간 수치의 변화를 주기도 한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다만 주의해야 할 것은 무조건 굶는다고 하여 효과를 기대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 우선 자신의 건강상태를 올바로 체크하는 검진이 필수적이고 운동과 병행이 되어야만 근육량이 손실되는 것을 막을 수가 있습니다. 또한, 영양 상태에 따라서 당뇨, 골다공증을 유발할 수 있는 만큼 주의가 필요하므로 최저의 칼로리로 하루에 필요한 영양분을 섭취할 수 있는 올바른 식단이 필요합니다. 또한,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식단을 구성하여 드시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간헐적 단식이라는 것은 아직 연구단계에 있는 분야이기 때문에 연구 사례가 있을 뿐 정확한 규정이나 방법이 존재하고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간헐적 단식을 시도하고자 하실 땐 반드시 스스로 몸의 상태를 검진을 받아 진행하시는 것이 좋으며 충분한 운동과 영양 균형이 필수적이라는 것을 반드시 기억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