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사랑이야기/트렌드&라이프

알아두면 좋은 자동차 세테크

알아두면 좋은 자동차 세테크

 

 

자동차를 소유하신 분들이라면 차량 유지비와 자동차세로 인해 경제적 부담을 느끼곤 하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자동차세를 절약할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간단한 절약 방법! 지금부터 시작합니다.
 


- 배기량 작은 차 구입

 

 

 

자동차세의 경우 배기량 책정이 함께 이루어지는데요. 때문에 차를 구입하고자 하신다면 배기량의 작은 자동차를 구입하는 것이 더 경제적입니다. 배기량이 1,000cc 이하인 경우에는 cc 당 80원의 세율이 1,000cc부터 1,600cc까지는 cc 당 140원의 세율이, 그리고 1,600cc를 초과할 때는 cc 당 200원의 세율 차이가 납니다. 그뿐만 아니라 자동차 교육세의 경우 자동차세의 30%를 내야 하므로 경제를 생각하신다면 배기량이 작은 차를 구매하시기를 추천합니다.

 

 

- 2년 이상 된 중고차
 

 

 

중고차는 합리적인 가격으로 차량을 구매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중고차의 경우 연식에 따라 세율이 달라지기 때문에, 구매하기 전에 이 부분을 고려해야 하는데요. 2년이 지나지 않은 차량의 경우는 100%의 세율이 책정되지만, 1년씩 연식이 증가할 때마다 10%씩 세금이 줄어들며 최고 50%까지 낮출 수 있으므로 중고차를 구매하실 때도 세율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 자동차세 1년치 연납

 

 

 

세금을 미리 내는 것으로도 세금 절감을 이룰 수 있습니다. 자동차세의 경우 1월에 미리 먼저 1년 치를 납입하면 10%나 되는 금액이 절감됩니다. 매년 6월, 12월마다 내야 하는 정기 자동차세를 납부하면 10%의 절감 혜택이 있으며 3월에는 7.5%의 혜택이, 그리고 6월까지 납부를 하면 최고 5%의 혜택을 누릴 수가 있습니다. 이 때문에 여유분의 자금이 있으시다면, 연납을 통해 큰 혜택을 얻을 수 있습니다.

 

 

- 승용차 요일제 등록

 

 

 

승용차 요일제란 자동차 소유주가 요일을 정해 그날은 운행하지 않는 제도를 말합니다. 우리나라는 이런 승용차 요일제에 참여하는 사람에게 일정 부분 혜택을 부여하는데요. 바로 자동차세의 5% 감면해준다는 점입니다. 승용차 요일제를 참여하기 위해서는 해당 관할 주민센터를 방문해 신청할 수 있으며, 온라인 사이트를 통해서도 참여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자동차세를 감면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간단한 방법이지만 1년 정도 지속 시, 기대 이상의 자동차세를 감면받을 수 있으므로 꼼꼼하게 살펴 세금 감면혜택을 누려보세요~

 

 

  • 하늘 2019.02.14 08:56 ADDR 수정/삭제 답글

    Cc별로 세금 내는거 진짜 바뀌어야한다. 200만원짜리차가 2억짜리보다 세금 더 내는것이 말이 되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