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트렌드&라이프

득이 될 수도, 독이 될 수도! 마이너스 통장이란?

 

 

여러분은 어떤 통장을 갖고 계신가요? 오늘은 금융 생활을 위한 노하우를 하나 전수하려고 하는데요. 바로 마이너스 통장입니다. 오늘은 마이너스 통장을 유용하게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마이너스 통장이란?

 

 

 

마이너스 통장은 ‘통장’이라는 이름이 붙긴 했지만 사실상 마이너스통장은 하나의 신용을 사용하는 대출이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신용도에 따라서 한도가 책정되고 그에 따라 일정 부분의 금액을 마음대로 사용할 수 있는 통장을 말합니다.

 

 

- 마이너스 통장의 장점

 

 

 

마이너스통장을 사용할 때 가장 큰 장점은 우선 사용이 편리하다는 점입니다. 기존의 신용상품들은 사용할 때마다 상담사를 통해서 일정 부분의 절차를 거치고 인증을 거쳐야만 사용이 가능했었는데요. 마이너스 통장의 경우에는 건 별로 승인이 필요 없어 절차가 복잡하지 않습니다. 또한, 기존의 대출들과는 달리 내가 빌린 모든 비용이 아닌 통장을 통해 사용한 금액에만 이율이 붙기 때문에 이용할 때 훨씬 합리적인 소비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만약 금융상품을 내가 천만 원짜리를 이용했다면 천만 원에 대한 이자를 모두 지불는데요. 마이너스 통장은 내가 20만 원만 만약 이용했다면 거기에 대한 이자만이 부과되기 때문에 정확히 내가 사용한 금액에 대한 이율만 부담할 수 있습니다.

 

 

- 마이너스 통장의 단점

 

 


마이너스 통장이라고 해서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단점도 분명히 존재하는데요. 기본적인 금융상품들보다 이자율이 1~2% 정도 높게 책정이 됩니다. 또한, 연 복리로 이율도 책정된다는 점도 꼭 명심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그리고 빌린 금액에 따라 이자가 붙지만, 이것을 제때 갚지 못했을 때 연체가 발생하여 금리가 높아지고 연체 이자가 발생한다는 점도 단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마이너스 통장도 금융상품이기 때문에 편하다고 과도하게 사용했다가는 연체 등으로 인한 신용등급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 마이너스 통장 주의사항

 

 

 

마이너스통장 같은 경우 이용 시작이 쉽고, 편하므로 사용할수록 체감이 무뎌지고 필요 이상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자주 발생하곤 합니다. 또한, 상환 시기도 미루며, 한도를 필요 이상으로 늘려 과도한 소비에 집착하는 경우도 생길 수 있어 습관성 사용, 무감각한 사용은 늘 주의하여야 합니다.

 

마이너스통장은 잘 사용하면 약이지만 잘못 사용하면 독에 가까운 상품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결국, 모든 것은 반드시 갚아야 할 빚이라는 것을 명심하고 내 상황과 상환능력에 따른 철저한 계획을 세워 훌륭한 약이 될 수 있도록 해당 제도 및 상품을 이용하여야만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