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트렌드&라이프

트렌드를 바꾸는 세대, 밀레니얼 세대란

 

 

1980년대 초반~2000년대 초반 출생한 세대를 가리키는 말인 '밀레니얼 세대'라는 말을 들어보셨나요? 오늘은 최근 이슈가 되고있는 밀레니얼 세대의 정의부터 특징까지 함께 알아보아요~

 

 

- 밀레니얼 세대란?

 

 

‘밀레니얼 세대’라는 것은 1980년대 생부터 2004년까지 출생한 세대를 일컫는 단어입니다. 밀레니얼 세대를 처음 언급한 것은 윌리엄 스트라우스인데요. 하나의 규정이나 기존의 질서로 정의하기 어려운 세대로서 ‘미 제너레이션’이라고도 불리는 세대입니다. 현재 2000년 이후 출생자들이 시대의 트렌드를 이끌어가는 주인공이 됨에 따라 밀레니얼 세대라는 타이틀이 다양한 학자들과 기업들, 사회평론가들에 의해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 밀레니얼 세대 특징

 

 

밀레니얼 세대의 특징은 고등학력을 가지고 있는 세대로서 대학진학률이 그 어떤 세대보다도 높은 세대입니다. 또한, 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 매우 능숙하므로 자기에 대한 표현력이 강하다는 특징이 있으며 하나에 몰입했던 과거의 기준과는 달리 이들은 음악을 듣고 운동을 하며 게임을 하는 등 탁월한 멀티태스킹 능력이 있는 것도 특징입니다.

 

다만 기존의 세대에 비해 물질적으로는 궁핍함을 겪고 있으므로 한국사회 내에서는 3포 세대, 5포 세대 등으로 대변되기도 합니다. 또한, 소비패턴과 성향 역시 개인의 가치, 기쁨을 충족시켜주는 커피나 맥주와 같은 작은 소비품목에 집중되는 경향이 있으며 개성을 표현하는데도 소비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 밀레니얼 세대에 주목해야 되는 이유

 

 

많은 전문가는 밀레니얼 세대에 주목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그것은 현재 사회가 이루어지고 있는 대다수의 변화와 트렌드의 핵심에 밀레니얼 세대의 표현과 생각, 가치관들이 주류를 이루고 있기 때문인데요. 대한민국의 경우 전체 인구의 30%가량이 현재 밀레니얼 세대로 지금부터 이들이 중장년층으로 성장하는 향후 20년까지는 소비와 생활, 경제, 문화, 정치 등 모든 분야에서 중심축을 이룰 것으로 보이기 때문입니다.

 

세계적인 추세를 보더라도 이들은 여전히 강력한 주류를 이루고 잇는데요. 그중에서도 아시아쪽은 타 대륙에 비해 막강한 규모의 밀레니얼 세대를 구축하고 있으며 중국만 하더라도 3억5천만 명 이상의 밀레니얼 세대가 있습니다. 이는 미국의 인구보다 많은 수치로 향후 중국의 밀레니얼 세대들이 가진 잠재력이 얼마나 큰 것인지 확인할 수 있는 대목입니다. 또한, SNS 및 통신기술을 매우 잘 이용하는 밀레니얼 세대는 사회 부조리나 정치에 대하여 오히려 다양한 형태로 참여하고 있으며 다양한 경제 변화를 끌어내고 있습니다.

 

 

 

밀레니얼 세대라는 것은 이처럼 향후 우리나라의 사회뿐만이 아니라 세계적인 변화를 만들어낼 중심축이 되는 세대인데요. SNS와 인터넷에 특화되어 있으며 고학력자인 밀레니얼 세대들이 이끌어갈 미래사회는 어떤 방식으로 변화를 이루고 성장할지 지켜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