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메뉴

마케팅의 트렌드! 디지털 마케팅에 대해서

 

 

 

이제는 익숙해진 '4차산업혁명'이라는 단어! 이런 변화에 따라 마케팅 분야에서도 다양한 흐름이 나타나고 있는데요. IT기기 이용의 활성화에 따라 스마트폰을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용하면서 커뮤니케이션의 한 요소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마케팅의 트렌드인 디지털 마케팅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디지털 마케팅이란?

 

 

디지털 마케팅이라는 것은 현대사회에 최적화된 온라인을 기반으로 한 마케팅을 말합니다. 대표적으로 현재 사용되는 웹 브라우저나 스마트폰을 통한 마케팅을 말하며 콘솔 등을 사용한 마케팅도 디지털 마케팅의 한 예입니다. 즉, 기기의 발전을 통해 마케팅의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인터넷, 플랫폼, 기기들이 발달하면서 디지털 마케팅의 잠재력이 활성화되고 있습니다.

 

 

- 디지털 마케팅의 종류

 

 

디지털 마케팅은 유인형 마케팅과 강요형 마케팅이 있습니다. 먼저 유인형 마케팅의 경우에는 소비자의 이메일과 문자 메시지 등을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에서는 소비자가 직접 검색하여 찾는 방법이 있고 광고 전송을 허락하여 발송되는 방법 2가지가 있으며 블로그, 유튜브와 같은 인터넷 미디어 등이 예입니다.

 

강요형 마케팅의 경우에는 수신자의 동의 없이 정보를 보내는 마케팅을 말합니다. 소비자 동의 없이 발송하는 광고들은 흔히 스팸이라고 불리며 유인형 마케팅보다 훨씬 소비자를 향한 목적성이 강합니다. 강요형 마케팅의 큰 단점은 소비자가 허락하거나 검색하는 광고가 아니므로 소비자 유입 구조가 상당히 약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알아보기

 

 

1) 블록체인형

 

블록체인형 마케팅은 몇 년 사이에 대두된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한 마케팅입니다. 구글과 같은 거대 기업에서는 해당 기술을 통하여 실제 소비자들의 움직임을 예측하고 소비성향을 파악하는데요. 블록체인형 마케팅의 경우, 구매에 대한 다양한 트렌드를 합법적으로 관찰하여 해당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에 개인에게 호소력 짙은 광고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2) 인공지능 광고

 

인공지능(AI)을 사용한 마케팅은 다양한 분야에서 이미 많이 활성화되고 있습니다. 고객을 알아서 세분화시키며 푸시알림, 리타켓팅 등이 AI를 통해서 실행되고 있는데요. 몇몇 업체들의 조사에 따르면 AI는 이미 마케터들에 의해서 제품추천과 캠페인 툴에 4분에 1 이상 사용되고 있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발전하는 AI기술은 앞으로 마케팅 시장의 대세로 자리 잡을 전망입니다.

 

 

 

3) 챗봇

 

챗봇은 인공지능(AI)이 빅데이터 분석을 바탕으로 일상언어로 사람과 대화를 하는 대화형 메신저를 말하는데요. 챗봇을 통해 고객들과 소통이 가능합니다. 지금까지는 수많은 상담원의 노고를 통해서 개개인의 피드백이 이뤄졌었는데요. 하지만 앞으로는 관련된 모든 질문에 대해 챗봇이 활약할 것으로 보이며, 챗봇은 인력이나 시간적인 제한이 없으므로 해당 기술이 발전될수록 많은 분야에 사용될 것으로 보입니다. 

 

 

 

4) 네이티브 광고

 

네이티브 광고라는 것은 소비자들에게 자연스럽게 접근하는 광고를 말합니다. 광고 같지 않은 광고로 최근에 높아지고 있는 소비자들의 광고에 대한 거부감을 피할 수 있는 마케팅 방법입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법이며 소비자가 느끼는 광고에 대한 거부감을 줄일 수 있어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2019년에는 새로운 기술, 새로운 기기들이 더 발전된 형태로 세상에 등장할 것으로 보이는 데요. 따라서 마케팅의 변화도 더욱 다양해질 것으로 보이는 만큼 앞으로 어떤 기발한 광고들이 등장하게 될지 기대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