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참좋은금융소식/금융 트렌드

장기보험 혜택은 그대로! 언제나 편리한 보험계약대출 알아보기

 

 

 

목돈이 필요할 때 여러분은 어떤 방법을 찾으시나요? 여기 급한 돈이 필요하여 보험계약을 해지했던 직장인 A씨의 사례가 있습니다. 직장인 A 씨는 얼마 전 전세 보증금이 인상되자 자금 마련을 위해 고민 끝에 보험계약을 해지했습니다. 그런데 얼마 지나지 않아 상해 사고가 발생하여 병원비에 큰돈이 들어가게 되었는데요. 이 사실을 안 친구는 A 씨가 보험계약대출을 받았어야 한다며 보험계약을 해지한 것을 안타까워했습니다. 친구가 말하는 보험계약대출이란 과연 무엇일까요? 오늘은 보험계약을 유지하면서 대출을 받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 보험계약대출이란?

 

 

보험계약대출은 보험은 그대로 유지하고 보장을 받으면서 필요할 때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서비스인데요. 급하게 목돈이 필요할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해지 환급금의 50~95% 범위에서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고, 바로 대출이 가능한 것은 물론 상환 역시 수시로 할 수 있도록 설정이 가능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보험계약대출 100% 활용법

 

 

<보험계약대출 서비스의 4가지 특성>
1.  창구 방문 없이 전화 등으로 24시간 대출 신청 가능
2. 신용등급조회 등 대출 심사 절차는 생략
3. 수시 상환해도 중도 상환 수수료 부담 없음
4. 대출이 연체되더라도 신용도가 하락하지 않음


보험계약대출은 언제 어느 때 활용하면 좋을까요? 보통 우리가 생활을 하다 보면 급하게 돈이 필요한 경우가 생깁니다. 그럴 때 가장 유용하게 활용하실 수 있는 제도 중 하나가 바로 보험계약대출인데요. 급전이 필요해서 불안정한 고금리 금융상품을 알아보시는 것보다 해당 상품을 이용하는 것이 유용합니다. 특히 보험을 해지하여 자금을 마련하시는 경우 추후에 사고에 대한 보장을 받을 수 없고 그동안 낸 보험료보다 환급금이 적기 때문에 금전적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향후 동일한 조건으로 보험가입 하기를 원해도 가입이 어려워질 수 있습는데요. 따라서 단기간 긴급 자금이 필요할 때는 보험을 해지하지 않고 보험계약대출을 우선적으로 고려해보세요!


보험계약대출의 또 하나 장점은 보험료 미납 방지장치로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원칙적으로 보험계약자가 2회 이상 보험료를 납부하지 않으면 보험계약이 해지되는데요. 이렇게 일시적인 잔고부족 등으로 보험계약이 해지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서 보험계약대출을 통한 자동대출납입제도를 활용하면 좋습니다. 다만, 자동대출 납입제도는 납입최고기간이 경과되기 전까지 신청해야 하고, 보험계약대출 원리금이 해지환급금을 초과할 경우 자동대출 납입이 중단될 수 있다는 점 유의해주세요!

 

 

- 보험계약대출 전 체크리스트

 

 

보험계약대출을 신청하기 전 확인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바로 대출금리인데요. 과거 확정 고금리 보험상품에 가입한 보험계약자의 경우에는 보험계약대출금리가 은행 등 다른 금융기관의 대출금리보다 더 높을 수도 있습니다. 특히, IMF 이후 2000년 사이에 가입한 금리확정형 보험계약의 경우, 보험계약대출의 금리가 8~9%에 이르고 있죠. 하지만 개인별 신용등급에 따라 보험계약대출금리가 다른 대출상품보다 낮을 수도 있는데요. 보험계약대출을 신청하기 전 은행이나 다른 금융회사의 대출금리 수준을 꼼꼼히 비교해보고 대출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서 보험계약대출금리가 다 똑같다고 생각한다면 오산! 보험 가입시점과, 보험상품에 따라 다르며 보험사별로 별도의 정책이 유지되고 있어 다소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내가 가입한 보험회사의 보험계약대출에 대한 내용과 금리 등을 충분히 파악해보시는 것이 중요한데요. 나에게 적용되는 대출금리를 꼼꼼히 확인하고 금리가 가장 낮은 보험계약대출부터 활용해보세요!

 

 

- 보험계약대출 주의사항

 

 

보험계약대출은 이자를 못 내도 신용등급이 안 떨어지고, 연체이자율이 적용되지 않고 정상 이자율이 적용됩니다. 그러나 미납이자는 원금에 가산되어 이자가 증가하게 되고 실제로 부담하는 이자율은 올라가게 된다는 사실! 또한, 보험계약대출 이자를 장기간 미납할 경우 보험약관에 따라 보험계약이 해지될 수 있어 보험사고 발생 시 보장을 받을 수 없게 되죠. 따라서 이자납입일 이전에 보험계약대출 이자납입 계좌의 잔고를 확인하고 이자가 미납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하고, 미납이자가 있을 경우 빨리 상환을 해야 한다는 점 기억해주세요!

 

 

지금까지 보험계약대출에 관한 내용들을 살펴보았는데요. 보험은 아프거나 사고가 발생했을 경우에만 필요한 것인 줄 알았지만, 갑자기 목돈이 필요할 때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답니다. 갑작스러운 상황에 무조건 보험을 깨기보다 오늘 알아본 보험계약대출을 활용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