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참좋은금융소식/금융 트렌드

청년들을 위한 지원금! 해외취업정착지원금

 

 

해외로 취업하는 청년들이 늘어나면서 더 많은 청년이 해외취업에 성공할 수 있도록 지원정책의 혜택도 커졌는데요. 오늘은 해외취업을 지원해주는 '해외취업정착지원금'에 대해서 알아보아요

 

 

- 해외정착지원금이란?

 

 

 

해외정착지원금이라는 것은 해외취업에 청년들이 성공했을 때 원활한 정착을 도울 수 있도록 정부에서 일부 비용을 지원해주는 제도를 말합니다. 한국산업인력공단을 통해서 해당 제도의 혜택을 받을 수가 있고요. 동남아나 중남미와 같은 신흥국에 진출했을 경우에는 400만 원의 정착금이 책정되고 선진국으로 진출을 했을 경우에는 200만 원 가량의 지원금이 지급됩니다.

 

 

- 지원대상자는 누구일까?

 

 

 

 

지원 대상자는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만 34세 미만의 청년이면 신청이 가능한데요. 다만 이 나이를 초과했을 때에도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운영하는 K-MOVE 스쿨과 같은 연수과정을 거친 자라면 나이가 초과해도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본인과 부모님의 소득을 합쳤을 때 8분위 이하인 청년들만이 가능합니다. 또한, 월드잡플러스에서 사전 구직등록을 먼저 해야 한다는 점도 명심하셔야 합니다. 취업기준에서 인정이 되는 사업장에 취업했을 때만 지원금이 가능하다는 점도 체크해야겠습니다. 우선 합법적인 사업장이어야 하며 취업비자가 발급이 되는 곳, 단순 노무가 아닌 곳, 연봉이 1,500만 원 이상인 곳, 1년 이상의 근로계약을 체결한 곳, 해당 취업 장이 다국적기업 혹은 로컬기업, 국내 기업의 해외법인 등일 때 가능합니다.

 

 

- 지원금 우대국가

 

 

 

지원금 우대 국가는 선진국이 아닌 나머지 국가들에서 취업했을 경우 우대국가가 됩니다. 선진국은 미국, 독일, 벨기에, 스위스, 스페인, 싱가폴, 아이슬란드, 영국, 홍콩, 일본, 이탈리아, 캐나다, 핀란드, 네덜란드 등 총 26개의 선진국이 있는데요. 해당 사항은 한국산업인련공단의 홈페이지나 문의를 통해서 내가 취업할 국가가 우대국가인지 체크할 수 있습니다.

 

 

- 신청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출처 : 월드잡플러스 홈페이지)


신청 방법은 간단합니다. 우선 해외취업을 하신 경우에 월드 잡플러스 홈페이지로 가셔서 회원가입과 동시에 로그인합니다. 그리고 마이페이지에서 지원금 지원신청 제출서류를 올리시면 됩니다. 각 지원금은 상황에 따라 1차에서 3차까지 나누어져 있으므로 그에 맞춰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요즘은 K팝뿐만이 아니라 수많은 분야에서 보석 같은 우리나라 인재들이 활약하고 있는데요! 다만 첫 시작이 어렵고 정착에 큰 비용이 필요한 만큼 해외정착지원금 제도를 이용하여 꿈으로 향하는 날갯짓의 디딤돌로 활용해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