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메뉴

얼굴 하나면 로그인 완료! 페이스아이디기술

 

현재 아이폰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춰 모바일을 통해 IT 시대의 변화를 이끌고 있습니다. 인공지능과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새로운 기술을 끊임없이 발전시키고 있는데요. 최근 아이폰X가 선보인 페이스아이디기술이 그 대표적인 예입니다. 이로 인해 우리는 얼굴 인식만으로 로그인이 가능한 시대를 맞았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페이스아이디기술에 대해 살펴볼까요?

 

 

페이스아이디란 무엇일까?

 

 

페이스아이디(Face ID)는 ‘아이폰X’에 적용된 얼굴인식 방식의 생체 인증 기술입니다. 기존에 지문인식 방식인 터치아이디(Touch ID)를 대신해 탑재된 기술이에요. 머신러닝을 통해 사용자의 얼굴 변화를 감지하는데, 인식률과 보안성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아 각광을 받고 있죠. 이와 같은 페이스아이디기술의 등장으로 인해 아이폰 시리즈에 있던 홈버튼과 지문인식 기능의 ‘터치아이디’는 사라지게 되었고, 페이스아이디가 그 역할을 대신하게 되었습니다.

 

 

페이스아이디, 어떻게 얼굴만으로 사용자를 인식할까?

 

 

애플의 페이스아이디 기술은 애플사에서 개발한 기술 중에서도 최첨단의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기술입니다. 애플은 도트 프로젝터와 적외선 카메라 ∙ 투광 일루미네이터로 구성된 트루뎁스 카메라 시스템을 바탕으로 페이스아이디 기술을 현실화했어요.

 

특히, 트루뎁스 카메라 기능은 주목할 만한 기술인데요. 이 기술은 눈에 보이지 않는 30,000개 이상의 도트(점)을 얼굴에 투영하고 분석합니다. 사용자의 얼굴로 심도 맵을 만들고 얼굴의 적외선 카메라가 얼굴의 도트 패턴을 판독한 후, 이 정보를 아이폰에 전달해 사용자를 인증하죠.

 


기존 얼굴인식과 다른 점

 

 

사실 얼굴인식은 수십 년 전부터 이미 나온 기술이었습니다. 하지만 과거의 얼굴인식 기술은 반드시 정면을 바라봐야 했고 인식 실패가 잦았어요. 또한 보안성이 좋지 않아 페이스아이디 대신 지문인식이 더 활발하게 사용되었죠. 하지만 최근 얼굴인식 기술이 발전하면서 인식률과 보안성 둘 다 높아졌습니다. 특히, 보안성에 있어 기존의 얼굴 인식과 결정적 차이가 있는데요.

 

기존 얼굴 인식은 2차원 이미지인 사진을 가지고 서도 잠금 해제가 가능할 정도로 보안성에 있어서 취약했습니다. 반면에 페이스아이디는 사용자 얼굴의 3D 지도를 캡처하고 인증 과정에서 정확성을 기하기 위하여 기계의 인공 지능을 사용하기 때문에 쉽게 보안이 뚫리지 않습니다.

 

또한 터치ID와 비교하자면 터치ID는 타인에 의해 잠금 해제될 가능성이 1만 5,000만분의 1이지만 페이스아이디의 경우 100만분의 1에 불과한 확률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혹시 자는 동안에도 페이스아이디가 타인에 의해 작동 가능하지 않을까 걱정하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페이스아이디 시스템은 사용자가 눈을 마주쳐야 작동이 되기 때문에 눈을 감거나 의식이 없는 상태에서는 작동되지 않습니다.

 


페이스아이디 기술의 미래는 어떨까?

 

 

계속되는 발전으로 페이스아이디는 단순한 보안시스템으로 그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특히 애플이 새롭게 제시한 ‘애니모티콘’이 그 가능성을 보여주는데요. 애니모티콘은 사용자 얼굴의 표정과 움직임에 맞춰 이모티콘이 움직이는 증강현실 기술입니다. 애플의 트루뎁스 카메라 시스템을 사용해 만들어진 기술로, AR분야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기도 하죠.

 


지금까지 페이스아이디 기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일각에서는 보안성 문제에 대해 아직은 불완전한 시스템이 아니냐는 우려도 나오고 있지만 이 기술이 애플 등 여러 모바일 기기의 미래 전략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게 될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는 사실이므로 앞으로의 기술 발전을 계속 기대해보는 게 좋겠습니다~: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