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메뉴

이번 주말, 옷장정리 하실 꺼 다 알아요. 장롱에 들어갈 여름 ∙ 가을 옷 세탁 관리법!

 

쌀쌀해진 날씨에 겨울맞이 옷장 정리를 계획한 분들이 많으시죠. 옷장 정리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바로 옷을 세탁한 후에 보관하는 것입니다. 세탁을 하지 않고 보관하면 다음 해에 옷을 꺼냈을 때 옷이 변색되거나 변형되어 입기 어려워질 수 있기 때문이에요. 하지만 여름, 가을옷은 재질도 다양해 세탁법이 까다로워 어려움을 느끼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오늘은 집에서도 쉽게 재질 별로 세탁하는 방법옷장 정리 가이드까지 함께 알려드릴게요!

 


여름옷 보관법 (면+마+수영복)

 

 

여름 옷 하면 통풍이 잘 되는 면이나 마 소재의 옷, 그리고 수영복이 대표적입니다. 면 소재 옷은 비교적 세탁이 쉽고 위생적이면서 어떤 방식으로 세탁을 해도 무난하다는 장점이 있어요. 오히려 면은 드라이클리닝 시, 오염이 되기 쉬워 세탁기로 빨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옷의 변형이 걱정되신다면 세탁망에 넣어 돌려주시기 바랍니다. 단, 수지 가공되거나 염색이 된 면의 경우에는 알칼리성 세제와 고온 세탁은 피해주세요. 마 소재의 옷은 물 빠짐이 있는 옷과 함께 세탁하면 안 돼요. 또한 보관 시 옷을 비닐로 덮어두면 변색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마 소재의 옷은 세탁 후 건조한 뒤에 뜨거운 다림질까지 해주면 살균효과까지 볼 수 있다고 해요.

 

수영복은 관리가 어렵지 않은 편이에요. 평소 하시는 방법으로 수영복을 세탁기에 돌린 후 잘 건조한 다음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방습제와 같이 보관해주세요. 이렇게 하면 다음 여름에도 문제없이 수영복을 입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요즘 유행하는 래시가드 같은 경우 UV 차단 기능이 손상되지 않도록 아웃도어용 중성세제로 손세탁 하는 것이 좋아요.

 

 

가을옷 보관법 (가죽옷+니트+데님)

 

 

가을 필수 아이템인 가죽옷은 오염이 됐을 경우, 세탁소에 맡기는 것이 가장 좋아요. 가벼운 먼지 정도는 마른 수건으로 털어낸 뒤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보관해주세요.

 

니트의 경우, 합성섬유가 20% 이상인지 확인을 해주고 전문가에 맡길지 손세탁을 할지 결정해 주시면 됩니다. 울이나 캐시미어, 앙고라 등과 같은 섬유가 80% 이상일 경우 전문가에게 맡기는 것이 좋아요. 니트는 뜨거운 물로 세탁을 하면 줄어들 위험이 크기 때문에 20도 이하의 물로 20분 내로 세탁을 하는 것이 변형 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또 하나 팁! 줄어든 니트가 있다면 버리지 마시고 헤어 린스를 활용해 보세요. 미지근한 물에 린스를 두 번 정도 펌핑하여 풀어주세요. 그다음 줄어든 니트를 넣고 5분 정도 담가놓습니다. 약한 탈수로 2분 정도 돌린 후 꼭 건조 대위에 건조해주세요. 그러면 원래와 같은 모습으로 돌아온 니트 옷을 입으실 수 있습니다.

 

데님의 경우에는 중성세제를 조금 넣은 차가운 물에 짧은 시간 동안 세탁을 해주세요. 그리고 바지에 주름이 생기지 않도록 쫙 핀 후 거꾸로 매달아서 말리는 것이 좋습니다.

 

 

옷장 정리 법 소개

 

 

1) 세탁법에 따라 옷 분류하기
2) 입지 않은 옷 정리해 수납공간 확보
3) 티셔츠, 바지 등 종류별로 옷 분류하기
4) 잘 구겨지는 옷은 위쪽에 보관하기
5) 제습제로 습도 관리하기

 

옷 정리를 시작하기 전에 옷의 상태들을 전부 체크한 후 세탁법에 따라 옷을 구분해 놓습니다. 그리고 입지 않는 옷은 과감하게 정리하여 수납공간을 확보해주세요. 옷은 티셔츠, 바지 등 종류별로 구분해서 보관해주어야 다시 옷을 찾을 때 더 편하게 꺼내 입을 수 있습니다. 접을 수 있는 옷의 경우, 서랍에 보관하실 때 잘 구겨지는 옷들은 위쪽에 보관해주세요.

 

옷장 정리 마지막 단계! 가장 중요한 옷장 습도조절입니다. 특히나 여름철 옷장 안이 습해지면 곰팡이 등이 생기면서 옷에 안 좋은 냄새들이 베일 수 있어요. 겨울철이라도 구석진 곳은 습기가 생기기 쉬우니 제습제는 꼭 챙겨주세요. 제습제를 정기적으로 갈아주고 방향제를 넣어주면 쿰쿰한 냄새 없이 다음 해에도 기분 좋게 옷을 입을 수 있어요.
 


여기까지 재질별 세탁법부터 옷장 정리 법까지 알아보았는데요. 예쁜 옷을 오래 입으려면 관리를 항상 잘 해주어야 하죠. 위 팁들을 참고하여 옷 손상 없이 효율적으로 옷장 정리하시길 바라요~ :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