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참좋은금융소식/금융 트렌드

가족 경제의 시작! 중고등학생 자녀 '체크카드/후불교통카드’ 발급 방법

 

자녀가 본인 명의의 체크카드를 발급받는다는 것은 가족 구성원으로서 경제 관념을 기르는 첫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타의 명의가 아닌 본인의 이름을 사용해서 기록이 남는 소비를 한다는 것에 대한 책임감을 느낄 수 있기 때문이죠. 중/고등학생 자녀의 체크카드 발급을 고려하는 분들을 위한 정보를 함께 살펴보아요~

 


| 체크카드 발급 가능한 나이는?

 

체크카드 발급은 현재 만 12세 이상이면 본인 명의로 발급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만 12~13세의 경우에는 체크카드 발급 시 보호자가 동반이 필요하죠. 만 14세 이상의 경우 본인이 직접 발급 가능합니다.

 

 

체크카드 발급 시 필요한 서류는 자녀의 나이에 따라 다른데요. 부모님의 동행이 필요한 만 12~13세의 경우 본인 신분증(주민등록증/여권/학생증/청소년증), 보호자 신분증, 본인 기준 기본증명서(상세), 본인 기준 가족관계증명서(상세), 본인 도장(서명 거래 불가)이 필요합니다.

 

본인 직접 발급이 가능한 만 14세 이상은 신분증, 주민등록초본(주민등록번호 전체 기재), 본인 도장(서명 거래 가능)만 준비하면 됩니다. 단, 은행/카드사에 따라 부모님 동행이 필요할 수 있으니 원하는 지점 방문 전 확인이 필요해요.

 

 

| 청소년이 체크카드 발급 시 주의할 사항


 

 

 

체크카드 발급 전 통장 개설 먼저
체크카드 사용을 위해서는 해당 카드로 연결하기 위한 ‘입출금 통장’이 필요합니다. 미성년자 통장 개설 시 금융거래 목적을 확인하기 위한 증빙서류를 지참해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만약 아르바이트 급여를 위한 통장이라면 근로계약서 등 서류를 준비해주세요.


은행별로 다른 서류 준비 기준
은행별로 청소년이 체크카드를 발급받기 위해 필요한 서류들이 조금씩 다른데요. 은행 방문하기 전 각 지점에 직접 문의하는 것이 좋아요~

 

신분증 준비
대부분 은행에서 사진이 부착된 본인 신분증(주민등록증/여권/학생증/청소년증)을 요구하는데요. 주민등록번호 뒷자리가 신분증에 나타나 있지 않은 경우 주민등록초본이 추가로 필요할 수 있어요.

 

 

체크카드는 기본적으로 입출금 통장에 잔고가 있는 만큼 사용이 가능한데요. 과도한 사용을 막기 위해 나이에 따라서 일별/월별 체크카드 사용에 한도가 있어요. 만 12~13세의 경우 ‘한도 계좌’가 발급되는데요. 일일 결제 한도 3만 원 이내, 월 결제 한도 30만 원 이내 사용이 가능합니다.

 

만 14세 생일이 지난 후 각 은행 지점 방문 혹은 콜센터 문의하여 직접 한도 증액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은행별로 법정 대리인 동의나 방문 하에 한도를 높여주는 경우가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아요.

 


| 최근 변경된 청소년 ‘후불교통카드’ 신청 기준 (2020년 4월)

 

 

최근 청소년의 교통카드 충전 번거로움을 해소하기 위해 ‘후불교통카드’ 기능이 탑재된 체크카드 발급 나이가 완화되었습니다. 기존에는 매번 청소년이 직접 교통비를 충전하거나 후불 교통카드 발급이 가능한 만 18세 청소년도 성인 요금을 기준으로 지불했는데요.

 

2020년 4월 27일부터 ‘만 12세 이상 만 18세 미만’ 청소년이라면 ‘후불교통결제’기능이 탑재된 체크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자인 청소년은 신분증 등 필수 서류 구비해 법정대리인(부모님)과 함께 은행에 방문하여 신청하면 됩니다. 기존에 후불 교통카드를 발급 받은 만 18세 이상 19세 미만 청소년도 재발급 받을 시 청소년 요금이 적용됩니다.

 

 

| 청소년 ‘후불교통카드’ 주의 사항

 

 

발급 매수 제한
청소년 후불 교통카드의 경우 발급 가능 매수와 월 한도가 정해져 있는데요. 발급 가능 매수는 총 1매로 제한되며, 타인에게 양도 시 형사처벌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후불 이용 한도
월 결제 한도는 5만 원으로 제한되는데요. 만약 5만 원 이상 추가 사용하면 카드 사용이 정지됩니다. 연체 시에는 이용 중인 후불 교통카드 결제계좌로 연체 대금을 입금해야 교통카드를 다시 사용할 수 있어요.

 

 

 

 

 

 

지금까지 중/고등학생 자녀를 위한 첫 체크카드 발급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어요. 최근청소년 자녀의 취향을 저격하는 캐릭터 체크카드, 아이돌 체크카드 등 체크카드 종류가 다양한데요. 자녀의 한 달 지출 금액과 주로 사용하는 사용처를 고려하여 카드를 고르는 것이 좋아요. 자녀가 가족경제의 첫걸음을 무사히 잘 뗄 수 있도록 응원합니다 ~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