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사랑이야기/참좋은 가족건강

여름철 우리 가족 보양식! 복날에 먹기 좋은 음식 4가지

여름철 우리 가족 보양식! 복날에 먹기 좋은 음식 4가지




다가오는 7월에는 초복과 중복이 있어 보양식을 찾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보양식을 먹을 때는 온 가족이 함께 먹기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들이 있는데요. 오늘은 여름철 우리 가족 건강을 책임지는 보양식을 아이와 함께 먹기 좋은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D


 

ㅣ입맛을 돋우는 초계국수


초계국수의 ‘초(醋)’는 식초, ‘계(鸡)’는 닭, 또는 겨자를 뜻하는 말인데요. 닭 육수를 차게 식혀 식초와 겨자로 간을 한 뒤 닭고기를 잘게 찢어 고명으로 올려 먹는 전통음식입니다. 원래 북한의 함경도와 평안도 지방에서 냉면처럼 겨울철에 먹던 음식이었지만 여름철 보양식이 된 음식이기도 하죠. 


 

초계국수에 들어가는 식초는 다이어트와 피로 회복에 좋습니다. 그리고 살균 기능도 있어 잡균과 잡내를 없애 주고 음식을 상하지 않게 합니다. 식초의 신맛은 입맛을 돋우는 데 도움을 주는데요. 입맛이 떨어지는 여름철에 먹기 좋아요. 겨자 역시 특유의 매운맛과 향으로 입맛을 돋우는데요. 비타민과 섬유질이 풍부해 면역력 증진과 소화 촉진에도 효과적입니다.

 

닭은 불포화지방산과 리놀렌산이 풍부해 암 발생 억제 및 동맥경화, 심장병 등을 예방하는 대표적인 음식입니다. 또한, 섬유질이 가늘고 연하며 지방이 적어 소화흡수가 잘되기 때문에 노인과 어린이 모두에게 좋은 음식입니다. 성질이 따뜻한 음식이므로 몸이 찬 사람에게 좋아요. 아이가 여름철 찬 음식을 많이 먹어 위장질환이 걱정된다면 초계국수로 몸보신해 보세요.

 

 

ㅣ성장기 아이들에게 좋은 낙지탕

 

지는 쓰러진 소도 일으킨다고 할 만큼 유명한 보양 음식 재료입니다. 여름철 바다로 가족 여행을 떠날 때 먹기 좋은 보양식인데요.

 

 

낙지에는 뇌 건강을 증진시키고 뇌세포를 활성화해주는 DHA가 풍부한데요. 근골격계 형성과 피로회복과 신진대사에 도움을 주는 타우린도 다량 함유되어 있어 성장기 아이들에게 좋은 음식입니다.

 

하지만 너무 어린 아기들에게는 낙지가 질겨 소화가 어려울 수 있으니 돌이 지난 후부터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낙지는 찬 성질의 음식이므로 열이 많으신 분들께 추천해 드려요.

 


ㅣ면역력을 향상해주는 꼬리곰탕

 

소의 꼬리와 엉덩이뼈를 푹 우려내어 만드는 꼬리곰탕은 고소한 맛 덕분에 아이들도 좋아하는 여름철 보양음식입니다. 또한 맛이 자극적이지 않아 어르신분들에게도 좋은데요.

 

소의 꼬리뼈와 엉덩이뼈에는 단백질, 철분, 아연 등의 영양이 풍부합니다. 요즘처럼 계절 변화가 일어나는 때 면역력이 떨어지는 아이들에게 좋아요. 또 철분, 단백질을 많이 함유한 꼬리곰탕은 성장기 어린이의 성장 및 면역력 증진에 도움이 되죠.

 

한우 꼬리에는 기름기가 많은데요. 아이들이 소화하기 힘들 수 있으므로 기름은 걷어내고 조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ㅣ온 가족 피로 개선에 도움되는 누룽지백숙

 

닭백숙은 조리방법도 간단하고 어른도 아이도 모두 좋아하는 보양식인데요. 누룽지백숙은 닭의 배 속에 찹쌀을 채워 조리하는 일반 백숙과 달리 바닥에 찹쌀을 깔아 누룽지로 만들어 조리하는 음식입니다.


 

누룽지백숙에 들어가는 삼은 항암, 항산화, 콜레스테롤 저하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면역력 증진 및 피로 개선에도 뛰어난 효과를 보이는 성분들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요. 마늘의 스코르디닌과 게르마늄 성분은 강장 및 피로회복 효과가 있는데요. 알리신은 살균작용과 혈액순환 촉진의 효과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장세포를 자극해 인슐린의 분비를 도와 당뇨를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대추는 비타민과 탄수화물이 풍부한 음식인데요. 삼과 같은 약재의 성분을 완충시켜주기도 합니다. 특히 대추에 포함된 식이섬유는 변비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이외에도 각종 미네랄, 셀레늄, 망간, 구리 및 마그네슘성분이 뼈 건강과 빈혈 개선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뼈 강화가 필요한 아이와 부모님에게 좋은 음식이죠.

 

누룽지백숙은 일반 백숙보다 국물이 더욱 고소하고 어린이들도 잘 먹을 수 있는데요. 향에 예민한 아이들이 먹을 때는 삼이나 약초를 적게 넣어주는 것이 아이들의 거부감을 줄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여름철 몸을 지켜주는 가족 보양식에 대하여 알아보았어요. 보양식은 대부분 열량이 높아 충분한 운동이 동반될 때 더욱 효과적이에요. 무더운 여름 온 가족 보양식으로 건강한 복날 보내시길 바랍니다~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