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참좋은 가족건강

건강한 가을나기! 환절기 질환으로 알아보는 건강 관리 TIP




아침, 저녁으로 쌀쌀해 겉옷을 챙겨 입게 되는 요즘입니다. :D 우리 몸은 기온이 급격히 떨어지면 바뀐 기온에 적응하려 하는데요. 이 과정에서 면역력이 저하되면서 여러 바이러스에 취약해지게 됩니다. 물론 코로나 19도 예외는 아니겠죠? 오늘은 이 맘때 주의해야할 환절기 질환들과 우리 몸을 지키는 건강 관리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1. 발열과 재채기로 힘든, 감기



대표적인 환절기 질환 주 하나인 '감기'는 재채기와 콧물, 발열 등의 증상을 보이는데요. 환절기처럼 높은 일교차, 실내 냉방과 외부 온도의 차이는 면역력을 저하시키고, 호흡기 점막이 건조해지면서 바이러스가 여과되지 않고 몸에 들어오는 것이 감기의 원인이 됩니다. 건강한 사람은 일주일 정도면 증상이 완화되지만 어린이나 노약자, 기저질환자는 기관지염과 폐렴으로도 이어질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 2. 호흡곤란을 유발하는, 천식



'천식'은 호흡곤란, 기침, 천명 등의 증상이 있는 질환인데요. 일교차가 크고 건조한 환절기에는 더욱 증상이 심해집니다. 기도의 수축이 평소보다 많아지고, 기도에 자극을 주어 더욱 민감해지기 때문입니다. 호흡곤란과 과한 기침 증상이 지속될 경우, 생명에 지장을 줄 수 있어 천식 환자들은 환절기에 감기, 인플루엔자에 감염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 3. 코막힘으로 답답한, 비염



콧물, 재채기, 코막힘 등의 증상을 보이는 '비염'도 환절기에 증상이 더욱 심해집니다. 차가운 바람이 코 점막을 자극하면 증상이 더욱 악화되는데요. 만약 비염을 방치하게 되면 노란 콧물이 코 안을 채우고, 코 주변 통증을 유발하는 축농증으로 악화될 수 있습니다. 감기에 자주 걸리거나 만성비염인 분들은 특히 환절기 건강 관리에 유의해야 합니다,



| 4. 신종 감염병 증후군, 코로나19



코로나19는 발열, 기침, 호흡곤란 등의 증상을 보이는 질환으로,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 생기는 비말(침방울), 접촉으로 전파됩니다. 현재 세계적으로 대유행 중인 신종 바이러스이며 수많은 확진자 및 사망자가 잇따라 발생하고 있습니다. 알려진 코로나19 증상의 발현 순서는 발열, 기침, 근육통, 구토, 설사인데요. 초기 증상이 감기와 유사하다는 점에서 주요 증상과 회복 소요기간을 확인 후, 이상이 있다면 바로 검사를 받아보시는 게 좋겠죠?



출처: 네이버 시사상식사전



| 5. 환절기 건강 관리 TIP



몸이 외부 기온에 적응할 수 있도록 겉옷을 입어주시고, 감기나 코로나19 바이러스를 막기 위해 수시로 30초 이상 비누로 꼼꼼하게 손을 씻어주세요. 기관지가 건조해지지 않게 물도 자주 드시고, 꾸준히 하루 30분 이상 땀이 날 정도로 운동 해주는 것도 잊지 마세요!


물론 영양가 있는 음식을 챙겨 먹으면 더 좋겠죠? 면역력을 높여 몸의 기능을 강화하고 질병을 예방해주는 음식들로 이번 환절기 건강하게 보내세요!


*환절기에 좋은 건강음식 BEST 3


- 시금치: 면역력을 높여주는 베타라코틴과 혈액의 피로물질이나 염증을 없애주는 엽록소가 풍부하며, 마그네슘, 철분, 오메가 3 지방산 등 다양한 성분이 들어있어 채소 중에서도 으뜸으로 손꼽힙니다.



- 미나리: 재채기, 콧물 증상을 보이는 알레르기성 비염으로 고생하시는 분들께 좋은 채소로, 비타민 C가 풍부해 면역력을 높여주고, 피로 해소를 도와 체내 유해물질 배출을 도와주는 해독 식품입니다.



- : 비타민 C가 풍부해 감기 예방과 더불어 기관지 질환에도 큰 도움이 되는 과일로, 루틴 성분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어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 체온 저하를 방지합니다.


지금까지 환절기 질환들과 건강관리 비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쌀쌀한 날씨에 겉옷 잘 챙겨 입으시고, 집콕 생활로 움츠러있던 몸도 가족과 함께 운동으로 활기차게 깨워보시면 어떨까요? 건강한 10월 보내세요!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