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참좋은 가족건강

여름철 우리 가족 보양식! 복날에 먹기 좋은 음식 4가지




다가오는 7월에는 초복과 중복이 있어 보양식을 찾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보양식을 먹을 때는 온 가족이 함께 먹기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들이 있는데요. 오늘은 여름철 우리 가족 건강을 책임지는 보양식을 아이와 함께 먹기 좋은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D


 

ㅣ입맛을 돋우는 초계국수


초계국수의 ‘초(醋)’는 식초, ‘계(鸡)’는 닭, 또는 겨자를 뜻하는 말인데요. 닭 육수를 차게 식혀 식초와 겨자로 간을 한 뒤 닭고기를 잘게 찢어 고명으로 올려 먹는 전통음식입니다. 원래 북한의 함경도와 평안도 지방에서 냉면처럼 겨울철에 먹던 음식이었지만 여름철 보양식이 된 음식이기도 하죠. 


 

초계국수에 들어가는 식초는 다이어트와 피로 회복에 좋습니다. 그리고 살균 기능도 있어 잡균과 잡내를 없애 주고 음식을 상하지 않게 합니다. 식초의 신맛은 입맛을 돋우는 데 도움을 주는데요. 입맛이 떨어지는 여름철에 먹기 좋아요. 겨자 역시 특유의 매운맛과 향으로 입맛을 돋우는데요. 비타민과 섬유질이 풍부해 면역력 증진과 소화 촉진에도 효과적입니다.

 

닭은 불포화지방산과 리놀렌산이 풍부해 암 발생 억제 및 동맥경화, 심장병 등을 예방하는 대표적인 음식입니다. 또한, 섬유질이 가늘고 연하며 지방이 적어 소화흡수가 잘되기 때문에 노인과 어린이 모두에게 좋은 음식입니다. 성질이 따뜻한 음식이므로 몸이 찬 사람에게 좋아요. 아이가 여름철 찬 음식을 많이 먹어 위장질환이 걱정된다면 초계국수로 몸보신해 보세요.

 

 

ㅣ성장기 아이들에게 좋은 낙지탕

 

지는 쓰러진 소도 일으킨다고 할 만큼 유명한 보양 음식 재료입니다. 여름철 바다로 가족 여행을 떠날 때 먹기 좋은 보양식인데요.

 

 

낙지에는 뇌 건강을 증진시키고 뇌세포를 활성화해주는 DHA가 풍부한데요. 근골격계 형성과 피로회복과 신진대사에 도움을 주는 타우린도 다량 함유되어 있어 성장기 아이들에게 좋은 음식입니다.

 

하지만 너무 어린 아기들에게는 낙지가 질겨 소화가 어려울 수 있으니 돌이 지난 후부터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낙지는 찬 성질의 음식이므로 열이 많으신 분들께 추천해 드려요.

 


ㅣ면역력을 향상해주는 꼬리곰탕

 

소의 꼬리와 엉덩이뼈를 푹 우려내어 만드는 꼬리곰탕은 고소한 맛 덕분에 아이들도 좋아하는 여름철 보양음식입니다. 또한 맛이 자극적이지 않아 어르신분들에게도 좋은데요.

 

소의 꼬리뼈와 엉덩이뼈에는 단백질, 철분, 아연 등의 영양이 풍부합니다. 요즘처럼 계절 변화가 일어나는 때 면역력이 떨어지는 아이들에게 좋아요. 또 철분, 단백질을 많이 함유한 꼬리곰탕은 성장기 어린이의 성장 및 면역력 증진에 도움이 되죠.

 

한우 꼬리에는 기름기가 많은데요. 아이들이 소화하기 힘들 수 있으므로 기름은 걷어내고 조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ㅣ온 가족 피로 개선에 도움되는 누룽지백숙

 

닭백숙은 조리방법도 간단하고 어른도 아이도 모두 좋아하는 보양식인데요. 누룽지백숙은 닭의 배 속에 찹쌀을 채워 조리하는 일반 백숙과 달리 바닥에 찹쌀을 깔아 누룽지로 만들어 조리하는 음식입니다.


 

누룽지백숙에 들어가는 삼은 항암, 항산화, 콜레스테롤 저하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면역력 증진 및 피로 개선에도 뛰어난 효과를 보이는 성분들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요. 마늘의 스코르디닌과 게르마늄 성분은 강장 및 피로회복 효과가 있는데요. 알리신은 살균작용과 혈액순환 촉진의 효과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장세포를 자극해 인슐린의 분비를 도와 당뇨를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대추는 비타민과 탄수화물이 풍부한 음식인데요. 삼과 같은 약재의 성분을 완충시켜주기도 합니다. 특히 대추에 포함된 식이섬유는 변비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이외에도 각종 미네랄, 셀레늄, 망간, 구리 및 마그네슘성분이 뼈 건강과 빈혈 개선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뼈 강화가 필요한 아이와 부모님에게 좋은 음식이죠.

 

누룽지백숙은 일반 백숙보다 국물이 더욱 고소하고 어린이들도 잘 먹을 수 있는데요. 향에 예민한 아이들이 먹을 때는 삼이나 약초를 적게 넣어주는 것이 아이들의 거부감을 줄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여름철 몸을 지켜주는 가족 보양식에 대하여 알아보았어요. 보양식은 대부분 열량이 높아 충분한 운동이 동반될 때 더욱 효과적이에요. 무더운 여름 온 가족 보양식으로 건강한 복날 보내시길 바랍니다~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