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참좋은 가족건강

부모님께 꼭 맞는 ‘영양제’! 어버이날 선물 추천

 

최근 코로나 19 여파로 집에 머무는 시간이 증가했습니다. 바깥 외출이 어려워 운동량이 적어진 부모님 건강을 위해 영양제를 챙겨 드리는 것은 어떨까요? 돌아올 어버이날을 맞아 부모님에게 선물하기 좋은 영양제 함께 알아보아요 :)

 

 

| 안구 노화가 시작되는 부모님을 위한 '루테인(lutein)'

 

노화의 대표적인 증상 중의 하나는 바로 ‘시력 저하’입니다. 그만큼 눈은 신체기관 가운데 가장 빨리 노화가 시작되는 기관인데요. 노안은 주로 체내 ‘루테인’ 이라는 색소의 부족이 원인이 되어 나타납니다.

 

 

 

루테인은 시력의 90%를 담당하는 망막 및 황반에 주로 분포하는 색소로, 3차원 시야를 책임지는 망막의 조그마한 부위인 황반을 보호합니다. 유해산소로부터 망막과 수정체를 보호하는 항산화 작용을 하므로 눈 건강에 필수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어요.

 

루테인을 지속해서 섭취하면 시력 저하를 늦추며 황반변성과 같은 노인성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루테인은 녹황색 채소나 달걀노른자 등에 풍부하게 있는데요. 하지만 식품 섭취 만으로는 하루 권장량을 채우기 어렵기 때문에 영양제로 먹는 것을 추천해 드려요. 식약처에서는 하루 최대 섭취량을 20mg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 햇볕을 충분하게 쐬지 못할 때 '비타민 D'


비타민D는 자외선에 노출된 피부를 통해 체내에서 합성되기 때문에 '햇볕 비타민'(sunshine vitamin)이라고도 불립니다. 햇볕 노출을 통해 우리 몸에 필요한 비타민D의 90%를 얻을 수 있는데요. 최근 코로나19 감염증 여파로 부모님의 외부 활동량이 줄어든 경우 비타민 D가 부족할 수 있어요.

 

 

 

비타민D가 부족한 상태에서는 감정을 주관하는 뇌의 변연계라는 곳에서 신경전달물질인 세로토닌(Serotonin) 신경 회로에 장애가 발생하는데요. 이로 인해 부정적 신경 회로망이 발달하여 우울감과 무기력증을 느낄 수 있어요. 부모님이 햇볕을 충분히 쬐기 어려우시다면 비타민D 보충제가 도움이 됩니다.

 

또 다른 노화의 증상으로는 ‘노인성 골다공증’이 있는데요. 칼슘 보충제를 비타민 D, 마그네슘과 함께 섭취하면 뼈 건강에 도움이 돼요. 비타민 D와 마그네슘은 체내 칼슘 흡수량을 높여줍니다. 나이가 들수록 골밀도가 감소하기 때문에 관절이 약한 부모님께 좋은 선물이 될 수 있어요.

 

 

| 기력이 떨어질 때 '비타민'B'


비타민 B군은 체내 에너지를 생성하며 피로 완화에 큰 도움을 줍니다. 최근 기력이 떨어지고 피로를 심하게 느끼는 부모님에게 도움이 되는데요.

 

 

비타민 B군 효능 출처 : 헬스 경향

 

비타민 B군은 총 일곱 가지로 구성되어있습니다. 각 영양소의 효능도 다른데요. 이들은 상호작용하며 체내에 흡수되는 성질이 있어 함께 섭취하면 좋은데요. 특히 에너지 대사량을 높이고 피로물질 축적을 막아주는 B1(티아민)은 항 스트레스 효과를 가진 B5(판토텐산)나 엽산, B12(코발라민)과 함께 섭취하면 더욱 효과가 좋습니다.

 

비타민 B군은 수용성으로 여분의 양은 체내에 저장되지 않고 모두 배출되기 때문에 매일 영양제를 통해 보충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 B군이 부족하면 피로물질인 ‘젖산’이 축적되어 신경세포 손상을 일으키기 때문에 매일 권장 섭취량을 복용하는 것을 권해드려요.

 


| 좋은 영양제 고르는 방법


좋은 영양제를 고르기 위해서는 부모님의 평소 증상에 대해 약사 등 전문가와 상담 후 어떤 영양 성분이 필요한지 알아보는 것이 좋은데요. 부모님 건강에 좋은 비타민 성분을 알았다면 어떤 제품이 좋은지 확인하는 방법을 살펴보아요~

 

 

좋은 영양제를 고르기 위해선 각 영양제의 하루 적정량을 파악하고 영양성분은 균형 있게 배합되어 있는지, 판매처나 제조사가 믿을 만한 곳인지도 확인이 필요해요. GMP(우수의약품품질기준) 인증을 받은 회사의 제품을 고른다면 조금 더 믿을 수 있는 영양제를 고를 수 있습니다.  특히 영양제 및 건강보조식품은 유용성분이 농축되어있어 성분이 변하거나 부패하기 쉬우므로 제조 일자와 유통기한 및 섭취기한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채식주의자 분들을 위한 ‘식물성 캡슐’도 등장해 선택의 폭이 넓어졌어요. 기존 생산 및 유통되는 캡슐 제형의 건강기능식품은 주로 돈피와 우피, 어피 등의 동물성을 사용했는데요. 최근 홍조식물 ‘카라기난’을 활용한 식물성 캡슐을 사용하는 건강기능식품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식물성 캡슐은 온도, 습도 등 외부환경에 강하여 오랜 시간 보관해도 안전하게 섭취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평소 동물성 원료 때문에 건강기능식품 섭취에 불편함을 느끼는 채식주의자도 안심하고 먹을 수 있습니다.

 

 

 

 

어버이날을 맞아 부모님 증상별 선물하기 좋은 영양제를 함께 알아보았어요. 부모님이 건강히 오랫동안 함께하길 바라는 마음을 담아 이번 어버이날에는 영양제를 선물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따뜻한 마음을 담은 선물로 우리 가족 모두 행복한 어버이날 되기를 바랍니다~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