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참좋은 가족건강

오일풀링방법 효과 주의사항은?

 


배우 전혜빈, 모델 송경아, 방송인 현영 그리고 이효리의 공통점은 무엇일까요?

 

답은 바로 오일풀링이에요! 방송이나 뉴스를 통해 오일풀링이라는 것을 들어는 봤지만, 여전히 행복한:D에겐 낯설기만 한 이름! 어떻게 하는 건지, 어떤 효과가 있는 건지 모르는 게 너무 많은 오일풀링에 대해 오늘은 집중적으로 알아보도록 할게요~

 

 

 

 

 

오일풀링은 예전 인도에서 행해지던 민간요법이에요. 실제 의학서 ‘아유르베다’에도 실려있는 방법으로 아침마다 오일 한 모금을 입에 넣고 가글한 후 뱉어내는 디톡스 건강요법이랍니다.

 

사실 몸에 있는 독소는 대부분 물에 녹지 않고 기름에 잘 녹는 지용성이에요. 오일풀링은 이런 미생물과 세균 독소들을 기름에 녹여 빼내는 원리예요.

 

이렇게 하면 세균과 바이러스 등 독소를 잇몸과 구강점막을 통해 체외로 배출시켜 전체 몸을 건강하게 만들어준다고 하네요. 미국에서는 이미 수많은 유명인들이 건강유지를 위해 오일풀링을 애용하며 유행한다고 해요.

 

 

 

 


디톡스 건강요법이라는 오일풀링, 구체적으로 어떤 효과가 있을까요?

 

가장 첫 번째로는 몸 속 독소를 제거하여 면연력의 균형을 잡아줘 더 건강하게 만들어준다고 해요. 소화불량, 불면증, 근육통에서 벗어나고, 특히 섬유근육통 환자에게도 효과 만점이라는 사실! 그 외에 관절염이나 얼굴주름, 다크서클, 흰머리가 줄어든답니다~

 

브루스 파이프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칫솔질과 구강청정제보다 훨씬 높은 치태감소효과까지 있다고 하니 유명인에게 사랑 받을 만 하지 않나요?

 

이렇게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 오일풀링이 오일별로 조금씩 효과가 다르다는 사실! 그럼 좀 더 자세하게 오일별 효과를 알려드릴게요~

 

 

<올리브오일>
기력 향상, 사고력 증대, 피부개선 효과, 눈이 가렵거나 마른 느낌 해소, 담배 알코올 카페인 중독 감소, 요통 감소, 얼굴의 모공축소, 시력향상, 턱 통증 제거, 부비강 청소, 모발이 빨리 자라고 두꺼워지는 등의 효과

 

<해바라기씨 오일>
치아, 잇몸, 구강, 나쁜 호흡 문제들 제거, 치아가 더 하얗게 되고 민감한 상태 보정됨, 부비강, 치통 치유,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정상화, 폐경기후의 뜨거운 홍조 감소, 상쾌하게 잠에서 깸, 모발이 굵게 자람, 또렷하게 생각함, 부어 오른 림프절이 축소됨, 카페인 의존도가 줄어드는 등의 효과

 

<홍화씨유>
팔의 당기는 감각이 사라짐, 체중감소, 류마티스 관절염 치유, 모발과 피부개선, 상흔이 사라짐, 숙면유도 및 탈모 감소 등의 효과

 

<호두오일>
잇몸문제 개선

 

<피마자 오일>
숙면유도

 

<코코넛 오일>
체중감량, 호흡기능 개선

 

<아보카도 오일>
모발을 건강하고 빛나게 만듦, 부비강이 깨끗해지는 등의 효과

 

 

 

 

 

 

 


오일을 통해 몸에 독소를 배출하는 만큼 어떤 오일을 써야 할까 고민하실 텐데요. 오일풀링은 압착식 식물성 오일을 사용하시면 돼요. 단, 흔히들 생각하는 참기름과 들기름은 열을 가해 만들어졌기 때문에 유기농이라 해도 체내에 독이 쌓일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체형 별 추천 오일>
마른 체형(소음인): 올리브 오일
열이 많은 체질(소양인): 카놀라유, 코코넛 오일
몸이 차갑고 습한 체질(태음인): 해바라기씨 오일

 

 

그럼 본격적으로 어떻게 오일풀링을 하는지 알아볼까요?

 

 

<오일풀링을 하는 방법>

 

1. 오일을 한 숟가락 정도 입에 머금으세요.

 

2. 오일을 입에 머금고 15~20분 정도 입안 구석구석 가글을 해요. 이때 치아와 잇몸 사이를 최대한 많이 휘저어 주어야 해요! (처음 하시는 분은 5분도 힘드실 수 있어요. 지속적으로 하다 보면 익숙해져 더 오래 오일풀링을 할 수 있어요.)

 

3. 입에서 가글을 하는 동안 오일이 풀어지는데 이게 바로 독소가 빠져나가는 현상이니 당황하지 말고 계속해서 가글을 해주세요!

 

4. 오일풀링이 끝나면 오일을 뱉어내세요. 뱉어낸 오일이 하얗게 변해있는걸 확인할 수 있는데, 노폐물이 녹아 들어 변한 거예요. (단, 기름이 나중에 싱크대에 붙으면서 막힐 수 있으니 쓰레기통에 뱉는 게 좋아요.)

 

5. 물로 3~4번 헹궈낸 후, 양치질로 마무리! (치약을 사용해도 괜찮지만, 오레가노 치약이면 더욱 좋아요.)

 

* 오일풀링 마무리 후, 음식은 바로 드셔도 상관없어요~

 

 

Tip. 오레가노 치약이란?

강력한 살균력을 지니고 있는 오레가노란 식물을 이용해 만든 치약이에요. 오레가노 치약은 오레가노 에센셜 오일과 베이킹소다만을 이용해 쉽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주로 재료를 구매해 만들어 사용한답니다.

베이킹소다 10ts에 오레가노 에센셜오일 10방울 떨어뜨리고 고루 잘 섞이도록 흔들어주면 완성! (오일이 뭉쳐있게 되면 입안이 화해서 처음 사용하는 분은 깜짝 놀랄 수 있어요.) 이렇게 만든 치약은 하루 저녁 냉동시켜둔 다음 사용하시면 돼요.

 

 

Tip. 오일풀링 효과 높이는 방법!
- 자고 일어난 직후엔 입안에 박테리아가 가장 많기 때문에 아침에 하는 것이 좋아요.
- 물을 많이 마신 다음엔 하면 침이 더 많이 생성돼 세균들이 기름과 잘 섞이게 돼요.

 

 

 

 

 

방송을 통해 긍정적인 면만 부각된 오일풀링이지만, 잘 모르고 할 경우엔 오히려 몸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어요. 만약 한번 해봐야겠다 생각하셨다면 꼭 주의사항을 확인한 후, 시도하는 것이 좋아요.

 

 

<오일풀링 주의사항>

 

1. 독소들이 기름에 녹아있기 때문에 절대로 삼키지 말고 뱉어내야 해요! (만약 기름의 일부가 목 뒤로 넘어가 후두와 기관지를 거친 다음 폐로 스며들면 흡인성 폐렴을 유발할 수 있어요.)

 

2. 오일을 삼키지 않도록 깊게 가글링하지 마세요.

 

3. 치아 보철이 많은 경우 보철이 빠질 수도 있으니 주의해주세요

 

4. 입 속에 상처가 있을 때는 감염의 위험이 있으니 오일풀링을 자제해주세요.

 

5, 오일풀링은 20분을 넘기지 마세요! 20분 이상 지속하게 되면 체내의 독소가 다시 흡수돼요.

 

6. 값싼 정제 기름이나 방부제 및 합성착향료가 1%라도 함유된 기름은 오히려 몸 속에 독소를 쌓이게 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7. 1회 사용량은 20cc가 적당해요. (한 숟가락 정도로 생각하시면 돼요.)

 

8. 식후에 하게 되면 매스꺼울 수 있기 때문에 공복상태에 하는 게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