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사랑이야기/트렌드&라이프

필환경시대, 투명 페트병 분리배출 알아보기!

필환경시대, 투명 페트병 분리배출 알아보기!

 

 

코로나 19 장기화로 인해, 집에서 온라인으로 장을 보거나 배달음식을 시켜먹는 분들 많은 요즘 입니다. 이에 따라 일회용 플라스틱 폐기물도 급격히 늘어나고 있는데요. 지금 같은 추세라면 국내 쓰레기장이 조만간 포화상태에 이를 수도 있다는 분석마저 나온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투명 페트병 분리배출에 대해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아직 투명 페트병 분리배출이 헷갈리시는 분이 있다면 주목! 그럼 바로 알아보러 갈까요?

 

 

| 1. 투명 페트병 분리배출이 필요한 이유

 

 

투명 페트병은 부가가치가 가장 높은 재활용 품목 중 하나입니다. 고품질 페트병의 경우 시트나 섬유로, 중·저품질 페트병은 섬유나 기타 소재로 활용되는데요. 의류, 가방, 화장품 병 등 다양한 제품으로 만들어집니다!

 

환경부에 따르면, 올해 폐페트병을 7.8만 톤이나 해외에서 수입했다고 하는데요. 국내에서는 대부분이 투명한 페트병과 유색 페트병, 이물질이 뒤섞여 고품질로 재활용되는 비율이 낮은 것이 이유라고 합니다.

투명 페트병을 잘 분리배출만 해도 연간 2.8만 톤에서 10만 톤의 고품질 원료를 확보할 수 있다고 하니, ‘투명 페트병 분리배출동참해야겠죠?

 

 

| 2. 유색 페트병이 재활용 안 되는 이유

 

 

투명 페트병이 재활용된다면, “다른 페트병들도 재활용할 수 있는 거 아닌가?” 생각하실 수도 있는데요. 하지만 깨끗이 세척한 페트병일지라도 유색 페트병은 재활용이 어렵습니다. 갈색 맥주병 같은 유색 페트병일 경우에는 색을 첨가하는 과정에서 나일론, 철 등의 불순물도 함께 섞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유색 페트병에 첨가되는 불순물들은 섬유의 원료로 쓰이기에 적합하지 않고, 이를 재활용하려면 오히려 더 큰 비용이 든다는 사실! 게다가 유색 페트병이 무색 페트병과 섞이게 되면 무색 페트병의 품질도 떨어진답니다.

  

 

| 3. 투명 페트병, 올바르게 배출하는 법

 

 

202012월부터 공동주택에서 의무적으로 시행된 투명 페트병 분리배출‘, 이에 따라 일괄적으로 플라스틱에 버리던 투명 페트병은 전용 배출함에 따로 분리배출 해야 하는데요. 올바른 배출 방법 자세히 알아볼까요?

 

[ 투명 페트병 분리배출방법 ]

1. 내용물을 비우고 헹군다.

2. 페트병에 부착되어 있는 라벨을 제거한다.

3. 페트병을 찌그러뜨려 압축한다. 뚜껑과 뚜껑 고리는 그대로 둔 채로 배출 가능하다.

4. 공동주택의 경우 투명 페트병 전용 수거함에 배출, 단독주택은 봉투에 투명 페트병만 따로 분리 배출한다.

 

  

| 4. 투명 페트병 별도 분리배출 대상

 

 

페트 재질의 투명한 플라스틱에는 생수병, 테이크아웃 음료컵, 과일 팩 등이 있지만, 생수병이나 음료수병만 투명 페트병으로 분리배출 해야 합니다. 규격화된 음료 용기는 투명 페트의 재질과 품질이 검증되었지만, 나머지는 페트 외 다른 재질의 플라스틱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면 뚜껑과 라벨의 경우 PE PP 재질로, 페트와는 전혀 다른 재질이지만, 세척 과정에서 쉽게 분리되니 그대로 두셔도 됩니다. 오히려 플라스틱 부피를 줄이기 쉽게 압착한 후 뚜껑을 닫으면 배출하기가 더 쉽다는 사실!

 

오늘은 투명 페트병 분리 배출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평소 무분별하게 플라스틱을 버리셨다면, 오늘부터 환경을 생각해 투명 페트병 분리 배출부터 시작해보시면 어떨까요? :D 행복한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