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트렌드&라이프

코로나19 백신접종, 접종절차와 부작용 알아보기

 

 

2021226일부터 시작된 코로나 백신접종! 코로나19로 인해 힘든 시간을 보내온 국민들에겐 가뭄에 단비와도 같은 소식일 텐데요. 이와 함께 접종 시 부작용에 대한 걱정, 다양한 종류의 백신과 접종 순서에 대해 궁금증을 가지시는 분들도 많으실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코로나19 백신접종의 순서와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는데요! 코로나 종식에 한 발짝 더 가까워지는 백신접종, 제대로 알고 준비하면 더 좋겠죠? 그럼 바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1. 코로나 백신별 접종 계획

 

 

아스트라제네카 백신부터 1분기에 가장 먼저 공급되기 시작했는데요. 얀센·모더나는 2분기, 화이자는 3분기부터 단계적으로 도입될 예정입니다. 빠른 시일 내 최대한 많은 국민에게 백신을 접종하기 위해 백신 종류는 선택 불가하며, 접종 순서에 따라 예방접종이 시행됩니다.

 

이는 미국, 유럽 등 백신접종을 시작한 다른 나라들도 마찬가지인데요. 백신공급량과 특성, 안전성과 유효성, 부작용 등을 고려해 공급된 백신종류별로 접종대상자를 선정해 진행됩니다.

 

 

 

 | 2. 코로나 백신 접종 절차

 

 

코로나19 예방접종은 무료로 진행되며, 백신 개발과정에서 임상시험에 포함되지 않은 임신부와 18세 미만 소아청소년은 제외됩니다. 국민 대다수가 가까운 곳에서 접종할 수 있도록 250개 접종센터(화이자, 모더나)와 약 1만개 지정 민간 의탁의료기관 (아스트라제네카, 얀센)에서 접종 가능합니다. 또한 요양시설 등에 거주하는 노인은 방문예방 접종서비스가 제공될 예정입니다.

 

 

  

백신 접종 후 방어항체가 형성되는 시기는 대략 2주 정도인데요. 현재까지 보고된 바에 따르면, 코로나 백신을 2차까지 모두 접종한 지 7~14일이 지난 후 항체가 가장 높다고 하는데요. 백신의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권장기간 내에 2차 접종까지 완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바로 면역이 형성되는 게 아닌 만큼 거리두기와 마스크 착용 등 방역 수칙을 준수해야 한다는 점 잊으시면 안되겠죠?

  

 

| 3. 코로나 백신 부작용은?

 

 

부작용으로는 백신접종 후 열감, 오한, 근육통, 관절통, 두통 등과 같은 증상이 있으며 심할 경우 아나필락시스 반응이 드물게 나타날 수 있는데요. 아나필락시스 반응을 제외한 나머지의 경우 정상적인 면역획득 과정 중 일어나는 부산물로 해열 진통제를 복용하고 휴식하면 대부분 좋아진다고 합니다.

 

접종 후에는 부작용을 대비해 바로 귀가하지 마시고 접종기관에서 15~30분간 머물러주세요. 귀가 후에도 평소와 다른 이상증상이 없는지 세심히 살피고 고열이나 심한 알레르기 반응(호흡곤란, 입술 및 입안의 부종, 두드러기 등)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가까운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 4. 코로나19 백신 접종 관련 Q&A

 

 

Q. 접종할 시기가 되었는데 맞지 못하면 순서가 밀리게 되는지?

-> 백신 접종을 거부하여 예방접종을 기한 내 예약하지 않을 경우 예방접종 순위는 후 순위가 됨. 단 예약 후 접종 당일 발열(37.5도 이상) 등 급성 병증이 있는 경우에는 회복 후 접종을 위해 예약 조정 가능.

 

Q. 만성, 기저질환자, 무증상 감염자, 과거 감염자도 백신 접종이 필요한지?

-> 모두 백신 접종이 가능하며, 만성질환자는 우선접종 권장대상에 포함되어 있음.

 

Q. 코로나19 예방백신과 다른 백신의 동시 접종이 가능한지?

-> 동시 접종은 불가하며, 다른 백신과 동시 접종 시 코로나19 백신의 안전성과 유효성 자료가 부족해 단독으로 접종하는 것을 권고함.

 

Q. 코로나19 예방백신 접종 후 이상반응이 생겼을 경우 보상받을 수 있는지?

-> <예방접종피해 국가보상제도>를 통해 보상이 이루어짐. 이상반응으로 신고된 사례에 대해 피해보상을 받으려는 사람은 보상청구서에 피해에 관한 증명서류를 관할 보건소에 제출, ‘예방접종피해보상 전문위원회의 보상 여부 결정 후 해당 내용을 관할 보건소를 통해 피해보상 신청자에게 안내함.

 

*자료: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추진단

 

오늘은 코로나19 백신 접종 절차와 부작용 등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안전하고 신속한 백신 접종으로, 코로나19 없는 행복한 일상이 얼른 찾아오길 기원해봅니다!

다음에도 알찬 소식으로 돌아오겠습니다. :D